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文人 지구촌

오규원 - 한잎의 여자
2016년 05월 01일 18시 50분  조회:4727  추천:0  작성자: 죽림
 

한 잎의 여자

/오규원

 

 

 

 

나는 한 여자를 사랑했네. 물푸레나무 한 잎같이 쬐그만 여자, 그 한 잎의 여자를 사랑했네. 물푸레나무 그 한 잎의 솜털, 그 한 잎의 맑음, 그 한 잎의 영혼, 그 한 잎의 눈, 그리고 바람이 불면 보일 듯 보일 듯한 그 한 잎의 순결과 자유를 사랑했네. 

정말로 나는 한 여자를 사랑했네. 여자만을 가진 여자, 여자 아닌 것은 아무것도 안 가진 여자, 여자 아니면 아무것도 아닌 여자, 눈물 같은 여자, 슬픔 같은 여자, 병신(病身) 같은 여자, 시집(詩集) 같은 여자, 그러나 영원히 가질 수 없는 여자, 그래서 불행한 여자. 

그러나 영원히 나 혼자 가지는 여자, 물푸레나무 그림자 같은 슬픈 여자. 

<1978년>


 

▲ 일러스트=권신아

오규원(1941~2007) 시인은, 보통 사람이 호흡하는 산소의 20%밖에 호흡하지 못하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앓다 작년 겨울에 타계했다. 임종 직전 "한적한 오후다/ 불타는 오후다/ 더 잃을 것이 없는 오후다/ 나는 나무 속에서 자본다"라는 마지막 문장을 손가락으로 제자 손바닥에 써서 남겼다.

나는 이 시를 대학교 1학년 때의 여름, 한 남학생이 보낸 대학학보의 주소 띠지 속에서 처음 읽었다. 얼마나 많은 남자들이 얼마나 많은 여자에게 이 시를 옮겨 나르곤 했던가. 이 시는 시집 '왕자가 아닌 한 아이에게'(1978)에 실린 작품이다. 그러나 시집 '사랑의 감옥'(1991)에 3편의 연작시 중 1편으로 다시 실렸다. '언어는 추억에 걸려 있는 18세기형 모자'라는 부제가 첨가되었고, 2연의 끝 '영원히 가질 수 없는 여자'와 3연의 '영원히 나 혼자 가지는 여자'가 바뀌었다. 부제를 첨가하여 '여자'는 '언어'에 대한 은유이기도 하다는 것을, '영원히 가질 수 없는 여자'를 뒤로 배치하여 여자나 언어 모두 소유할 수 없는 존재임을 강조하였다.

나무껍질을 벗겨 물에 담그면 물빛이 푸르스름해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물푸레, 이 시 덕분에 물푸레나무와 그 잎이 보고 싶었던 때가 있었다. 커다란 나무에 비해 여릿하고 포릇하고 정말 '쬐그만' 둥근 잎이었다. 천생 '여자'를 닮은, 이를테면 눈물 하면 떠오르는 글썽임이라든가, 슬픔 하면 떠오르는 비릿함이라든가. 병신 하면 떠오르는 어리숙함이라든가, 시집 하면 떠오르는 아련함이라든가….

그런 '여자'를 반복해 나열하면 할수록, 묘사하면 할수록 '여자'의 실체는 사라지고 '여자'는 신비의 옷을 입는다. 세상의 절반이 여자다. 물푸레나무에 달린 '쬐그만' 잎처럼 하고많은 여자와 '여자'라는 보통명사를 이토록 입에 척척 달라붙도록, 혀에 휘휘 휘감기도록 구체화시켜 놓고 있다니!

여자는 남자의 '여자'다. 남자의 엄마이고 누이이고 애인이고 아내이고 딸이다. 남자의 과거이고 미래이다. 남자의 부재이자 심연이고, 선물이자 폭력이다. 그러니 시작이고 끝이다. 그런 여자를 어찌 정의할 수 있으랴. 모두 가지지만 결코 가질 수 없는 그런 한 '여자'를 누가 가졌다 하는가.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28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043 생태문학과 소통해보다... 2016-02-01 0 4387
1042 력사속의 시인 모윤숙... 2016-01-31 0 4419
1041 력사속의 시인 노천명... 2016-01-31 0 5040
1040 詩는 언어를 통해 언어의 구속에서 벗어나야... 2016-01-31 0 5438
1039 예쁜 詩는 좋은 詩가 아니다... 2016-01-31 0 5663
1038 詩의 재료는 바로 시인 자신 2016-01-31 0 6441
1037 詩씨기에서 동심적 발상을 하라 2016-01-31 0 4600
1036 詩쓰기에서 고정관념 깨고 상상의 날개를 활짝... 2016-01-31 0 4484
1035 독서광 - 책벌레 - 1억1만3천번 읽다... 2016-01-26 0 4647
1034 문덕수시론 2016-01-22 0 5483
1033 詩를 왜 사랑하는가?! 2016-01-22 0 4405
1032 (자료) 중국조선족문학 개요 2016-01-22 0 4974
1031 잊혀진, 잊지말아야 할 조선족천재시인 - 주선우 2016-01-22 0 4990
1030 건국후, 조선족시인으로서 첫 개인시집 출판한 주선우 2016-01-22 0 5186
1029 詩의 시대, 詩의 위기, 詩의 소멸... 2016-01-21 0 5409
1028 詩와 함께 평생을 살기로... 2016-01-21 0 5774
1027 詩는 언어로 짓는 寺院 2016-01-21 0 5644
1026 '2016 신춘문예 童詩 당선작 2016-01-21 0 4294
1025 (자료) - 현대시 흐름 2016-01-21 0 5117
1024 詩를 주문제작해 드리는 시대가 왔다... 2016-01-21 0 4483
1023 윤동주 시인을 좋아하는 리유?- 2016-01-21 0 4822
1022 문학을 기존안에 가두려는것 폭력? 전통시는 死亡? 2016-01-21 0 4061
1021 <론쟁> = 시인는 언어질서 파괴자? / 극단적 "미래파 시"는 사기? 2016-01-21 0 4061
1020 시문학의 현주소? / 오감도! 육감도? 2016-01-21 0 4425
1019 이상한 시나라에서 이상한 시인모임 2016-01-21 0 4102
1018 김철호 詩評/ 최삼룡 ... 김철호론/ 김만석... 2016-01-20 0 4423
1017 시에 안부를 묻다... 김영건 시인 2016-01-20 0 4064
1016 미래파 = 전위예술운동 2016-01-20 0 4106
1015 사전에 없는 말, 장난처럼 꺼낸 말... 2016-01-20 0 4301
1014 <<서정시파>>냐?! <<미래파>>냐!?... 2016-01-20 0 3829
1013 미래파시와 미래파시인은 미래가 있을가... 2016-01-20 0 4874
1012 詩밖의 詩의 낯선 세계에로 들어가 보다... 2016-01-19 0 4302
1011 왜 미래파?... 시, 시인, 독자... 2016-01-19 1 6137
1010 詩를 보면 詩人을 알것 같은, -시의 문을 두드려라... 2016-01-19 1 4201
1009 미래파 시인들과 다시 보는 李箱, 그리고 白石 2016-01-19 0 4397
1008 시, 시인, 그리고 그 가족들 - 이육사시인 형제들 2016-01-18 0 7004
1007 시의 구석진 곳에서 시인을 만나다 - 형은 시인, 동생 둘 中 한사람은 소설가, 다른 한사람은 극작가... 2016-01-18 0 6184
1006 시다운 詩, 시인다운 詩人을 찾아보기... 2016-01-17 0 4548
1005 시의 구석진 곳에서 시인을 만나다 - 이은상 시인 2016-01-15 0 9580
1004 시의 구석진 곳에서 시인을 만나다 - 황지우 시인 2016-01-14 0 4908
‹처음  이전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