http://www.zoglo.net/biz/yjfangsheng 비즈홈 | 로그인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 카테고리:방생진료소 소개 ]

제5열쇠. 신심건강을 보증하는 주요원칙은 건강, 과학, 문명적 생활방식과 행위입니다
2014년11월14일   조회:8291   추천:0   작성자: 延吉方生门诊部
1. 인류건강은 도전을 맞고 있습니다.
세계위생조직은 제기합니다. 한사람의 생활방식, 음식, 담배, 술과 약물의 소비 및 운동은 한사람의 건강을 결정하는 주요요소입니다. 현대과학에서도 반복적으로 《건강, 과학, 문명한 생활방식과 행위형식들은 인류건강을 결정하는 결정적 요소》라고 제기합니다.
경제발전과 생활수준의 제고로 하여 《질병보》《사망보》에는 매우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사망의 원인을 회고하여본다면 우리 나라 20세기 50년대에는 주요하게 전염병, 영양불량성질병, 기생충병으로 죽는것이 우선이였는바 그중에서도 전염병사망률은 전체 사망률의 50%이상이였습니다. 심혈관과 암의 사망률은 17.3%입니다. 70년대로부터 80년대에 이르기까지 결핵병, 전염병은 날로 적어지고 새로운 전염병 에이즈병, SARS가 부단히 나타났고 멀리 확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에 와서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은 전염병뿐만아니라 대량의 현대문명병, 부귀병 즉 생활방식병들입니다. 생활방식병은 발달국가에서 대량적으로 류행되고있을뿐만아니라 지금은 중국에서도 류행되며 그 속도가 빠릅니다. 80년대에 이르러 사망률은 전체 사망률의 63.5%를 차지하며 90년대에는 70%좌우입니다. 북경에서의 암, 심세관질병, 뇌혈관질병 사망률은 64.57%, 상해에서는 건강교육을 일찍 강화하였기에 59%, 홍콩은 56.73%, 서안은 67.73%였습니다. 지금은 생활방식질병 사망률은 북경만 하여도 이미 80%에 도달하였다고 합니다. 1991년 세계위생조직은 핀란드에서 제13차 세계건강교육대회를 열었는데 대회에서 일제히 얻은 결론이라면 《전세계 특히는 발달국가에서 주요한 질병은 생활방식에 의하여 조성되는바 생활방식질병은 전체 질병중 60% 를 점하며 생활방식질병으로 사망인수는 이미 전체 사망중의 70%~80%를 점한다》는 것이였습니다. 세계위생조직 전 총간사——中岛宏박사는 《생활방식병은 호화스러운 자가용차, 풍성한 저녁식사, 사람을 미혹시키는 담배, 술, 게으른 편안한 생활이 조성하였다》고 지적하였습니다.
1980년 미국의 사망인중 심장병, 암, 뇌혈관 3대질병 사망률은 전체 사망률의 75%, 70세이상의 로인들중 70%는 심장병이였습니다. 의학전문가들의 사망원인분석에서 보면 불량생활방식과 행위가 50%, 환경요소20%, 생물학요소 20%, 의료보건요소 10%를 점하였습니다. 1991년 세계 13차 건강교육대회에서는 건강하지 못한 행위와 생활방식은 질병을 일으키는바 발달국가에서는 75%, 발전중 국가에서는 45%를 점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불량행위와 생활방식은 비전염성질병의 주요원인임을 표명합니다. 2001년의 사망질병을 순서배렬하여본다면 악성종류 사망률은 24.43%로 제1위이고 혈관병 총사망률은 20.40%로 제2위이며, 심장병 사망률은 17.64%로 제3위이며, 흐름계통질병 사망률은 13.36%로 제4위였고 이 4가지 질병 사망률은 총사망률의 75.83%를 차지합니다. 이런 질병들은 세균, 병독이 아닌 락후한 경제에 의하여 조성되며 매개인의 불량한 생활방식과 행위로 오게 됩니다. 먹고 마시고 한가하게 즐기는 사이에 나도 모르게 산생되고있기에 《자아창조성질병》이라고도 부릅니다. 미국적중국인 사회학박사 리정(李浈)은 《서방에서 온 지식》이라는 책에서 《서방사회에는 일종 소위 현대온역이라는 병이 류행하고있는데 일종 부유한 공업화국가에서 출현하는 사회의 새로운 주요 일면입니다. 고급생활방식——풍성한 음식, 사람을 유혹하는 향연, 쾌속적인 하이야는 모두 매우 큰 위험을 잠재하고있습니다. 이런 위험은 인류를 크게 상해하고있었으나 이제야 발견되였습니다. 중국은 무엇때문에 이런 부정적교훈을 섭취하기는커녕 계속 서방의 엄중한 오유를 중복하고있습니까?》
이런 현대《온역》은 생산의 발전, 경제조건의 개선, 생활방식의 개변으로 이미 신속히 우리사이에 깊이 숨어들었고 신속히 확산되고있습니다.
 
2. 현대병의 위해성을 인식하고 자아보건의식을 제고합시다.
불량한 생활방식과 행위를 《자아창조의 위험》이라고 부르는데 주요하게는 양생을 모르고, 영양을 모르고, 위생, 성격이 불건전한 생활방식과 행위를 모르는것들을 종합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흡연, 술주정, 염, 사탕, 살진 육류를 즐겨 먹고 많이 먹으며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먹으려 하지 않고 탔거나 불연기에 그은 식물, 곰팽이 낀 음식, 부패한 식물, 끓고있는 음식, 폭음폭식, 편식, 선택있게 먹는 음식, 운동을 즐기지 않고 성격이 내향적이고 고도로 조급하고, 우울하고, 긴장하며 생활에 규칙성이 없고 편안하기만 원하고 약을 람용하는 등등은 모두 불량한 생활방식과 행위로서 엄중하게 신체건강을 영향주고있습니다.
1991년 세계위생조직은 전세계에 6가지 불건강한 생활방식을 제기하였습니다. 즉 ① 담배피우는것, ② 과음, ③ 영양불평형, ④ 운동부족, ⑤ 격정적인 정서에 대응능력이 낮은것, ⑥ 교통사고 등입니다.
흡연: 청년과 중로년 신체건강을 위해하는 첫째가는 요소로서 첫째가는 살인범이라고 합니다. (头号杀手) 1984~1985년 전국 29개 성, 시, 자치구의 51만명 흡연정황조사에 따르면 흡연률은 33.88%, 그중 남성은 61%, 녀성은 7.04%, 그중 간부, 농민, 로동자 남성이 각각 59.20%, 63.17%, 66.46%였고 과학기술인원은 30.79%, 그중 교사가 28.36%, 의사가 29.50%였습니다. 령도간부, 교사, 의사의 흡연은 전반 사회에 대하여 특히 청소년에게 영향이 아주 큽니다. 1996년 전국 류행병 조사에서 발견한데 의하면 총흡연률이 또 상승하여 37.6%였는데 남성이 66.9%, 녀성은 4.2%, 년령은 3년 더 앞당겨졌고 흡연량은 매인 매일 13대로부터 15대로 증가하였습니다. 흡연률이 매년 2%~3%의 비례로 증가하고 페암은 4.7%로 증가합니다. 근년에 흡연인수는 계속 상승하고 년령도 날로 앞당기고있는바 우리 나라는 이미 세계에서 첫번째 담배생산강국으로 되였고 국내에서의 흡연소비가 가장높고, 흡연인수가 가장 많은 흡연에서의 세가지 1위를 점하였습니다.
세계위생조직 흡연과 건강 전문가위원회에서는 《흡연이 비교적 많이 류행되고 있는 국가에서 90%의 페암, 75%의 만성기관지염, 25%의 관심병사망은 흡연과 관계있는바 흡연으로 인한 페암의 사망률은 담배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10배 높고 후두암은 8배, 식도암은 6배, 방광암은 4배이며 관심병에 걸릴수 있는 위험도는 15배나 높다》고 합니다. 최근 영국 심장학회 조사에서 표명한데 의하면 담배중에는 43종의 암유발물질이 있어 14종의 암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매일 흡연대수에 흡연년령을 승하여 400을 초과한다면 페암대상이라고 하였습니다. 조사결과에서는 39.75%의 흡연하지 않는 사람들도 피동적으로 흡연의 위해를 받는데 특히 어린애들과 로인들의 위해가 더 큽니다. 흡연환경중에서 1시간 머물러있다면 내가 4대의 담배를 피운것과 상등합니다. 때문에 흡연은 자기뿐만아니라 남들까지 해치게 됩니다. 흡연자의 1/4은 최종 담배를 피운것으로 인해 사망을 불러오게 됩니다. 흡연자의 평균수명도 20~25년 감소된다고 연구는 실증하고있습니다.
장기흡연은 신체에 만성손해를 일으키는 과정이며 마치 《중시하지 않는 만성자살》이기도 합니다. 흡연이 암을 일으키는 과학적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담배중에는 많은 유해물질과 암유발물질이 있습니다. 례하면 니꼬찐, 아질산,진균,페놀 및 그 발전물(微生物),비소,니켈, 방사선원소, 각종 첨가제 등입니다. 연소후에는 또 일산화탄소,메탄, 이산화탄소,류하수소,3.4一笨并芘 등 몇십종의 유해물체와 암을 일으키는 극히 강한 물질들을 산생합니다. 니꼬찐은 연기중의 일종 독성물질로서 한대를 연소시킬때 산생되는 량은 20㎎으로서 한사람이 하루 한갑의 담배를 피워 산생되는 량은 400㎎입니다. 한마리의 흰쥐를 죽입니다.
담배가 탄뒤에 생기는 기름(焦油)중에는 강한 암유발물질3.4一笨并芘가 함유되여있는데 이는 기관지 상피세포를 점차 암으로 변화시킵니다. 하루 한갑의 담배를 피운다면 1년간에 흡수된 이런 독성기름은 작은 공기 한개량에 해당하는바 그중에는 강한 암유발물질3.4一笨并芘가 약 700㎎ 함유되여있습니다. 때문에 흡연은 암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일부사람들은 흡연이 그렇게 심한데도 끄떡하지 않고 건강하다고 합니다. 그것은 기타 요소의 영향으로 발병요소가 억제되였기때문입니다. 례하면 신체 단련을 즐기고 영양을 주의하며 정서가 락관적인 이런 요소, 의료조건 등이 좋은 원인에서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페암에 걸리지 않은것이 아니라 아직 시기가 되지 않았기때문에도 있습니다. 한 로간부는 혁명에 참가하여 몇십년 사업도 아주 잘하였으나 불량습관이 있었습니다. 끼니마다 술을 마셨고 담배가 입에서 떨어질줄 몰랐습니다. 벗들이 그렇게 경고하였으나 《별일없다. 죽을리 없다.》고 큰 소리를 쳤으나 62세에 골이 아프고 기침이 나 검사하니 페암이 이미 대뇌 관절망에까지 전이 되였고 암은 방광, 뇌 등 여러곳에 확산되여 두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세상을 하직하였습니다. 이런 로인들은 우리의 주변에서도 볼수 있는바 그들은 암으로 많이 시달림을 받고있습니다. 병에 걸린후 놀라깨여나지 말고 아예 흡연을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미국암협회에서 연구한데 의하면 흡연자가 만약 흡연을 금하면 8시간내 혈액중에서의 일산화탄소량은 정상수치로 감소되며 혈액내에 함유하고있는 산소량도 정상수준으로 하강된다고 하였습니다. 24시간내에는 심장병발작기회가 감소되고 48시간내에는 신경말초가 다시 성장하기 시작하고 후각, 미각이 강화됩니다. 72시간내에는 기관지가 경련을 멈추고 호흡이 편안하고 페활량이 증가됩니다. 1-9개월내에 기침, 코점막의 충혈, 피로,  숨이 가쁜 등 증상들이 감소되고 매우 큰 호전을 보이기 시작하며 기관점막표면에는 새로운 섬유성털들이 자라기 시작하며 페가 점액처리능력을 강화하여 장기청결을 보지하고 감염기회를 감소시키며 체력이 점차 강하여집니다. 5년내에 일반적 흡연자들은 페암발생률이 명확히 하강하여 담배 피우지 않는 사람들의 사망률과 평형을 이루게 됩니다. 10년내에는 암전기세포들이 건강한 세포로 대체되여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의 발병률을 현저히 하강시킵니다.
총적으로 금연은 신체건강과 장수에 유익하며 자신의 건강, 가정의 행복, 사회에 대한 건강공헌이기도 합니다.
과음: 과음은 일종 불량한 음식습관입니다. 과량의 렬성술은 대뇌피층, 심혈관계통, 소화계통에 모두 엄중한 손해를 가져다줍니다.
오랜 세월 술은 사람과 끊어버릴수 없는 인연을 맺었습니다. 건강한 중로인들에게 있어서 적당한 량의 낮은 도수의 술, 우질술들은 식욕을 증진하고 정신을 맑게 하며 위를 덮혀주고 방한작용을 하며 혈, 경락의 류통을 촉진시켜줍니다. 그러나 음주량은 위내용물총량의 0.5%이하로서 매일 약 50g좌우를 초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즉 백주는 한냥, 포도주는 2냥, 맥주는 반근이면 가장 안전합니다.
술의 주성분은 알콜 즉 주정입니다. 이 성분은 유해물질입니다. 알콜은 위에서 흡수되여 혈액내에 친입하여 약80%가 12지장과 소장에서 흡수됩니다. 음주후 5분내에 혈액중에서 즉시 알콜성분을 검사해낼수 있습니다. 혈액중에서의 알콜 5%~10%는 소변, 호흡, 땀, 타액으로 체외에 배출되며 90%이상은 간장에서 에타날,다시 산화되여 주정으로 된후에 조직에 침투되여 다시 또 산화를 거쳐 일산화탄소와 물로 되며 동시에 열량을 산생합니다. 매 1㎏체중에 1g이 초과되지 않는다면 사람은 취하지 않으며 신체에도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를 초과하여 과량인 때에는 술중독이 올뿐만아니라 심지어 위험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중수신경활동은 흥분과 억제 두 과정으로 나눕니다. 알콜이 체내에 침입하면 우선 대뇌피층의 억제과정이 낮아지고 흥분과정은 상대로 강화되기에 사람은 음주후 우선 매우 흥분하여 말하기 즐기고 행동이 많게 됩니다. 혈액중에서의 알콜농도의 증가는 대뇌 및 모든 신경계통공능이 억제되는 정도로 점점 가중하여지며 혈액중 알콜농도가 0.05%일 때면 알콜의 작용은 명확하게 표현되며 그 표현은 흥분 혹은 일종 쾌감입니다. 이때 사람들을 불쾌하게 한 옛일들을 잊어버리게 되는데 이를 《술로 고려를 씻어버렸다》고 합니다. 혈중 알콜농도가 0.1%때 사람은 자동통제능력을 상실하며 소위《술후 진담이 나왔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망탕 분주히 고함치고 말도 똑똑하지 않고 걸음걸이도 온당하지 않는바 의학상에서는 이때를 술중독이라고 합니다. 혈중농도가 계속 증가되여 0.2%라면 심하게 휘하게 되며 0.3%일때에는 흙이 되여버리며 0.4%이면 지각을 전부 잃고 혼미가 오며 생명도 위험합니다.
장기 과량음주는 우선 대뇌에 극히 엄중한 손상을 일으킬뿐만아니라 대뇌혈관을 수축시켜 혈류량이 감소되며 대뇌피질층 세포들이 산소가 결핍하게 만들며 지력이 감퇴되고 주의력이 분산되고 기억력과 판단력이 하강하며 사유장애가 있는가 하면 부분 사람들은 환각, 손, 혀, 전신이 명확한 진전이 오게 됩니다. 또한 내원성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하여 장내에서의 콜레스테롤과 글리세리드농도를 높이며 용이하게 동맥경화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알콜은 심혈관계통을 아주 심하게 자극하여 심장박동을 가속시키고 혈관경련성수축을 일으키며 혈압을 높여줍니다. 알콜은 식도, 위, 12지장을 자극하여 만성위염, 위괴양, 위출혈을 일으키며 식욕을 억제합니다. 장기적인 음주는 식욕감퇴를 일으켜 영양결핍이 조성됩니다.
장기적인 과량음주는 간장손해도 매우 명확합니다. 대부분 알콜은 간장에서 해독되고 대사되기에 알콜의 분해산물들은 간장을 손상주며 간내에서의 글리코겐의 합성을 방애하여 주위 조직중 지방이 간에 침입하여 간에서의 지방합성의 속도를 가속화시켜 간장내 지방과 결체조직을 증생시키며 엄중히 발전하면 지방간과 간경화, 심지어 간암의 발생을 촉진시킵니다. 폭음폭식은 급성이선염을 일으켜 사망하기도 합니다.
만약 과량음주와 장기흡연이 결부되면 구강암, 입술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 페암의 위험성이 매우 증가됩니다.
알콜이 뇌, 위, 간, 심장 등 장기에 대하여서 일정한 자극이 있기에 중로년인들은 신경쇠약, 위염, 위괴양, 간염, 관심병, 고혈압, 동맥경화시 술도 금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염과다:
5000년전부터 우리 나라에서는 이미 식염을 조미료로 사용하였습니다. 염(소금)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짠맛을 가진 조미료이며 또 인체에 수요되는 영양소입니다. 체내의 산성과 염기성 평형을 조절하며 인체체액의 침투압 및 근육의 흥분성을 유지하며 세포의 침투성을 보지합니다.
근대의학의 연구에 의하면 인류의 식염 수요량이 낮아졌는바 아동은 매일 4g, 로인은 5g, 성인은 7g입니다. 과량 흡수는 고혈합, 관심병을 일으키는데 유조하며 위암의 발병을 촉진합니다. 우리 나라에서 한사람이 매일 먹는 소금은 약 16g으로 서방나라에 비해 50% 높습니다. 고염음식은 우리 나라 북방인들의 고혈압의 주요요소로 되였습니다. 례하면 북경은 매일 평균 16g~17g의 소금을 먹는바 전국 평균수준보다도 높으며 북경의 고혈압환자률도 전국적으로 가장 높습니다. 1980년의 조사에 의하면 북경의고혈압환자 발병률은 9.53%, 천진은 8.00%, 상해는 4.68%, 광주는 2.70%였습니다. 상해와 광주인들은 식염량이 적습니다. 때문에 고혈압발병률도 낮을수밖에.
1991년 북경 식염량이 매일 32g으로 증가되자 고혈압 발병률도 22.6%로 늘어나 전국에서 제1위를 점하였습니다. 일본秋田县주민들은 짜게 먹는 습관이 있는데 평균 매사람 매일 식염량은 25~30g에 달하였는바 일본의 그 어느 지구보다 고혈압인수가 1배 높았습니다. 때문에 이 지구 주민들의 고혈압, 뇌출혈, 암의 발병률은 일본에서 가장 높았고 주민들의 평균수명도 전국에서 가장 짧았는바 전국의 평균수명에 비해 10세이상으로 적었습니다.그래서 이 현을 《명이 짧은 현》이라고 불렀습니다. 소금을 하루 1g씩 흡수량을 증가한다면 평균혈압은 10mmg높아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소금을 많이 먹을수록 고혈압병의 위험은 더 크게 됩니다.
식물중의 염성분은 채소중, 짠 채소, 절인 해어, 육류, 알류등에도 있습니다. 때문에 채를 할 때 넣게 되는 소금의 량으로 계산할것이 아니라 절인 채, 절인 육류, 간장, 장, 썩두부, 짠채   등에도 소금성분이 아주 높기에 함께 계산되여야 합니다. 때문에 절인음식을 먹는 량은 줄여야 합니다. 한가족 3명이 매월 먹게 되는 소금의 량은 250g, 간장은 500g을 초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곰팡이 낀 음식, 이미 부패된 음식, 연기에 그은 음식, 불에 구운 음식, 절여만든 음식 등은 이미 오염을 받은 음식물들입니다.
식품의 요구로 보면 영양이 풍부해야 할뿐만아니라 더욱 중요한것은 식품중 화학성독해가 없어야 하며 미생물 및 그 독소의 오염이 없어야 합니다. 식품의 오염을 방지하고 《병은 입으로부터 침입》되고 《암은 입으로 침입》되는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암을 일으키는데는 3대 원인이 있는데 즉 화학성암물질, 물리성암물질, 생물성암물질 등입니다. 3종의 강한 암물질로는 黄曲霉素,3,4一笨并芘,아질산암모니아입니다. 이것들은 각종 음식, 음료, 토양, 공기중에 존재하고있으며 인간의 건강과 생명에 매우 심한 위협을 주고있습니다.
黄曲霉素에 오염된 락화생, 옥수수, 콩, 기타 곡류와 절인 육류, 불고기, 쏘세지 및 식용기름, 뜨겁고 조습한 조건하에서 쉽게 곰팡이끼게 되면 곧 독성이 극히 강한 黄曲霉素를 함유하게 되며 식용후 간암, 위암, 신장암, 직장암, 유선, 란소, 소장 등 부위의 종류를 유발합니다. 영국 가금류농장에서 변질한 곰팡이낀 락화생을 넣어 구운 떡을 사료로 사용하여 10만여마리 닭들이 죽었고 미국에서는 변질한 곰팡이낀 면화씨를 가루내여 물고기에게 먹였는데 칼상어가 대량으로 죽었습니다.
그 원인은 黄曲霉素중독이였습니다. 중국 장강하류일대의 농민들은 간암발병률이 높은데 원인은 많지만 주요원인은 곰팡이낀 옥수수와 락화생을 먹은것과 관계가 많았습니다. 1974년 인도서부 두개 촌의 일부 주민들이 곰팽이낀 옥수수를 먹은후 397명이 급성중독성간염에 걸렸는데 그중 106명은 사망되였습니다. 한차례라도 이미 곰팡이낀 음식을 많이 먹었다면 급성중독을 일으키며 적은 량이라도 장시기 계속 먹는다면 암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黄曲霉素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량식관리를 가화하여야 하는데 해볕에 쪼이고 바람이 잘 통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집에서 량식보관은 많이 하지 맙시다. 만약 약간의 오염을 받았다면 잘 씻어 다시 말리워야 합니다. 고압가마밥은 고압고온의 작용하에 독성을 제거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간장에 곰팡이가 끼였다면 한번 끓인후 흰막을 려과하여 다시 사용할수 있습니다. 식물중의 黄曲霉素는 좀더 잘 끓이고 기름은 열과 함께 연기로 날려보낸후 다시 소금을 약간 넣고 기름이 튕기게 끓인후 생채들을 넣어 닦는다면 95%의 黄曲霉素함량이 줄어들게 되며 해독되게 됩니다. 고추, 계피, 大料를 함께 닦거나 삶는다면 해독작용이 좋습니다. 그러나 변질이 심하면 이런 방법으로 해독하려고도 말고 절대 식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우리 나라 태항산주위에서의 식도암발병률은 특히 높습니다. 아마 절인 채를 많이 먹고 신선한 채를 아주 적게 먹는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것 같습니다. 산(酸)성채는 발효와 곰팡이가 나게 하면서 제조됩니다. 이런 음식에는 아질산암모니아류의 암성분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만약 이런 절인 발효채소를 먹으면서도 암이 걸리지 않으려면 酸菜를 만들때 흰층을 철저히 제거하고 먹은후에는 소량의 과일 혹은 vc0.5g을 먹으면 해독작용을 할수 있습니다. 그것은 이런 방법으로 아질산암모니아류가 암물질을 형성하는 작용을 제지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짜게 절였거나 연기에 그은 식물에는 질산염, 아질산염이 많이 함유되여 종류를 유발할수 있기에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연소가 잘되지 않을 때 연기에는 3.4一笨并芘가 많은 多环방향탄화수소류물질이 산생되면서 직접적으로 식물을 오염시키는데 연기에 그을지 않은 식물에 비해 암위험이 200배로 증가됩니다.
경상적으로 변질되였거나 부패된 식물을 먹는다면 역시 동일한 위험이 존재합니다. 여름철 기온이 높고 습기가 심하여 식품에는 많은 미생물들이 매우 빨리 대량으로 성장, 번식하면서 식물을 썩게 하며 변질시킵니다. 해어가 있으면 소유의 동물성 중독, 부패는 더욱 가속화됩니다. 때문에 신선한 해어, 살아있는 해어를 먹어야 합니다. 뼈와 살부분이 이미 분리된 해어는 이미 부패된것이기에 먹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끓여 잘 익힌후에라도 질병미생물은 이미 사멸되였지만 체내에 있는 각종 독서는 여전히 물고기와 함께 남아있기때문입니다. 중국고대의 시인 두보는 전쟁후 촉나라를 떠나 북강에 돌아갔습니다. 도중에 湖南莱阳县,聂县令이 소고기, 술로 그를 맞이하였는데 가져온 량이 너무 많아 무더운 여름에 쉽게 변질하였던 탓으로 신체가 그닥 건강하지 못하고 많은 질병을 앓고있던 두보는 이런 부패한 소고기를 과량으로 먹었고 술도 많이 마셨는지라 병이 악화되여 나중에는 중독으로 죽었습니다. 당년 그의 나이는 59세였습니다.
생활습관과 음식위생이 차합니다.
불량위생습관이 건강에 위해롭다는것을 알면서도 습관적으로 되여 개변이 곤난합니다. 아무데나 가래를 뱉고 코를 풀어 버리며 대소변을 마음대로 아무곳에서나 보거나 쓰레기, 어지러워진 물을 아무데나 마음대로 버리는 등……
온가족이 하나의 수건을 쓰고 심지어 얼굴도 잘 씻지 않고 이발을 닦지 않고 목욕하지 않으며 수시로 손을 씻지 않는 등 현상들은 농촌에서 아직도 존재합니다. 손발은 깨끗하지 못합니다. 4~6겹의 위생종이로 대소변을 닦는다 해도 손에는 여전히 대장간균이 묻혀있습니다. 빨래비누로 흐르는 물에 손을 약 30초 씻는다면 95%이상의 세균을 제거할수 있습니다.
음식위생이 차합니다. 여러사람이 함께 음식을 먹는 습관을 나누어먹는 습관으로 개변하여야 합니다. 공용 수저로 나누어 나의 단독 수저로 먹는 습관이 양성되여야 합니다.
무엇때문에 나누어먹어야 하는가? 그것은 많은 질병들은 음식을 통하여 전염되기때문입니다. 례하면 간염, 리질 등 어떤 질병체—세균, 바이러스 등은 타액, 눈물 등 분비물중에 있습니다. 타액중 바이러스의 발생률을 검사하여보면 급성기에는 30~90%, 만성기에는 50~90%, 잠복기에는 3.8~8.6%입니다. 만약 한상에 한사람이 간염이 있다면 수저를 통하여 간염은 기타 사람들에게  전염될것입니다. 아이들은 저항력이 낮아 더욱 쉽게 전염되고 기타의 사람들도 불행을 피면하기 어렵습니다.
미국암증위원회 주석 찰스·리마이스터선은《85%의 암증은 피면할수 있습니다. 관건은 음식을 주의하는것입니다.》고 하였습니다. 인류의 생존과 건강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중 생활방식과 행위 및 환경요소의 영향작용은 60~70%를 점합니다. 전세계 매년 새로운 암발생률은 1000만, 사망600만, 20년이후이면 매년 발생률이 1500만, 사망 1000명으로 증가될것이며 그중 생활방식암이 80%이상을 차지하게 될것입니다. 때문에 지금 흔히 보는 질병전승의 주요전략조치는 행위의학, 환경의학과 사회의학입니다. 건강양성, 과학, 문명적인 생활방식과 행위 등은 건강소질을 제고하게 되며 21세기 전략적인 새 사유입니다.
국가 애국위생운동위원회에서는 전국인민들에게 《금연》을 권고하였고 밥먹을 때《분식》도 호소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대로 접수하는 사람은 너무도 적었고 선전도 제대로 되지 못하였습니다. 이로부터 알수 있는바 전통관념과 행위습관은 매우 완고하고 쉽게 개변되지 않는다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너는 너의 지식대로 나는 나의 주의(主意)가 있다》고 하는가 하면 《깨끗하지 않아도 먹어서 병이 없으면 된다.》고 큰 소리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상해시 1988년 1월 19일 폭발적으로 류행되였던 A형감염은 살조개(옅은 바다, 흙, 모래중에서 생활하는 맛좋은 조개류)에 의하여 조성되였습니다. 한달사이에 292301명이 감염되였고 11명이 사망되여 전국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SARS바이러스 역시 우뢰마냥 국내를 진동시켰고 많은 사람을 정신차리게 하였는바 위생을 주의하게 하였고 생명의 귀중함을 느끼게 하였으며 손씻는 법을 가르쳤고 보급도 그 어느 때와는 달리 범위가 넓어졌고 신체단련에 적극 참가하고 면역력을 제고하였습니다. 주방용구소득도 강화되였으며 분식제를 실시하게 되였는바 다시는 《깨끗하지 않아도 먹어서는 병걸리지 않는다》는 말을 할수 없게 되였습니다.
 
3. 건강하고 과학적이며 문명한 생활방식과 행위를 배양하여야 합니다.
세계위생조직은 지구촌 위생생활에 근거하여 《2000년에는 사람마다 위생보건을 향수할수 있어야 한다》는 전략목표를 제기하였으며 자아보건능력을 제고하도록 요구하고 건강한 생활을 학습하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세계위생조직 전임 총간사—中岛宏은 세계 절대다수 사람들의 건강에 영향을 받았거나 너무 일찍 요절되는 문제는 사람들의 행위를 개변하는것으로 예방할수 있으며 생활상식을 개변한다면 사망률도 50% 감소시킬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나라 위생부 전임 부장 阵敏章은 전국건강교육리론 연구토론회에서《만약 매개인 모두가 주동적으로 자기건강을 지키는 책임을 제대로 짊어질수 있다면, 과학적생활방식을 건립하고 량호한 위생습관을 양성할수만 있다면 중화민족의 건강수준은 제고될것입니다.》라고 하였으며 또 《상당한 일부분 질병들은 행위의 전변 혹은 자아보건에 의하여 예방, 통제목표에 도달할수 있으며 량호한 건강회복의 효과를 가져올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 나라는 1986년 6월 전국성적인 건강교육연구소를 설립한이후 2000년에는 또 질병통제중심을 건립하였습니다. 위생부문에서는 량호한 위생습관을 건립할데 관한 8가지조건을 제기하였습니다. 즉 ① 심금이 넓고 정서가 쾌락해야 합니다. ② 로일결합하고 단련을 견지해야 합니다. ③ 생활이 규칙적이고 착실히 휴식과 사업안배를 해야 합니다. ④ 영양은 적당하고 비만을 방지해야 합니다. ⑤ 담배를 피우지 말고 과음하지 말아야 합니다. ⑥ 가정이 조화되고 환경에 적응할줄 알아야 합니다. ⑦ 사람들에 대하여 착하고 자존심이 있어야 합니다. ⑧ 청결을 잘하고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절대다수의 성, 시, 자치구 및 각 지구, 현에는 그에 해당한 질병통제중심이 건립되여야 하며 건강교육기구가 있어야 하며 골간을 양성하고 광범한 인민대중에게 건강교육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근년에 와서는 광범한 농민들의 생활도 개선되였고 부분적 농민들은 부유하여졌습니다. 생산의 발전은 생활수준을 제고시켰고 농민들의 전통적관념과 생활방식에도 비교적 심각한 변화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들은 먹을 량식이 수요될뿐만아니라 돈도 있고 쓸줄 알게 되였습니다. 그들은 생활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로울것을 요구할뿐만아니라 건강장수를 요구합니다. 어떤 지구들에서는 로인조직이 나와 아침 일찍 달리기를 하며 태극권을 배우고 체조를 하며 문구도 치고 음식영양을 연구하며 좋은 위생습관들을 양성하며 담배도 끊고있습니다.
미국은 가장 먼저 정부력량으로 불량생활방식을 개변하고 인민이 건강한 국가를 건설해왔습니다. 미국정부는 사람들의 사망인수중 50%는 불량한 생활방식과 유관된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근거하여 사람들이 고도로 중시하는 생활방식 6가지조건을 미국인민들에게 요구하였습니다. 《①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② 술을 마시지 않는다. ③ 음식을 절제하고 열량을 감소하며 지방, 당분과 염섭취를 통제한다. ④ 적당히 단련한다. 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하며 조기에 질병을 발견한다. ⑥ 교통규칙을 준수하며 안전띠를 꼭 사용한다.》등입니다. 다년간 노력을 거쳐 미국인 새로운 습관을 양성하였고 지방, 당분, 염의 섭취량을 감소시켰고 렬성술을 마시던 습관을 포도주를 마시는것으로 바꾸었고 보건식의 소매액도 매년 크게 하였는바 5000만명이 담배를 끊었고 1억이 넘는 인구나 체육단련에 참가하였는데 전국인구의 64%를 차지합니다. 이로 하여 인민들의 건강수준은 아주 효과적으로 제고되고있습니다.
더욱 사람들의 주목을 끌게 하는것은 일본인의 수명입니다. 1945년 평균수명이 45세로부터 지금은 평균 81.5세로 그중 남성은 78.07세, 녀성은 84.93세로 세계에서 첫자리를 차지함으로써 다년간 장수1위를 보지하고있습니다. 그 원인중에서도 량호한 생활습관을 양성하는것이 주요원인이 되였습니다. 2004년 일본에서 세계운동대회를 할 때에도 몇만명이 참가한 개막식이 결속된후에 바닥에는 한쪼각의 파지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전신건강은 물론 구강보건도 매우 중시하는바 《이발이 없다면 건강도 없다》고 여깁니다. 신체단련을 중시하는데 좋은 건강한 신체가 없다면 나라에 공헌을 하지 못하는것으로 여깁니다.
1992년 국제심장보건회의에서 발표된 저명한 빅토리아선언에서는 세계예방의학의 최신성과를 총괄하였으며 건강생활방식으로 고도로 개괄하여 18자로 제기하였습니다. 즉《건강4대초석—합리한음식, 적당한운동, 금연금주, 심리평형》입니다.
이 18자는 만약 완성하게 된다면 고혈압발병률을 55%로 감소시킬수 있고 뇌졸중, 관심병발견률은75%로, 당뇨병의 발병률은 50%로, 종류의 발병률은 1/3로 감소시킬수 있고 사람들의 평균수명은 10년이상 연장시키고 생활질, 생명질은 매우 큰 제고를 가져올수 있는데 이때 사용되는 의료비용은 전체의료비용의 10%이면 충족합니다. 림상의학에서 현재 근본적으로 개선할수 없는 한사람의 신체건강상황을 진정으로 건강장수하게 하려면 그 길은 오직 량호한 생활방식과 행위를 보지하는것입니다. 이는 어느 누구나를 막론하고 모두가 할수 있습니다. 세계위생조직의 전 총간사인 고시마히로시박사가 말한바와 같이 《인류가 생활방식을 개변할수만 있다면 사망률은 50%를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건강대문을 활짝 열어제킬수 있는 건강의 5가지열쇠를 설명했는데 이 5가지 열쇠는 서로가 분리될수 없이 련관되였고 상호 작용하고 상호촉진하며 어느 하나가 부족하여도 건강에는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5가지열쇠를 잘 간직하고 건강소질을 제고하며 사람마다 이 도리를 알고, 신임하고 , 행동하여야 인류의 건강에는 새로운 건강장수의 력사가 펼쳐지게 됩니다.
알아야 합니다(知). 지식은 전제조건입니다. 현대과학이 고도로 발전하였고 건강지식이 넓게 전파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든지를 막론하고 약간의 시간을 리용하여 학습하고 자아보건지식을 장악하여야 합니다. 이는 인생의 필수과이며 소질교육의 중요내용입니다. 보건지식은 배우면 곧 알수 있고 아주 쉽게 리용할수 있습니다. 일찍 배우고 일찍 건강해지십시오.
믿어야 합니다(信). 반드시 자아보건지식, 위생과학지식을 배워야 할뿐만아니라 건강한 신임을 얻어 그로부터 일종 신념을 형성하여야 합니다. 신념은 사람의 행동을 지배하나 신념이 없이는 동기가 없이는 행위를 산생시킬수 없습니다.
행동하여야 합니다(行). 얻은 지식은 모두 행동에 옮겨야 합니다. 불량한 행위와 생활방식은 노력하여 투쟁하고 개변해야합니다. 즉 건강, 과학, 문명한 생활방식과 행위방식으로 건립하여야 하는데 이는 매개인의 건강소질을 제고함에 관건이며 21세기 전략적 새 사유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건강지식을 신속히 전파하고 통속하고 쉽게 리해하며 마음속에 신입시키는가? 장악한 건강지식은 또 어떻게 자각적인 행위로 전화시키는가? 이는 한 의료사업일군으로 보면 누구도 피할수 없는 책임입니다. 인민의 건강을 위하여 가정의 행복을 위하여 나라의 부강을 위하여 천백만 의료사업일군들은 다같이 한길에 서서 호호탕탕한 건강교육대군을 이루어 열정적으로 한마음 한뜻으로 건강지식을 중국의 방방곡곡에 집집마다에 전파시켜 아름다운 생활, 행복한 미래 건강장수의 획기적인 21세기를 창조합시다.
 
2009년 6월 12일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464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424 만성골반염진단치료에서 본 녀성성건강 변화 2014-11-18 0 6470
423 로년의 년령표준은 어떻게 계산되여야 합니까? 2014-11-18 0 5785
422 2차례 위생혁명의 임무 2014-11-18 0 5349
421 녀성흡연 더욱 두려워 2014-11-18 0 5130
420 남성이 걱정하게 되는 10가지 방면 2014-11-18 0 6611
419 남성갱년기인가 아니면 갱년기양종합증인가? 2014-11-18 0 5899
418 날로 중시받는 새개념——도덕건강 2014-11-18 0 4889
417 기혈평형치료에서 나타나는 호전반응 2014-11-18 0 6168
416 기혈평형은 건강의 보증-기혈평형으로 回归自然 2014-11-18 2 5672
415 과학적 영양으로 질병을 예방하여 당신의 건강을 되찾자 2014-11-14 0 6124
414 고혈압 20여년 2014-11-14 0 6640
413 건강한 성을 위해 몇마디 조언 남기렵니다. 2014-11-14 0 5556
412 건강장수의 5대방침 2014-11-14 0 6334
411 건강과 건강미란? 2014-11-14 0 7087
410 건강의 정의와 구체표준 2014-11-14 0 6736
409 건강의 새개념 2014-11-14 0 6500
408 건강을 위협하는 3대질병 2014-11-14 0 6744
407 건강을 대하는 3가지 태도 2014-11-14 0 6703
406 제5열쇠. 신심건강을 보증하는 주요원칙은 건강, 과학, 문명적 생활방식과 행위입니다 2014-11-14 0 8291
405 제4열쇠. 락관정서는 신심건강의 령단묘약 2014-11-14 2 7524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