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超現實主義
2015년 03월 29일 14시 37분  조회:3902  추천:0  작성자: 죽림
초현실주의(쉬르레알리즘)이란
초현실주의(쉬르레알리즘)이란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제 1차 대전이 종결된 이듬해인 1919년부터 제 2차 대전 발생 직후까지의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해서 일어났던 문학·예술상의 전위운동. 이 운동은 2차 대전 후에도 이 파의 이론적 지도자였던 시인 앙드레 브르통이 살아있는 동안, 파생적으로 계속되었다. 이 운동이 20세기에 들어와서 차례로 등장한 다른 전위 운동(퀴비슴, 미래주의, 표현주의, 다다이슴 등)에 비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그 기본 이념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헤겔의 관념론을 원용하여 인간 정신의 전면적 해방을 위한 시스팀을 확립하고자 하는 일종의 신비 사상에 의존했던 점과, 또한 유럽의 정치적·사상적 풍토가 파시즘의 위협에 직면해 있던 시기에 있어서 그 정신 해방의 이념을 인간의 사회적 해방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서 마르크시즘과의 접촉·융합에서 찾고자 했던 점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쉬르레알리슴은 그 운동 기간을 통하여 많은 뛰어난 시인, 작가, 화가, 조각가를 배출해냈다. 루이 아라공, 르네 샤르, 트리스탄 짜라 등의 시인, 레이몽 크노, 미셀 레리스 등의 작가, 호안 미로, 이브탕기, 앙드레 마송, 르테 마그리트, 맨 레이, 한스 벨머, 마타 에차우렌, 위프레도 람 등의 화가, 한스 아르프, 알베르토 쟈코메티, 헨리 무어 등의 조각가가 그들이다. 그러나 이 운동의 생성·발전에 주력한 가장 대표적인 쉬르레알리스트로서는, 사랑을 테마로 해서 새로운 미의 기준을 창조한 폴 엘뤼아르, 언어 기능을 구사하여 유머와 릴리시즘을 풍부하게 한 방자맹 페레의 두 시인과 콜라지 수법에 의해 초회화적 세계를 개척한 막스 에른스트와 독자의 편집광적 비판 활동을 에로틱한 욕망의 개발에 적용한 살바도르 달리의 두 화가를 들 수 있다. 쉬르레알리슴의 발생은 1919년, 파리의 다다운동의 기관지로 창간되 「문학」지상에 앙드레 브르통과 필립 수포의 공동작인 「자장(磁場)」의 일부를 연재한 시기를 기원으로 한다. 이 작품은 당시 무의식에 관한 연구에 전념하여 특히 프로이트 학설에 심취해 있던 이 두 시인이 의식 속에서 표출되는 이미지를 되는 대로 아무런 정정도 없이 언어로 전사하는 방법, 소위 자동기술법(自動記述法)을 실험하기 위해 쓰여진 산문인데, 이 실험을 통해서 그들은 무의식적으로 쓰여진 문장이 스스로 사고(思考)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더욱이 의식적으로 쓰여진 문장에 비해 순도(純度)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1924년 브르통, 엘뤼알, 아라공 등에 의해 「쉬르레알리슴 혁명(革命)」이란 기관지가 발간되면서 더욱 구체화되었다. 같은 해 브르통은 유명한 「쉬르레알리슴 선언」을 발표했는데, 여기에서 그는 쉬르레알리슴을 「이성에 의한 어떤 통제도 받지 않고, 또 미학적, 윤리적인 일체의 선입 관념도 없이 행해지는 사고의 받아쓰기(dictee)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그에 의하면 보통 사람의 사고 방식은 처세술, 고정 관념(固定觀念), 이성 등에 의해 얽매어 매우 왜곡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마치 빙산이 커다란 부분을 바닷물 속에 감추고 있는 것처럼 그 상식의 바닥에는 넓은 하의식(下意識)의 부분이 있어 늘 제약(制約)을 밀어내고 모습을 드러내고자 싸우는데, 그것이 억압이 늦춰진 틈을 타 꿈의 세계, 무의식의 행동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쉬르레알리스트는 이 깊숙이 숨겨진 정신 생활을 보다 절실한 현실이라고 보아, 직관적이며 물질적인 것에 의해 그 가능한 표현의 극한에까지 이르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어떤 새로운 기법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그 방법을 크게 나누면 오토마티슴과 데페(이)즈망이라는 것이다. 쉬르레알리스트들은 이런 기법에 의한 최초의 전람회를 1925년에 열었다. 주요한 출품자는 에른스트, 아르프, 마송, 키리코, 맨 레이 등이었고 뒤에 뒤샹, 탕기, 재코메티가 참가했다. 1930년 일부 회원들이 마르크시즈멩 접근함으로써 운동은 분산되었고, 제 2차 대전 이후는 달리, 탕기, 에른스트 등이 도미(渡美)함으로써 운동의 주도권이 미국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특히 자산가의 딸로 에른스트와 결혼했던 페기 구겐하임은 그녀가 경영하던 화랑인 「금세기 예술」을 통해 쉬르레알리슴을 미국에 소개하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 그리하여 쉬르레알리슴의 영향 아래 추상표현주의란 새로운 회화의 조류가 탄생하여 미국화단을 지배하게 되었다. 파리에서 다시 두 번째로 국제 초현실주의전이 개최된 것은 1947년의 일이었다. 그후 1964년에는 다시 「쉬르레알리슴-원천·역사·주변」전(展)이 파리의 화랑에서 개최되었으나, 너무 왜곡되고 편견에 치우친 전시회라는 쉬르레알리스트들의 항의를 바도 취소되었다. 1966년 브르통이 작고하자, 그 이듬해에 「다다·쉬르레알리슴, 그 유산」전(展)이 뉴요크 근대미술관에서 대대적으로 개최되어, 쉬르레알리슴은 근대 미술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운동으로서의 평가가 더욱 확고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초현실주의 ( 超現實主義 surrealism / surrealisme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의 세계 내지는 꿈의 세계의 표현을 지향하는 20세기의 예술운동. 쉬르레알리슴이라고도 한다. 초현실주의라는 말은 1917년 시인 아폴리네르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는 처음에 쉬르나튀랄리슴[超自然主義]이라는 명칭을 생각했으나, 철학용어로 오해받을 것을 염려하여 초현실주로 고쳤다고 한다. 미술사에서 이 운동을 예시한 미술가들은 보쉬, 아르침볼도, 피라네시, 고야, 롭스, 그리고 현대에 와서는 르동, 데 키리코(De Chiroco,1888~1978) 등으로 환상적이면서도 기이한 면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보였다. 이들과 비슷한 특징 때문에 샤갈 또한 이 운동의 선두주자로 언급된다. 이들은 무의식이 프로이트의 이성의 통제를 뛰어넘어 잠재된 충동과 상상의 세계를 해방시킨다는 학설을 원용하여 자동기술법에 의한 다양한 기법을 개발했다. 초현실주의 시인들은 자동기술적인 글을 썼고, 미로, 아르프, 마송, 에른스트 같은 화가들은 프로타주와 꿈의 현실적 재생산 사이를 넘나드는 기법을 통해 시각적인 등가물을 창출하려고 했다. 그러나 회화와 조각의 복잡한 기법들은 순수한 자동기술법에 의한 불완전하기 때문에 최소한 어느 정도의 의식적인 작업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발견 된 오브제'와 꿈이 강조되는 것이다. 초현실주의 회화의 가장 특징적인 면은 과거에 꿈을 그린 그림들과 다르다는 점이다. 즉, 꿈의 공간의 단순한 재생산 (예컨대 탕기의 그림 속에서 볼 수 있듯)과, 논리적으로 서로 상관이 없는 대 상들을 암시적으로 병치해 꿈의 특정한 감성적 특질을 전달하는 것과의 차이 점이다. 또한 초현실주의자들은 비기능적이거나 전혀 기능성이 없으면서도 정 교하게 구성된 물체처럼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 대상을 그들의 규범적인 대에 서 끌어내려 진열함으로써 다다이스트인 뒤샹과 피카비아의 방법을 이어받고 있다. 비논리적인 병치의 방법은, 환상의 구조에 객관적 실재의 환영을 보여하 려했던 19세기 후반의 아카데믹한 그림이나, 라파엘 전파의 매우 섬세한 양식 과 유사한 사진기술과의 결합 속에서 달리와 마그리트에 의해 특히 발전되었다. 그리고 그들의 혼란스러운 인상은 사실주의적 처리와 비현실적 주제 사이 의 대조에 의해 강화되었다. 달리, 만 레이, 한스 벨머 그리고 다른 초현실주의자들 역시 막연한 잠재의식 연상을 유발시켜 다양하고 모호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초현실주의는 이성(理性)의 지배를 받지 않는 공상·환상의 세계를 중요시하여 일반적으로 초현실주의는 사실주의나 추상예술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간주하기 쉬우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달리의 작품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세밀한 묘사력은 사실(寫實)의 극치라고도 할 수 있으며, 또 마송, 미로, 에른스트의 작풍(作風)에도 추상화의 경향을 볼 수가 있다. 따라서, 이것은 기술적으로는 사실성·추상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타당하다. 초현실주의 뿌리를 찾는다면 그것은 다다이즘에서 찾아야 한다. 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기성의 전통·질서에 대한 파괴운동이었던 만큼 비합리를 예찬하고 때로는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며, 콜라주와 같은 새로운 기법, 오브제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도 채택했으며, 초현실주의 강력한 무기인 에로티시즘에 이르러서는 다다이즘의 비도덕적인 자세를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초현실주의 기원을 더 먼 곳에 찾아본다면, 그것은 당연히 입체주의 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그것은 20세기의 예술운동 속에서 야수파나 표현주의 이상으로, 입체주의는 혁신적인 공간의식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야수파나 표현주의가 원색주의를 택하고 강렬한 감정표현을 주체로 삼았다고 한다면, 입체주의는 종래의 회화를 부정하는 순수한 이념화(理念化)만을 꾀한 운동이었다. 그것은 한 개의 화면을 완벽한 평면으로 보는 관점이며, 일찍이 세잔이 추구한 원근법이라든지 전경·후경의 배치와는 별도의 구성, 별도의 공간개념을 필요로 하였다. 초현실주의 공간은 많은 경우, 상상적 공간이며 비현실의 공간이다. 따라서 초현실주의는 간접적으로 입체주의의 계열을 잇는 공간파악을 특색으로 하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그 때까지 빙산처럼 수중에 가리어 있었던 무의식의 영역에 눈을 돌렸다. 즉, 이성(理性)의 반대의 극점, 합리의 반대쪽의 세계이다. 초현실주의가 나타나기 이전에, 예술은 이성과 감성, 정신과 마음이 합치는 지점에 그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미 예술은 그러한 조화·통일로서는 설명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인간의 자아는 밝음과 어두움의 두 부분으로 성립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독일의 경우 독일 낭만파 문학에서 영향받은 독일 낭만파의 회화는 O.룽게나 C.D.프리드리히의 회화 속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무한대의 동경을 그 특질로 삼고 있다. 또 그들의 작품에는 종교적 감정이 짙게 스며들어 있다. 초현실주의는 종교감정 대신에 프로이트의 리비도설(說)이 도입된다. 따라서 인간의 숨겨진 부분에 상상력을 펼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기술적으로 보아 프랑스 낭만주의의 거장인 V.위고는 그의 데생에서 이미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오토마티슴)에 가까운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여류작가 G.상드가 풍경화 속에다 이끼나 꽃 같은 것을 붙인 것도 일종의 콜라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작품은 모두 무형체를 지향하였다. 창조력이란 그것이 순수하면 순수할수록 현존하는 것을 뛰어넘어, 비구상(非具象)의 경향으로 흐르게 마련이다. 이와 같이 낭만주의는 자아를 절대시하고, 그것에 무제한의 능력을 부여했을 때에 비로소 초현실주의의 선구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 마그리뜨 : '피레네의 성 ' ] 억압된 무의식의 세계를 가능한 한 참되게 표현하려고 하는 초현실주의의 갖가지 시도는 시· 회화·사진·영화 속에서 현실적인 연상을 뛰어넘는 불가사의한 것, 비합리적인 것, 우연한 것 등을 표현하였다. 이런 표현은 당시의 모순된 현실과 결부되어 예술일반의 인식을 비약시키고 20세기 특유의 환상예술을 발흥(勃興)시키게 된다. 특히 미술의 경우 초현실주는 종래의 공간의식과는 별도의 비현실세계를 겨냥하고 있으므로, 당연히 새로운 테크닉을 필요로 하였다. 도밍게스의 데칼코마니, 에른스트의 프로타주, M.레이의 레요니슴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지만, 이와 같은 테크닉이 충격의 효과를 미리 계산하고 있었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 벨기에의 초현실주의자인 R.마그리뜨에 이르면 큰 바위덩어리를 공중에 띄워놓는다든지, 낮이 밤으로 변해 있는 등 정신의 전위(데페이즈망)를 볼 수 있다. 이렇게 기법에 있어서의 데페이즈망과 정신에 있어 그것이 초현실주의의 최대의 표현기능인 것이다. 초현실주의 선언(I) : 1924 1924년 10월 앙드레 브르통은 정식으로 < 초현실주의자 혁명> 지를 통해 '초현실주의 선언'을 발표한다. 브르통은 " 초현실주의여, 친애하는 상상력이여, 우리는 너를 얼마나 좋아했는가!. 우리를 열광시키는 단 하나의 말, 그것은 자유가 아닌가!" 하고 말하면서 상상력과 과거의 인습과 의식에서 벗어나려는 인간의 자유를 강조하고 있다. 초현실주의 선언과 함쎄 초현실주의 미술은 막스 에른스트를 비롯하여 마송(Andre Masson,1896~1987)과 호안 미로(Joan Miro,1893~1983)가 참여하면서 활발히 전개된다. 마송은 르네상스시대 화가인 웃첼로와 입체주의에 관심을 갖고 그림을 시작하면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비현실 세계에 관심을 갖고 자동기술을 작품제작에 도입한다. 1924년 전후에 스페인 화가인 미로는 '배고픔 때문에 생겨난 환상'을 그리기 시작한다. 미로의 그림은 클레(Paul Klee,1878~1910)의 간결한 기호적 풍경에 환상을 접목시킨 또다른 현실의 모습이다. 한편 1924년에는 에른스트의 초기 대표작인 < 꾀꼬리에 위협받는 두아이> 가 제작된다. 초현실주의 선언(II) :1925~1929 1925년은 부르통의 주선으로 파리 피에르 화랑에서 초현실주의 화가들의 공동전시가 처음으로 이루어지기도 한 해이다. 비록 상업적 성공은 거두지 못했으나 키리코를 비롯해 에른스트, 마송, 미로와 다다이스트 만레이, 장 아르크 그리고 피카소까지 참여한 대규모 초현실주의 전시로 현대미술사에 기록될 중요한 사건이다. 한편 1925년 8월 10일 프랑스 프르닉 바닷가에서 에른스트는 프로타주 기법을 발견하여 초현실주의 미술에 새로운 표현으로 주목받게 된다. 문지르기라는 프로타주(Frottage)기법은 '객관적 우연'의 이미지를 탄생시키며, 초현실적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낸다. 무의식의 감정이입이 이루어지는 프로타주 기볍은 이성이나 취향, 생각 등의 의식적인 행위를 배제하는 것이다. 또한 에른스트는 프로타주 기법을 화가의 의식과 활동을 최대로 제한하면서 자동적인 정신반응을 표현하려는 미술에 있어서 '자동기술법'이라고 말한다. 1928년 에르스트가 프로타주 작품을 연작으로 제작할 때 , 미로와 마그리트(Rene Magritte,1893~1967)의 등장이 주목된다. 미로는 네덜란드를 여행하면서 단순한 정밀 묘사직인 그림에서 벗어나 문자나 알아보기 힘든 기호들을 화면에 가득 채우는 그림을 그린다. 마그리트는 벽지 제조회사에서 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1926년 브뤼셀에서 메장스나 르콩트, 폴 누제 등의 문학가들과 초현실주의 그룹을 형성하고 1927년 이후 파리에 체류하면서 본격적인 이준 이미지의 우연한 만남이나 환상세계를 그리기 시작한다. 한편 1929년 12월 15일 브르통은 '제2의 초현실주의 선언'을 발표한다. 이것은 초현실주의를 단순한 예술사조로 발전시키기보다 정치, 사회의 연결된 혁명으로 전개되길 바라기 때문이다. 이제 예술은 작품제작이나 미의 자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각되지 못한 것과 예술의 미개척 분야를 밝히고 정치적, 사회적 혁명사상을 예술가들이 추구해야 한다는 선언이다. 그러나 첨차 초현실주의 미술가들은 이러한 선언과 별개로 자신들의 독자적 성격을 갖고 초현실주의 작품을 제작하면서 초현실주의 운동과 거리를 두게 된다. 후기 : 1930~1938 1930년 '편집광적 비평(paranoia critic)'이라는 방법으로 초현실주의 운동에 참가했던 스페인의 화가 달리(Salvador Dali,1904~1989)가 있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정치나 사회적 성격이 전혀 개입되지 않는 주제들로 , 극사실적 묘사에 의한 정신병자의 편집광적 심리가 나타나는 초현실주의 회화를 탄생시킨다. 초현실주의 오브제로 가장 충격적인 작품을 제자한 작가는 쟈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4~1966)이다. 그는 1931년 < 흔적의 시간> 과 1932년 < 새벽 4시의 궁전> 이라는 조각적 입체 작품을 만들어 초현실주의 오브제 미술가로 주목받게 된다. 1936년 5월 22일 파리 샤를르 라통 갤러리에서 열린 < 오브제의 초현실주의전> 은 여러가지 초현실주의 오브제 미술의 유형을 보여주었다. 여기에는 일상적 오므제를 비롯하여 상상의 오브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성격을 갖추며, 초현실주의 미술가들은 이제 유렵에 국한시키지 않고 미대륙과 오세아니아에서 발견된 오브제들로 영역을 확장하고 한다. 또한 초현실주의자들의 활발한 오브제 작업과 함께 평면작업에서는 1937년 카나리아 제도의 떼네리프 출신 오밍게즈(Oscar Dominguet, 1906~1958)가 '데칼코마니(decalcomanie)'라는 기법을 만든다. 2차 세계대전 바로 직전이 1938년 1월 파리의 보자르 화랑에서 열린 '초현실주의 구제전'의 개회는 대규모의 마지막 초현실주의 전시이다. 마치 초현실주의 미술의 종언을 예고한 듯 이 전시는 기존의 미술과 전혀 다른 무질서와 몽상적 환상의 축제로 이루어진다. '초현실주의 국제전'은 전재잉 임박했을 무렵인 1938년 유럽의 분위기와 너무 흡사한 기괴함과 공포를 느끼게 하는 전시였다. 초현실주의 화가나 조각가들은 이성이나 객관성에 의한 현실을 부정하면서 삶을 바탕으로 한 비이성적인 것과 주관적인 자세를 요구한다. 더 나아가 이들은 꿈이나 환상보다 상상력에 의해 초현실세계를 그린 것이다. 1966년 앙드레 브르통의 죽음으로 초현실주의는 막을 내린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유파로서의 초현실주의는 일단 이론적인 면에서는 그 역할을 다했다고 볼 수 있으며, 미학적인 면에서의 영향은 오늘날에 와서도 여전히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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