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문학 -> 발표된 작품 -> 수필
나의카테고리 : 0
동녕요새(东宁要塞)
내가 북경에 와서 아침단련을 하면서 친하게 사귀게 된, 나이가 나와 동갑이거니와 나처럼 내내 중학교 어문교원을 지내다가 정년퇴직을 한 한족친구 로조(老趙)는 동녕사람이다. 나는 5년전 9월달에 그가 거기에 사는 제 형의 손녀가 산동으로 시집을 가는데 나보고 바람도 씌울겸 꼭 같이가보자는 것이였다. 이걸 어쩌면 좋다? 나는 망설이다가 그가 어쩌다 믿고 하는 청인데 밀막아버릴 수도 없어서 그러면 동무하자고 나섯던 것이다.
나는 그 걸음에 로조와 함께 하루 품을 들여 동녕요새에 가보고 돌아왔다. 이 글은 거기서 얻은 자료에 근거하여 쓴다.
목단강시와 가까운 동녕현성 경내에 있는 동녕요새(东宁要塞)는 일본침략자가 주로 쏘련의 진공을 막기위해 구축한 군사요새인 것이다. 북쪽의 수양진(绥阳镇)에서부터 시작해서 염왕전(阎王殿) 까지, 남쪽으로는 100킬로미터의 감하자(甘河子)에까지 이르고있는데 그 넓은 면적에 분포된 17개의 요새들은 다가 종합적인 규모를 갖춘 최대의 군사요새인 것이다. 일본관동군은 그 요새들을 “1급의 국경진지”라 하기도 하고 “영구성적인 북만요새”라 하기도 했으며 “동방마지노방선”이라 자랑하기도 했다.
1933년 1월, 일본관동군은 동녕에 침입하자마자 그같이 동녕을 저희들의 계획대로 쏘련을 방어하기도 하고 진공하기도 하는 군사기지로 만들었는데 거기에 있는 군사시설로는 대두천(大肚川)병기공장 1개, 각종의 창고 400개, 육군병원4개, 발전창 1개, 군용비행장10개, 지하요새 10개나있었다. 그리고 400km에 달하는 철길에 1957km에 달하는 군용도로가 있었다.
승홍산요새(胜洪山要塞)、훈산요새(勛山要塞)、삼각산요새(三角山要塞)、마달산요새(麻达山要塞)、조일산요새(朝日山要塞)、출환산요새(出丸山要塞)、북천산요새(北天山要塞), 409고지(高地) 등의 지하요새들에는 엘리베이터(升降井)가 있고 다양한 병사 룸(各种兵室)이 있었으며 안티 바이러스 문(防毒门)이 있고 총방(炮室), 지휘소(指挥所), 벤트(通气孔), 부엌칸(灶事间), 창고(仓库), 꾸러미 밴드(包带所)등 시설들이 갖추어졌다. 그리고 여러 객실과 복도는 다가 시멘트로 꾸미였다. 쏘련을 상대하여 만들어진 이러한 시설중에서 어떤것은 매우컷다. 전체요새들이 상중하 세층으로 이루어졌는데 제일 긴 것은 거리가 80m나 되었다. 지상의 트래픽 채널(交通通道)이 산과 산을 통하였고 굴과 굴을 구비구비 이어놓았는데 어떤것은 지면부대가 모이는 캠프장(营地)과 련결되기도 했다.
훈산요새는(勋山要塞)는 동녕경내에 있는 요새들 가운데서 제일 완정하게 보존되고있는 곳으로서 그것역시 산세에 따라서 만들어졌는바 총면적이 236,000m2인데 길이가 163m나 되는 한 룸(房间)은 면적이 446m2된다. 그 요새에는 지휘소만도 21칸이고 병실, 탄약고, 연못, 펌핑방(泵房) 등이 다 갖추어져 있다. 상, 중, 하 세층으로 되었는데 사통팔달이다. 큰방은 면적이 300m2에 달한다.
일제는 이런 사통팔달한 군사요새들을 리용하여 동북에 대한 통치를 가강히 하는 한편 쏘련을 방어하고 진공 할 작정이였던 것이다. 동북에 있는 전 군사요새와 요새사이는 다가 전용철도와 전용자동차길로 서로연결이 되였는바 일본침략자가 만들어놓은 그것이 세계대전력사에서 손을 꼽을만한 놀라운 군사방어시설로 되고있는 것이다.
동녕요새는 2차세계대전때의 제일마지막 격전을 치룬 전쟁터이거니와 일본침략군이 중국인민을 야만적으로 잔해한 철증으로도 되고있는 것이다.
동녕요새가 지금은 국가 AAAA 수준의 관광지로 되었거니와 그 지방의 청소년들을 국방교육, 애국교육을 하는 훌륭한 장소로도 되고있는 것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