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어린이와 함께하는 동시조 공부
여러분들이 이미 알고있는 동시나 ,시 는 자유시라고 할 수 있으며 행과 연의 가름이 얼마든지 자유스러운 것을 말한답니다.
그렇다면 어린이 여러분 우리의 것을 아끼고 사랑해야겠지요. 그리고 우리의 것을 지키고 보존해야한다는 것을 여러분 먼저 인식하고 동시나, 시에 대해선 잘 알고 있을 것 같아 선생님이랑 우리의 전통 시인 시조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자 그럼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구요 선생님이랑 한번 지어볼까요
초장:사랑하는 ( 4자지요 ) 어린이 (3자지요) 여러분(3자지요 )반가워요 (4자지요)
3.4.3.4라고 정해 두었지만 3.4가 합해져 9자까지는 쓸수 있답니다 대신에 글자 수에 매이지 말고 괄호가 네 개지요 이게 4음보라는 것이지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자연스레 4음보(즉 발자국)에
중장 :우리 모두(4) 글짓기(3 )공부방에서 (5)함께 만나(4) 어때요 꼭3.4가 아니라도 상관없다고 했지요 5와4를 합하면 9자지요 그러니 9자까지는 쓸 수 있답니다 여기서도 4음보를 지켜주고 자!!!그럼 종장으로 갈까요 가장 중요한 곳이니까요.
자 여기서는 3.5.4.3이라는 자수로 바뀌었답니다
.
자 !!!그럼 직접 한번 지어보시면 이해가 갈 것입니다. 자꾸 하다보면 너무너무 재미있고 가락이 익혀진답니다. 이렇게 우리의 전통가락이 있는데 여러분 시조를 잘 모르고 계셨지요. 시조는 어려운 것도 아니고 꼬리 타분한 것도 아니랍니다. 현대시조는 고시조의 정형의 틀은 지키지만 어휘들은 모두 자유시랑 똑같이 쓰면 된답니다 오히려 고시조처럼 "그러니라 하노라" 등등 그런 말들은 쓰지 않는게 좋거든요.
현대의 복잡한 사회에 깔끔한 정형의 그릇에 하고 싶은말 구질구질하게 버리고 간단하게 응축시켜서 자기하고 싶은 말 과 맘을 표현한 것이 시조랍니다.
그러니 여러분 우선시조부터 완전히 익혀두면 자유시는 누구라도 쓸 수 있거든요 시인이라도 시조를 못쓰는 분들이 참 많더라고요.
선생님이 지도하는 홈 스쿨 어린이들은 200편씩 동 시조를 쓴 어린이도 있고요 책을 싫어하든 어린이들이 시조를 배우고 나서는 책읽기도 좋아하게 되고 숨어있던 자질을 개발할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아마 9월엔 정식 어린이 시인 신인상에14명의 어린이가 당선의 행운을 가져올지 모른답니다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있답니다 . 미국 시조월드로 작품10편씩 보냈거든요. 그리고 그동안 경남시조백일장, 창원 문협 백일장 미 세 스키 전국 백일장에서 금상 및 많은 상을 휩쓸고 있어 학부모님도 어린이 여러분들도 너무너무 좋아하고 있으니 여러분들도 꿈과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하시길 바래요 "나도 시인이 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
그럼 여러분 앞으로 열심히 한번 공부해보시길 바라며
◈ 생각하는 힘이 길러집니다. 3. 시조란 어떤 글인가?
◈ 우리 민족이 만들어 낸 고유하고 독특한 정형시입니다. 4. 시조의 형식
우리가 홀소리 닿소리 24자를 깨우치면, 한글을 마음대로 읽고 쓸 수 있듯이 시조의
첫째, 시조는 3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초장, 중장, 종장 5. 시조 쓰기 - 방법 1 : 삼행시를 시조로 고치기 세 낱말로 된 꽃이름, 이름 정하기 - 삼행시 짓기 - 각각 네 걸음으로 고치기 - 제목 붙이기 - 발표하기 - 방법 2 : 시조 바로 쓰기
제목 정하기 - 마인드 맵 만들기 - 비슷한 생각끼리 묶기 - 초장, 중장, 종장으로 6. 퇴고하기
첫 째, 각 장마다 네 걸음이 되었는가?
- 시조사랑-
-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