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수다
내가 대학입시 시험을 칠때,어머님께서 명문대를 간 한 선배의 옷쪼깍을 내 호주머니에 넣어주셨고,반주임으로부터는 빨간 양말까지 선물받고 시험장에 들어갔다.순박하지만 눈물겹게 아름다운 그들의 고마운 사랑,그날 이것을 내용으로 쓴 작문이 만점까지 받았었습니다.
같은 도리지만,지금 세월에 아들딸(손자손녀)이 입시시험을 볼때마다 서로 앞다투어 학교대문에 찰떡을 붙힌다고 해서,그것도 누가 더 높이 붙히면 더 좋은 대학교에 입학할수 있을거라고 철통같이 믿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분명 정신이 나간 사람일것입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을 왜 이렇게 하고 계실까요?
일종 소원의 아름다운 표달방식이 아니겠습니까?
중요한 입학시험에 참가하는 아들딸들이 시험을 조금이라도 더 잘쳤으면 좋겠다는 그런 뜨거운 소원에,아들딸들을 위해 직접 시험도 쳐줄수도 없는 바질바질 애간장만 타는 그 상황,남들이 좋다는 일은 손가락을 끊어서라도 서슴없이 덤벼드는 많은 부모님들의 이런 마음에 "그것은 비과학적이니 무식한 행위네"라며 찬 물을 퍼붓는 그 소리 그 수준!
누가 찰떡을 붙히는 일이 비과학적이라는것을 모르나요?
불쌍한 부모의 마음이란것이 그런거겠죠!
하지만 당신은,오로지 자식을 위한 세상에서 가장 단순하고 순수한 부모님들의 마지막 "발악"을 가소롭고 무식하다고 하셨습니다.
진정 누가 가소롭고 무식한건지?
시험장 대문어구에는 학부모들이 남의 자식보다 앞서 더 좋은 대학에 붙으라는 의미에서 전날 밤에 12시 전에 와서 기다리다가 시험을 치는 날 0시가 되자 제일 꼭대기에 남 먼저 붙이느라고 서로 경쟁을 벌리였다고 합니다. 어떤 학부모들은 제일 높은 대학에 붙기를 소원하면서 학교 대문에 올라가서 붙여놓기도 하였습니다. 붙여놓은 찰떡들을 보면 거기에는 기차표, 뻐스표, 그리고 소망의 글들이 적혀 있었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아름다운 풍경인가요?
자식을 위한 사랑이 아니라면 누가 미쳤다고 잠도 설치면서, 그것도 어두운 밤중에 위험하게 높은 대문까지 올라가서 찰떡을 붙히느라 아깐 힘을 다 하시겠나요?찰떡속에 기차표,뻐스표,소망지가 섞여있다 이 대목을 읽었을때 마음까지 뭉클해남을 어쩔수 없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오직 우리 민족에게만 존재하는,가슴이 아플 정도로 아름다운 풍경이 아닐까요?
한족부모님들도 따라 한다.왜?다같은 부모기때문이죠!
이런 습관은 버려야 할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계승은 아닐지라도 그 존재를 존중해주어야 하는것이 제일 기본적인 도리이고,제일 기본적인 매너라고 생각합니다.물론 부모님들께서도 허락된 곳에 찰떡을 붙히셔서 도시위생 및 학교이미지에 영향이 없도록 하시길 바라지만!
풍속이 모두 과학적이야 하는가?아닙니다!
풍속이란 그 시작이 비과학적이라 할지라도,모두 어떤 아름다운 사연에 대한 기념 혹은 일종 신앙에 대한 만족을 이루기 위한 형식으로 몇천년 세세대대 계승하여 왔고, 지금에 와서는 일종 선조들에 대한 그리운 기념 혹은 일종 생활적습관으로 되여 왔는바,그 누가 이 풍속이 과학적이요 비과학적이요 하면서 떠드는 사람이 없을것이다. 당신처럼 풍속의 과학성을 논한다면 우리에겐 단오,구정,추석 등 명절도 없어야 할것이고,소위 종교에서의 예배 또는 기도란 그 형식도 없어야 할것이 아니겠습까?
우리 차라리 모두 돌이 됩시다,제발!
더 괘씸한것은, 글속에서 사업단위 혹은 기관에 출근하시는 부모님은 유식하고 찰떡을 붙히신 년로하신 할아버지,할머니는 무식하다고 한 부분.국가기관에서 출근하시는 유식하신 그 부모님들께서 제발 무식한 시민들을 위하여 좋은 일만 하셨으면 좋겠네요.
중앙인민방송국 조선어편집들의 수준에도 더 할말이 없습니다.당신들이 조선족들의 진정한 마음속으로부터 우러러 나오는 소리를 보도할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함은 이해하지만,적어도 민족을 욕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최근 조선족자치주60주년 주제가를 몽골족이 부른답니다.이렇게 웃기는 일은 왜 "오늘의 화제"에 오르지 못할가요?
아멘!
부끄러운줄 압시다!
언론자유인데 무슨 상관이냐구요?
NO!
중국땅에 언제 언론자유라고 있었습니까?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17 ]
아, 전에 쓰던 daum 이메일주소가 사용정지되었으니 kyun2008@msn.com으로 연락 주세요. 그럼 좋은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