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서시(윤동주)를 리해하기...3
2019년 01월 22일 01시 12분  조회:3130  추천:0  작성자: 죽림
윤동주 시인의 ‘’서시’’ 해석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    하늘을 우러러 죽어도 죄 짓지 않겠습니다.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    저는 마음이 여려서 작은 죄도 짓지 못합니다.
  •    많은 민초들이 어둠-바람에 흔들리는 모습에 나는 괴로워합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    별은 외로운 빛, 모든 죽어가는 것은 시대의 어둠! 어둠은 죄, 빛은 정의이다. 밤 시대에는 빛이 어둠을 돕고 죽어가고(공멸), 낮 시대에는 어둠이 빛을 돕고 살아간다(공생). 음(어둠)과 양(빛)은 짝이자 적으로서, 작용반작용 원리로써 서로 싸우며, 돕거나 해친다. 저와 당신들은 빛과 어둠으로 묶인 공동운명체이니, 저를 위해서라도 당신네들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   저는 이제 어둠을 짖는 개 짓을 그만 둘 것이니, 이제 저의 길을 막지 마세요.
  •   저는 인류 미래와 하늘의 정의를 위해 나아갈 것입니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    나는 외롭지만 빛나는 별이고, 어둠-바람은 곧 지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    나는 계절을 지나가는 변화와 희망의 바람을 느끼고 생각한다.
  •    나는 오늘 밤에도 어둠 바람에 죄 없이 스침 당하고 있다.
--스치운다;; ‘스치다’의 피동태 ;;터치 당하고 있다 ;;감시 위협 차단 고립 당하고 있다.
--형제와 이웃과 친구들과 수 많은 동족이 죄다! 어둠의 감시자가 되어, 늘 시인의 눈에 스치고, 감시함을 비추고,적반하장, 미친-자라고 음해한다.
 
/
** 이 시 해석은, 윤동주 님의 시 “또 다른 고향”을 바탕으로 한다. 그 시가 아니면 이 시의 해석은 어려워진다. 그리고, **파블로-피카소의 “게르니카”는 윤동주 시인이 당한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강국의 약소국에 대한 선악과 술수로서 수 천년 동안 반복된 술수이다.
** 윤동주 님의 시는, 시어들이 가지는 상징성 및 이중적 의미를 이용해서, 겉은 능금처럼 아름답고, 속에 본질을 숨기는 기법으로써, 참으로, 바이블의 그것보다 더 세련되다.
** 그 시대에 모든 이들이 어둠 속에 덮이었을 때, 그 님은 홀로 빛으로 남아, 탄압을 견디시었다. 그 님의 시는, 사람의 가슴을 미어지게 한다.
 
/
** 일본에서는 윤동주 시인의 시를 연구 토론하는 단체가 여럿 있지만, 한국에는 꺼꾸로, 엉터리 해석이 주류이고, 옳은 해석 글은 돈에 팔리고 차단되고, 그것을 연구하는 사람을 은밀히 교묘하게 탄압한다. 어둠의 역사의 정보가 차단되면 그것은 그 역사를 반복함을 뜻한다.
윤동주 시인은 예수님처럼 동족에게 탄압 받고, 사회적으로 죄 없이 죽은 백골 되시어, 창씨개명 하시고 일본으로 유학 가셨으니, 그 님은 국적과 민족을 초월한 객관적인 입장이시다. 그런 고로, 그 님은 “민족시인”이 아니고 “하늘시인” 이시다. “하늘바람별-시인” 이시다.
 
** 어둠의 역사는 덮임으로써 재개되고, 엄청난 다수의 힘으로써 그 어둠을 덮으니 다 덮인다.
지금 한국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죄다, 스스로 눈 코 귀 입 막고, 떼 자살 중.
죄 짓고 덮는 입장이 되면, 어둠의 노예가 되어, 선인을 감시 음해 차단하는 것이 다 죽을 죄 라는 것을 모른다. 이성과 인성을 잃은 마귀가 된다.
** 신이란, 작용과 반작용으로 되어 있고, 왼손과 오른손으로 되어 있다. 죄 준 자가 벌한다. 신은 어둠 속의 머리카락을 다 헤신다. 그리고, 집단은 공동운명체.
 
2014-03-26 오영석(청천)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57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290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개(1) 2018-11-12 0 2694
1289 윤동주 11편 동시묶음 2018-10-31 0 2900
1288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눈(2) 2018-10-31 0 3539
1287 "지금도 윤동주와 정지용의 시를 읊고 있었다"... 2018-10-31 0 3053
1286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눈(1) 2018-10-30 0 3253
1285 윤동주와 백석과 릴케 2018-10-26 0 3626
1284 윤동주 동시 읽기 모음 2018-10-26 0 3251
1283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봄(1) 2018-10-26 0 2943
1282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해비(햇비) 2018-10-25 0 3401
1281 "두만강여울소리"는 어제도 오늘도 도도히 흐르고지고 2018-10-24 0 3121
1280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곡간 2018-10-18 0 3940
1279 평화의 상징 = 베토벤 최후의 최고의 걸작 교향곡 9번 2018-10-16 0 7547
1278 윤동주 시 리해돕기와 "비둘기" 2018-10-15 0 5084
1277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비둘기 2018-10-15 0 4196
1276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조개껍질 2018-10-14 0 4133
1275 "민족에 눈길을 돌리고 민족을 포옹해라" 2018-10-13 0 2492
1274 {사료} - 중국 조선족 시인 남영전 2018-10-13 0 2747
1273 {사료} - 중국 조선족 시인 조룡남 2018-10-13 0 2760
1272 "막걸리는 하나님의 은총이다"... 2018-10-13 0 3075
1271 윤동주와 최현배, 박창해 2018-10-13 0 2452
1270 윤동주와 키에르케고르 2018-10-13 0 4086
1269 일본시의 해설을 공부하기 2018-10-13 0 3146
1268 일본 시인 - 미요시 다쓰지 2018-10-13 0 2839
1267 윤동주와 당숙 윤영선 2018-10-13 0 2334
1266 청년문사 송몽규 다시 알아보기 2018-10-12 0 3502
1265 윤동주가 떠난지 한세기가 지났음에도... 2018-10-12 0 2500
1264 청년문사 송몽규 알아보기 2018-10-12 0 3406
1263 학생 윤동주와 유명 시인 정지용 2018-10-12 0 2765
1262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사랑스런 추억 2018-10-11 0 4304
1261 윤동주와 정병욱의 老母 2018-10-10 0 3510
1260 윤동주 더 다시 알아보기... 2018-10-10 0 3509
1259 윤동주 다시 알아보기 2018-10-10 0 4101
1258 윤동주와 시집 제목 2018-10-10 0 3145
1257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바람이 불어 2018-10-09 0 3933
1256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눈 오는 지도 2018-10-07 0 2804
1255 윤동주 시 리해돕기와 금잔화(金盞花) 2018-10-06 0 3315
1254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병원 2018-10-06 0 4096
1253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소년 2018-09-21 0 4726
1252 [매일 윤동주 시 한수 공부하기] - 산골물 2018-09-19 0 3933
1251 윤동주와 "사랑시" 2018-09-17 0 3339
‹처음  이전 3 4 5 6 7 8 9 10 11 12 1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