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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作初心]- 현대시론 개요(1,2)
2016년 03월 19일 15시 50분  조회:4318  추천:0  작성자: 죽림

 

현대시론 요약(1) - 시란 무엇인가?/시의 언어

 

제1장 詩(시)란 무엇인가 

 

1. 명칭의 문제

(1) 시는 원래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띠고 있다.

(2) 문학의 종류를 서정시, 서사시, 극시로 분류 할 때 공통점은 운문

(3) 산문 - 역사나 철학과 같이 이미 있었던 사실을 기록하고 분석, 비판하는 토의 문학

시 - 창작문학

(4) 국문학에서의 '詩歌(시가)' - 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5) 서정시(lyric poem)의 어원은 음악과 관계. - '리릭(lyric)‘이 현악기인 라이어(lyre)에서 유래 

 

 

2. 시를 보는 몇 가지 시각

(1) M.H. 에이브럼스 - 시론 또는 비평의 방법 4가지로 구분

모방론 - 작품을 그 세계에 비추어서 논하려는 입장

표현론 - 제작자인 시인의 편에 서서 보는 경우

효용론 - 작품을 받아들이는 독자의 입장에서 평가하려는 경우

구조론 - 시를 엄격하게 시 자체로만 논의하려는 경우

(2) 模倣論(모방론)

① 시론 내지 문학론에서 가장 오랜 역사

② 공자의 논어 : 시속에는 초목, 화장에서부터 인간세계의 여러 현상이 두루 담겨 있다.

③ 플라톤의 <공화국> 10장

․모방론 - 卓子(탁자)이론 3단계

제1단계(창조주) - 탁자의 이데아를 지닌 자,

제2단계(목수) - 실제로 탁자를 만든 자,

제3단계(화가 또는 시인) - 탁자를 그리거나 노래한 자

․시인 추방론 - 예술가의 창작이란 그 실에 있어서 진리를 3단계나 벗어난 위치에 있으며 모방이 란 허위며 가식시가 인간에게 나쁜 감정을 조장하므로 이상국가에서 시인은

추방되어야 한다.

․한계 - 미학적 배려 無. 장인이 시인보다 진리에 가까운 자들이지만 실제 대화편에서는 장인들은 저차원 의 정신세계를 갖고 있는 자로 간주되는 모순에 빠짐

④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모방론

심미적 기예의 세계가 모방예술의 세계라 보았다.

모든 모방예술(서정시, 극시)들은 어떤 실체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의 가치체계와 존재 이유를 갖는다

․모방본능설 - 모방은 진리나 정의를 실현시키기 위함이 아니라 안간 본연의 본능이다.

․개연성 또는 보편성의 이론 - 시가 다루는 세계는 과거 현재에 있을 법한 일이며 미래에의 가능성도 있다. 

 

 

(3) 表現論(표현론)

① 워즈워드의 자발성 시론

콜리지와 함께 낸 [서정민요시집]에서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

시란 "강렬한 감정의 자발적인 넘쳐 남"

시의 성패는 감정의 구성(현실적 효용가치를 떠나서 이루어져야 한다)과 밀접한 관련

② 

시와 외부세계와의 관계는 부차적

시 곧 서정시의 진실이 되는 것은 감각적 대상이 아니라 시인의 정서나 감정

시는 외로운 감정의 양식으로 독백의 측면을 강하게 지닌다. 

 

 

(4) 效用論(효용론) - 독자에게 어떤 효과(전달)를 끼치는가를 중심으로 보아야 한다는 입장

 호라스

시의 효용으로 심리적 효과와 교훈적 효과로 구분.

포괄적인 입장 - 시인의 소원은 가르치는 일 또는 쾌락을 주는 일 또는 그 둘을 아울러 하는 일

쾌락설에 대한 우위의 입장

② 시드니

윤리적 우선주의 - 시가 독자를 교화 할 수 있다는 입장

시의 교훈적인 내용은 감동을 가능하게 만드는 정서를 통해서 독자에게 작용해야 한다(당의정설). ③ 드라이든

심리주의 - 관객은 극을 통해 배우의 심리 상태에 이르게 되어 기쁨을 느낀다.

표현과 형식의 문제를 강조 - 표현이란 진리의 세계가 구체화되는 상상적 방식

(5) 構造論(구조론)

 윔샛 - 종래의 시론 비판

의도의 오류 - 시인의 사상, 감정인의 의도에 따라 시를 논의하는데서 오는 오류(표현론의 모순)

감정의 오류 - 시 작품과 그것이 낳는 결과를 혼동하는데서 오는 오류

비평의 기준을 심리적 효과로서 이끌어 내기 시작하여 인상주의나 상대주의로 되 어 버린다(효용론의 모순)

② 객관주의 구조론 - 영미계의 신비평가들에 의해 생성, 전개된 비평방법. 뉴크리티시즘. 

 

 

<뉴크리티시즘이 취하는 비평방법>

첫째, 주로 를 다룬다.

둘째, 시를 그 자체로만 이해,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기본원리는 의미론에 입각한다.

넷째, 비평의 원론 내지 시학을 내세우기보다 작품 자체를 즐겨 다루는 경향이 있다.

기본 원리는 의미론 - 시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열쇠. 단어. 비유. 이미지. 상징 

 

 

제2장 詩(시)의 言語(언어) 

 

1. 언어의 시적 특성

(1) 정서적 용법에 의한 언어와 과학적 용법에 의한 언어

(2). 의미 면에서 본 말의 세 가지 요건 (리처즈)

① 생각(관념) : 의미내용을 이루는 생각

② 소리(글자) : 생각을 기호화한 것

③ 관련대상 : 실재하는 대상

(3). 진술과 의사진술 (리처즈)

진술 : 관련대상이나 사실에 부합하면서 쓰이는 언어

의사진술 : 과학으로 증명이 불가능한 언어로 시적 언어 의미. 

 

 

2. 시어의 含蓄性(함축성)

(1) 외연과 내포

① 외연의 특징

관련대상을 정확하게 지시. 사전적 의미. 개념지시. (서정주의 [영산홍]이 그 例)

② 내포의 특징

정서의 폭과 깊이를 넓히고 크게 짙게 하기 위해서 시의 언어는 內包(내포) 또는 함축적 의미 도 이용. 외연을 전제로 성립되는 언어 의미. 함축적 의미는 유추 과정을 통해서 파악.

(2). 포괄의 시와 배제의 시(리처즈)

① 포괄의 시 : 함축적 의미를 가진 시로 인간에게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충동을 두루 포괄 수용하는 것

② 배제의 시 : 원하는 충동만을 택하고 그 밖의 것은 제외하는 시. 초창기 한국 현대시들 중 서 경에 머문 작품이나 감상의 차원에 그친 작품들. ex) 김억의 [오다가다] 

 

 

3. 시어의 曖昧性(애매성)

(1) 앰프슨의 애매성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어떤 일정한 언어표현에 따른 반응을 허용하는 언어의 뉘앙스"라 정의

(2). 시어가 갖은 애매성의 종류

(3) 김동리는 김소월의 [산유화]가 정신세계의 원점 내지 열쇠 구실을 하는 부분이 <저만치>라 보았다. <저만치>는 산(자연)과의 장소나 거리, 상태, 정황을 나타내는 등 하나의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해석 은 여러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 앰프슨의 애매성 이론에 대입. 

 

 

4. 시어의 事物性(사물성)

(1) 사물성

시의 언어가 사물이라는 것은 그것이 한 사회의 전통, 인습으로 흐르고 있는 의미내용과 독립되어 있음을 의미.

존재의 시 - 시의 언어가 사물이 되는 순간 그 작품 전체는 뚜렷한 실체가 된다.

존재의 시에 있어서 언어는 의미 내용으로 작품을 한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방 상태를 유지.

시의 언어는 예술적이므로 보다 역동적으로 작용. 언어는 대상을 기호화하지 않는다.

(2). 사르트르가 제시한 시어의 사물성

일단 시가 되는 순간 그 언어는 사상 관념과는 무관한 제 3의 실체가 된다. 시인이 사용하는 언어 는 의미의 차원이 아니라 존재의 차원을 지향하며 산문이 언어를 도구로 사용하는데 반해서 시의 언어는 사물이다. 시의 언어가 사물이라는 것은 한 사회의 전통, 인습으로 흐르고 있는 의미 내용 과 독립되어 있음을 뜻한다.

(3) 맥클리시의 시론

존재론적 시 또는 시의 존재론상의 의의를 밝힘.

시란 하나의 감각적 실체. 시란 그 자체가 살아 움직이는 제3의 실체. 한 언어가 외부 대상을 지시 하면 그 대상은 기호에 의해 한정되어 버리기 때문에 시의 언어는 외부의 대상을 명명하지 않는다. 

 

 

 

5. 시적 개성과 문체

(1). 문체

시어 선택이나 배열은 제재와 상황 그리고 시인의 개성에 따라 다양해질 수밖에 없다.

언어의 선택은 구어와 문어, 전문어와 일반어, 축자적과 비유적, 비속어와 아어에 따라 분석되고 문체가 결정

(2). 문체와 상황과의 관계 : 상황의 관계와 시대의 요청에 따라 시의 언어와 표현 양식이 선택.

① 1920년대, 30년대의 한국 현대시 - 근대적 자유시의 추구. 님, 영원, 밤, 고향, 죽음 등의 시어 사용.

여성적 어미가 집중적으로 사용된 것은 일체하의 상황의식과 생존의미와 관련된 것.

② 베이트슨 - 시의 참된 역사는 계속해서 시의 언어가 보여주는 변화의 역사

 마일즈 - 상황과 시의 구문과의 관계를 밝힘.

현대시의 구문상의 특징 - 종속절보다 대등절의 파편성, 고립성, 자발성의 경향

④ 반문체 - 해체시.

 

 

 

현대시론 요약(2) - 비유와 상징

 

 

제3장 比喩(비유) 

 

1. 비유의 의미

(1) 어원 및 의미

어원 : 희랍어의 Metaphora에서 온 것으로 meta(운동, 변화)+phora(운반하다. 이동하다)의 뜻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의 이동

의미 : 시적 표상의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

(2). 비유의 유형적 분류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의 분류 >

① 類(류)를 가리키는 말을 種(종)으로 전용한 경우(저기에 내 배가 정지하고 있다)

② 種(종)을 가리키는 말을 類(류)로 전용한 경우(수많은 공훈)

③ 어떤 種(종)을 나타내는 말을 다른 種(종)으로 전용한 경우(청동의 칼날로 목숨을 길러내며)

④ 유류비관계에 의한 전용('선의 이데아'를 '태양'으로 일컫는 경우) 

 

 

< 상상력의 개입에 따른 분류 >

죽은 비유 : 전이나 변용의 정도가 미비해서 존재 의의가 크지 못한 은유. ex), 책상다리. 달덩이. 구두쇠

표준의미에서 거리가 먼 비유로서 전이의 정도가 심하여 그 비유가 기능적

김춘수의 [나의 하나님]에서 비유되어진 말은 '하나님'. 이 작품에서는 '하나님'을 <늙은 애상>, <푸줏간에 걸린 살점>, <놋쇠 항아리>, <대낮에도 옷을 벗는 어리디 어린 純潔(순결)>, <느티나무 잎새에서 이는 연두 빛 바람> 등으로 전이시켜 놓았다.  

 

 

(3). 동일성의 논리

비유는 자연의 인간화 내지 자아화의 지름길로 가는 표현기법 

 

 

2. 비유의 종류 - 直喩(직유), 隱喩(은유), 換喩(환유)  

 

(1) 單一比喩(단일비유)와 擴充比喩(확충비유)  

① 단일 비유

비유가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쓰여지는 것

시인이 그 의도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기 원할 때 쓰임.

ex), 정한모의 [바람 속에서]에서 '바람'은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쓰여져 단일비유에 해당.  

 

② 확충 비유

작품 전체가 비유로 이루어지면서 비유와 비유 사이에 그 나름의 유추관계가 빚어지고 그에 따라 의미 심상의 작용이 이루어지는 비유

서정시의 기본 원리에 입각하여 정서나 가락을 총체적으로 자아내고자 할 때 쓰 

 

     ex), 박두진의 [꽃]은 '꽃'이 작품 전체의 비유로 이루어지면서 비유와 비유 사이에 다시 그 나름 의 유추 관계가 빚어진다. 

(2) 主旨(주지), 媒體(매체), 動機(동기) 

 

리처즈의 상호작용

상호 작용하는 비유의 단면을 보다 극명하게 제시하기 위해서 주지, 매체 등의 개념 설정

주지 - 비유가 관련하는 요소, 곧 기본적인 생각

매체 = 주지를 구체화하거나 변용,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말들

주지와 매체의 상호 작용관계는 비유의 본질이 될 뿐 아니라 그 성격도 결정한다. 

 

(3) 直喩(직유)와 隱喩(은유)

① 일반적 정의

직유 : 주지와 매체의 관계가 직접적, 명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은유 : 주지와 매체의 관계가 좀더 내밀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

② 형식론에서의 정의

직유 : 같이, 처럼, 마냥, -듯. 영어의 as, like에 해당되는 관계사가 쓰인 경우

은유 : 직유에 쓰인 관계사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

③ 미학 심리학적 개념의 원용 - 종래의 비유론 극복

직유 : 주지 매체의 관계 형성에 만족을 느끼는 비유

은유 : 주지와 매체가 분리되지 못하고 양자가 상관관계를 맺으며 일치 부합한 상태가 되는 것.  

 

 

 

(4) 換喩(환유), 提喩(제유), 기타

① 의인법 : 비유 가운데 주지를 인격화시킨 것. 주지는 추상적인 성격을 띠는 데 그것을 인간적인 특징들에 연결시켜 제시한 것. 비유의 특수한 형태.

② 환유와 제유

환유 : 어떤 대상의 속성이나 그와 밀접하게 관련된 특징을 이용하여 그 대상을 표상, 제시해 내 는 것. 넓은 의미의 은유에 속하나 주지와 매체 사이에 유추 가능한 의미 맥락의 층이 형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ex), <王笏과 王冠(지배자)이 굴러 떨어져/낫과 삽(평민) 과 흙 속으로 구르는구나>,  

<정오는 육중하게도 꽃과 나무에 누워 있네> 등

제유 : 부분으로 전체를 나타낸다 든가 전체를 부분으로 대치시킨 비유   

ex), <열 다섯 개의 돛> - 15척의 배를, <미소의 계절> - 봄. 

 

 

 버크(우리 자신의 현실은 은유, 아이러니, 환유, 제유의 네가지 비유에 집약 응축되어 있다.)가 제시한 환유와 제유의 기능과 관계

환유 : 시적 리얼리즘의 방법

제유 : 전체 대신 부분, 부분 대신 부분, 내용 대신 그릇, 기호 표현 대신 기호, 종 대신 유, 유 대신 종. 

 

 

3置換(치환)과 並置(병치)

(1) 휠라이트의 비유의 형태에 관한 이론 - 비유의 본질을 수사적이고 문법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확대와 조합의

두가지 원리로써 밝히며 치환과 병치라는 비유의 양상을 제시함

(2) 치환비유

(3). 병치비유(diaphora) 

 

 

개념 : 순수하게 이질적 두 요소를 병치시켜 주지와 매체의 관계를 극도로 엉뚱하게 만들어 비유 의 탄력감을 부가시키는 유형.

비유를 이루는 두 개의 요소가 서로 대등하게 작용하며 실질적으로 독특한 상호작용관계를 맺는다. 병치비유를 본질적인 것으로 생각. 예) 인총 속에 끼어 있는 이 얼굴들의 환영/비에 젖은 검은 나뭇가지 위의 꽃잎들

 

 

4. 막스 블랙의 相互作用論(상호작용론)

(1) 개요 - 휠라이트의 병치론이 갖는 논리적 결함을 효과적으로 극복한 것

(2). 막스 블랙의 상호 작용론

 대치 : 가장 일반적인 비유론으로 먼저 심상 제시를 위해서 시인이 의도한 것이 선행하며 그것 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원용되는 기법을 비유로 보자는 것이 이 관점의 골자

주지를 다른 형태로 바꾸어 놓는데 있다.

ex), 키다리를 <전봇대>, 희고 둥근 여인의 얼굴을 <달덩이>로 하는 비유.

② 비교 : 이질적인 두 개의 관념을 엉뚱하게 연결시키는 것으로 비유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한계. 예) <리처드 왕은 한 마리 사자다>의 문장

③상호 작용론 : 비유를 시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보자는 입장.

비유는 끊임없이 시의 형태 구조를 활성화시키는 역학적 실체로 해석

주지는 매체에 작용하고, 매체는 또한 부단히 주지에 작용한다. 그것은 단순한 교환 작용이 아니라 제3의 역동적인 실체가 출현했음을 뜻한다.  

 

 

 

제4장 象徵(상징) 

 

1. 상징의 의의

(1) 상징이란 무엇인가

① 상징의 어원

symbol의 역어에 해당되는 말. 어원 symballein. 희랍어로 "짝맞추다"라는 동사

명사형은 symbolon으로 그 뜻은 신표(sign), 증표(token), 표상(mark).

② 기본적 일반적 의미의 상징 : 기호로서 다른 어떤 것을 대신하는 기능을 수행

③ 문학적 의미의 상징

일반적 기호도 아니며 제도적 상징도 아니다.

내적 상태의 외적기호.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 불가시적인 것 - 원관념, 가시 적인것 -보조관념)으로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 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 

 

 

(2) 상징과 비유

① 상징

그 틀을 제시하지 않은 것

원관념이 생략된 은유

② 비유

상징과 마찬가지로 주제어를 갖고 있다.

그의 짝이 되는 다른 요소 곧 매체를 덧붙임으로서 새로운 의미의 차원을 이루어내는 것.

이때 성립의 원동력을 이루어 내는 것은 유추작용.

☆ 상징의 동일성은 암시성, 다의성, 입체성, 문맥성 등을 하위 속성으로 갖는다.  

 

  

2. 상징의 원리

(1) 기호작용과 상징

① 기호작용 : 소쉬르에 의하면 기호는 그 표면 단면의 능기와 이를 통해서 사고되어지는 내용으로 서의 소기로 구성

② 상징의 경우 : 일반적인 언어 행위와는 다르게 상징에는 2중의 의미 2중의 기호작용이 가해진다.

③ 윤동주의 십자가에 나타난 상징 : 원형적 모티브는 속죄양

☆ 랜섬 : 시를 관념시. 사물시. 형이상시로 분류 

 

 

(2) 상징의 세계 - 카시러(인간성의 실마리를 상징에서 찾음)의 이론

① “ 인간의 해부학적 구조 외에 제 3의 연결물을 가지며 이것이 곧 상징의 체계다.”

② 언어(가장 주목할 상징체계). 예술. 신화. 역사. 과학

③ 카시러가 구분한 인간의 언어 

 

 

물질적 존재로서의 기호 - 실제적 상상력

기능적 가치로서의 상징 - 상징적 상상력(추상적 사고 = 헬더의 반성적 사고)

" 인간이 부동하는 감각적 현상의 흐름의 어설픈 전체 속에서 어떤 고정적 요소를 떼어내어 그 것에 주의를 집중하기 위해서, 그들을 추출해 내는 능력"이라 말했다.  

 

 

(3) 상징의 원리 - 어벤

① 모든 상징은 그 무엇을 표시한다.

② 모든 상징은 이원적 언급을 갖는다.

③ 모든 상징은 진실과 허구 쌍방을 포함한다.

④ 모든 상징은 이원적으로 타당하다. 

 

 

3. 상징의 유형

(1) 협의 상징과 장력 상징

① 협의 상징 : 한 사회나 조직에서 되풀이 사용되어 온 것으로 그 의미 해석의 테두리가 정해져 있는 것. 관습적 상징.

특징적 단면 - 상징으로 선정된 이유가 분명하게 해명될 수 없는 점(우연이며 자의성이 강), 의미가 공중적 정확성을 지닌 것들.

자연적 상징. 전통적 상징. 제도적 상징

② 장력상징 : 복합적인 연상작용이 성립되기를 요구하는 것으로 그 바닥에 의미론적 에너지와 취지가 비축되어 있는 것. 개인적 상징

특징적 단면 - 필연적으로 의미가 조작된 것으로 그 의미가 애매한 점 

 

 

(2) 상징의 在文脈化(재문맥화)

① 개인적 상징 : 객체로 존재한 사물에 시인의 힘이 가해져서 심상이 작품 전체의 구조를 통해서 제시되는 유형. 사적 상징.

② 상징의 재문맥화 : 이미 알려진 뜻을 사상하고 그에 대신하여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는 것.

이미 쓰여진 상징의 새로운 국면이 타개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을 가능 하게 하는 것은 시의 언어조직을 통해서 이며, 형태, 구조상의 기법이 그에 수반되어야 한다. 그것으로 관습적 상징에는 새로운 생명이 부여되는 것.

서정주의 국화옆에서는 상징의 재문맥화가 성공적 

 

 

 

☆ 상징의 종류

개인적 상징 : 어떤 하나의 작품 속에만 있는 단일한 상징이나 어떤 시인이 자기의 여러 작품에 서 특수한 의미로 즐겨 사용하는 상징

공중적 상징 : 타인이 공유할 수 있는 보편적 상징. 인습적 상징. 제도적 상징. 자연적 상징.

알레고리성 상징. 문학적 전통의 상징. 종종 문화적 상징이라 불리는 것들 모두.

원형적 상징 : 원형은 역사나 문학, 종교, 풍습 등에서 수없이 되풀이된 이미지나 화소나 테마.

동시에 그것은 인류에게 꼭 같거나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 반복성과 동일성(원형적 상징의 본질적 속성)

☆ 알레고리의 기능 :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가 1:1이며 미적 가치보다 삶의 가치와 윤리적 가치에 사용 

 

 

4. 상징의 해석

(1) 상징의 실체

① 상징의 속성 : 이원성, 문맥성, 암시성, 다의성, 복합성

② 상징은 언제나 감각적 실체, 또는 구체적 사물이나 심상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때 대신되 는 내용은 <내적 경험, 감정, 사상> 등이다.

③ 개인적 체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에서부터 집단, 사회, 공동체의 경험을 배경으로 거느린 것까지 다양한 모습을 띠는 것이다.

(2) 해석의 두 방향 - 회복과 환원

① 회복적 해석

상징을 충성한 의미의 원천으로 포착. 상징을 의미를 제시해 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② 환원적 해석

상징의 의미를 단순화하는 것으로 상징을 단순한 부대 현상으로 보고 있다.

③ 리꾀르

프로이트 : 상징을 해석하는 일은 허위의 장막을 제거하는 일

하이데거 : 상징은 덮개를 벗겨서 감추어진 의미를 밝음속에 드러내는 것

(3) 종합- 프로이트

리꾀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욕망의 언어해석학으로 파악.

프로이트의 종교 문화론 : 고대 지향으로 일관. 환원적 해석

프로이트의 이원적인 대립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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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론>

 

1.은유가 환유나 제유로부터 구별되는 특성

(1).은유는 ‘유사성의 관계’에 기초하는바, 여기서 유사성이란 두 사물(비유하는 것과 비유되어지는 것, 즉 매재와 본의)이 지닌 동일성 혹을 동질성을 뜻한다. 은유의 정의는 그 안에 내재할 것으로 믿어지는 고유한 의미에 토대를 두고 보다 뚜렷하고 보다 널리 알려진 기호를 빌려 거기에 다른 의미를 투사시킴으로써 성립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결합은 대체로 유추에 의해서 가능하다. 따라서 ‘상관 혹은 조응의 관계(환유)’, ‘접속의 관계(제유)’가 사물들 사이의 관계라면 유사성의 관계(은유)는 기본적으로 의미들 혹은 이념들 사이의 관계, 파악된 신념들 사이의 관계라 할 수 있다.

     

  

(2).은유는 그 영역이 포괄적이다. 제유나 환유는 항상 명사적 용법에서만 통용된다. 그러나 은유는 의서술적 용법 즉, 명사이외에도 형용사, 부사, 동사, 분사등과 서술적 표현에 의해서도 그 기능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

     

  

2.야콥슨의 은유, 환유의 구분법

(1).구조 언어학의 입장에서 보면 안 언사는 선택의 질서와 조합의 질서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ex) “소가 풀을 먹는다.”

a(주어)+b(목적어)+c(서술어)-①:조합의 원리

a,b,c는 각각 다른 구체적인 어휘로 교체될 수 있다.-②: 선택의 원리

이를 도식화 해보자. 

 

①횡적으로 

a+b+c ...

a'+b'+c' 

 

②종적으로

a b c

a' b' c' 

 

야콥슨은 은유는 계열체의 원리에 따르는 유사성에 의해 성립된다고 본다. 환유나 제유는 모두 통합체의 원리에 따르는 인접성에 토대를 두되 전자는 치환의 기능을 갖는 반면 후자는 응축의 기능을 갖는다. 은유에 있어서 배재와 본의는 상호교체될 수 있는 동일성을 지니므로 하나가 다른 하나를 대치할 수 있지만 환유는 이들의 상호교체가 없고 다만 연쇄적 결합만이 가능하다.

 

(2).야콥슨의 전달이론

문맥

메시지

화자 ----------------->청자

접촉

코드

<화자에게서 발화된 진술이 청자에게 만족할 만큼 전달되기 위한 조건> 

 

①발화의 전후 문맥관계가 충분히 이해되어야 한다.

②전달되는 내용이 분명해야 한다.

③기호체계 즉 언어가 확립되어 있어야 한다.

④화자와 청자 두 사람 사이에 대화가 성립될 수 있는 심리적, 현실적 관계가 조성되어 있어야한다.

 

야콥슨은 은유가 코드와 그 코드 안에 내포된 의미의 전이에 의해서 형성된 것으로 본 반면, 환유는 ‘문맥’의 질서에 따른 코드들의 환치에 관련되는 것으로, 제유는 코드들 상호간의 결합에 관련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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