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카테고리 : 성을 알면 삶이 아름답다
개산툰에 있는 리씨는 친구둘의 알선으로 우리 진료소를 찿았었습니다. 첫 진찰에서 왼쪽 부고환이 대단히 부어있었고 오른쪽 부고환은 아예 없었습니다. 내가 오른쪽 부고환에 대해 물었을 때그는 자초지종을 자세히 이야기하였습니다.
《전 올해 마흔여덟인데 8 년전부터 부고환염으로 고생했더랬습니다. 음낭이 부어나며 사람을 시달리게 하였는데 성생활후와 술 마신 뒤면 고통이 더했습니다. 그통에 이<두분>과 거래를 끊지 않으면 안되였습니다. 병원문턱이 닳게 다니던 끝에 승급하여 입원치료를 받고 나중엔 아예 오른쪽 부고환을 떼여 병원에 <기증>하고 집에 돌아왔었습니다. 헌데 퇴원하여 한달이 지났을가 하는 때에 또 왼쪽 부고환이 아파나기 시작하여 하는수없이 재차 입원치료를 받았었습니다. 달포간이나 정성을 붓던 책임의사가 하는 말씀이 <동무는 이미 아이가 있으니 나머지 부고환도 떼버리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주위조직에 감염줄 위험이 있으므로 그 후과가 오히려 더욱 해로울겁니다.> 저는 의사선생님이 어찌나 얄미워보였는지 속으로 이렇게 불만을 토했습니다. <아무리 의사선생이라고 해도 어찌 이렇게도 량심이 없는분일가? 제것이라면 도저히 이런말을 하지 않을거야. 무슨 맹장이라고 마구 떼버린단말인가?> 처음에는 어리둥절해서 오른쪽걸 떼버렸지만 나머지 하나만은 백사를 불구하고 남겨야 한다고 여겼는지라 저는 즉각 퇴원수속을 하고 줄행랑을 놓았었습니다.》
여기까지 듣고난 저는 남성다운 기질을 잃지 않으려는 리씨의 강렬한 욕망에 마음이 쏠려 정성을 다해 치료를 해줘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여 왼쪽만성부고환염과 만성세균성전위선염, 정낭염 등으로 악성순환을 이루고있는 그의 병증세에 맞춰 중서약을 결부하여 20 일간의 치료를 바싹 들이댔습니다. 결과 그는 아픔도 가셔지고 음낭도 가벼워진감이 났습니다. 그리고 그의 부고환에 생긴 딴딴한 덩어리도 풀려 손으로 만져지지 않을 정도까지 되였습니다. 전위선, 부고환이 모두 정상이라는 초음파검사결과를 손에 쥔 리씨는 감개무량해서 말했습니다.
《선생님, 저의 성별을 계속 유지하게 해주어 정말 감사합니다. 전 남자라 해도 이렇게 나이들 때까지도 고환은 알았지만 부고환에 대해선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리씨의 그 회열에 함께 젖어들면서 아래의《강의》를 꼭 해야 할 절박감을 새삼스레 느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지금 사람들은 자신의 생리기관에 대해 너무나도 모르고있기때문이였습니다.
세균성부고환염은 성인들중에서 많이 보게 되는만성염증으로 급성기에 적극적인 소염치료, 물리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만성이 된후에 그 치료가 어렵습니다. 많이는 뇨도염, 전위선염, 정낭염과 동시에 발병하는데 청춘후기에 발생하는 부고환염은 이하선비루스로 오는 비루스성고환염과 구별해야 하며 만성부고환결핵과도 구별해야 합니다. 부고환염은 많이는 포도상구균, 대장간균이 수정관을 통하여 부고환에 침입하는데서 생깁니다. 그밖에도 몸체의 어느 부위에 생긴 염증이 혈액순환을 통하여 부고환에 감염을 줄수도 있습니다. 급성기부고환염에 걸리면 갑자기 부고환이 커지고 아픕니다. 이와 동시에 체온이 높아지고 으슬으슬 춥기도 합니다. 엄중할 때에는 음낭피부마저 붉게 부어나며 종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누워 휴식하며 물리치료와 소염치료를 하면 그 효과가 현저합니다. 허나 이 시기 치료를 제때에 하지 못하여 만성으로 넘게 되면 소염치료는 효과가 뚜렷하지 못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부고환염은 자신도 잘 모르게 혈액순환 혹은 림파순환으로 만성감염을 받아오는데 자각증상이 똑똑하지 않습니다. 과음하거나 성생활을 할 때 음낭이 아픈감이 있으나 참을수 있기에 엔간해서는 주의가 가지 않게 됩니다. 부고환염은 성기능장애거나 불임증으로 검사를 받게 될 때에 의사의 검사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이런 환자들중 대부분은 전위선염을 겸하고있으며 또 적지 않은 환자들은 뇨도염, 정낭염이 결부되는데 현대의학으로는 그 치료가 잘되지 않습니다. 허나 염증의 확산을 미연에 방지하려고 절제수술을 하게 되는데 그 후과가 좋을수 없습니다.
부고환은 세가지 주요한 작용이 있는데 그 첫째는 흡수작용입니다. 고환에서 산생하는 많은 고환액(睾丸液)들을 흡수합니다. 만약 부고환의 이런 작용이 없다면 고환이 하루에 산생하는 40ml좌우의 고환액은 고환적수(积液)가 되므로 이로 인해서 점차적으로 고환조직이 파괴되고 고환의《물주머니》도 점점 커져 음낭이 무겁게 내리드리우게 됩니다. 둘째로는 부고환은 분비작용이 있습니다. 부고환은 여러가지 액을 분비하는데 이런 분비액은 정자의 운송, 정자의 성숙, 정자의 저장을 위하여 필요한 일체 사업들을 완성합니다. 이러한 작용이 없다면 생육은 더구나 불가능합니다. 부고환의 셋째 작용은 농축작용입니다. 즉 혈액내의 카르니틴을 부고환내에 끌어들여 농축시킴으로써 혈액내의 함량보다 2,000여배씩 더 높여줍니다. 이것은 정자운동에서 없어서는 안될 에네르기공급을 위한 축적입니다. 충분한 에네르기공급이 없이는 정자의 운동, 발육,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남성학연구가 발전하지 못하였을 때는 부고환은 별로 작용이 없는것으로 버림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만성부고환염증이 고환, 전위선, 뇨도 등에 확산되게 되여 치료가 어려워지게 되면 그저 절제수술로 근치치료를 대신하게 되였습니다. 오늘날 남성학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부고환 역시 고환과 마찬가지로 남성생식기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조직으로 인정됨과 동시에 부고환염에 대한 그 약물치료 역시 연구를 거쳐 효과를 보고있습니다.
이렇게 놓고 보면 현대남성학의 발전은 우리 주변의 남성들에게 남성다운 장기를 갖추도록 많은 기여가 될겁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