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http://www.zoglo.net/blog/kokuryeo 블로그홈 | 로그인

카테고리

※ 댓글

  •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 3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 -> 력사/민속 -> 조선(한국)력사민속

나의카테고리 : 고구려

천상렬차분야지도天象列次分野之圖
2017년 12월 17일 12시 55분  조회:2433  추천:0  작성자: 고구려
天象列次分野之圖

하늘의 모습(천상)을 각각 12개의 차로 나누고(렬차), 북극성을 중심으로 28수로 나누어(분야)3원28수 그린 그림.

개요

국보 제228호 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天象列次分野之圖刻石)은 조선조 태조 4년(1395)에 고구려 시대 평양에서 각석한 천문도(‘평양 성도(星圖)’) 비석의 탁본을 바탕으로 돌에 새긴 천문도이다.

이 천문도에 적혀 있는 설명문에는 천문도의 제작 경위가 적혀 있다. 그 글에 따르면,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였을 때, 어떤 사람이 천문도의 탁본 한 점을 바쳤는데, 그 탁본의 원본 석각은 원래 평양성에 있었던 것이었으나 전쟁으로 인해 강물에 빠졌다고 한다. 이성계가 이 탁본을 귀중하게 여겨서 새로 돌에 새길 것을 명하였다. 이 천문도가 새 왕조가 하늘의 뜻에 의하여 세워졌다는 권위를 부여한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그 석각을 제작하는 작업은 특진보국숭록대부 판문하부사 권중화가 책임자로 있던 서운관의 천문학자들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권근이 설명문을 작성하였고 류방택이 새로 중성기를 계산하여 수정하였으며 설경수가 비문의 글씨를 썼다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이 설명문에 따르면, 성도는 탁본의 내용을 따르고, 중성기를 새로 계산하여 돌에 새겼다고 적혀 있다.

국립 고궁 박물관에 현존하는 이 천문도의 석본은 가로 122.8cm, 세로 200.9cm의 돌에 새겨진 것인데, 그것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성도는 원형(圓形)의 중심에 북극이 있고, 그 북극을 중심으로 하여 관측지의 북극의 고도에 따른 작은 원과 더 큰 적도 및 황도권이 그려져 있다. 원의 주위에는 28수(宿)의 명칭과 적도수도(赤度宿度)가 기록되어 있고, 각 수(宿)의 거성(距星)과 북극을 연결하는 선에 의하여 개개의 별의 입수도(入宿度)가 눈으로도 매우 정밀하게 읽어갈 수 있게 그려져 있다. 관측의 글에는 28수(宿) 거극분도(去極分度), 24절기의 동틀 무렵과 저물 무렵에 자오선을 지나는 별에 대한 글, 12국 분야(分野) 및 성수분도(星宿分度), 해와 달에 대한 글, 논천설(論天說), 천문도 작성 경과, 작성자들의 관직과 성명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형태

별그림

천상열차분야지도의 형태는, 별자리 그림을 중심으로 주변에 해·달·사방신에 대한 간략한 설명, 주관하는 각도, 각 절기별 해가 뜨고 질 때 남중하는 별자리가 설명되어 있고, 하단부에는 당시의 우주관, 측정된 28수의 거극도 및 각도, 천문도의 내력, 참여한 관리들의 명단이 기록되어 있다.

별자리 그림은 큰 원 안에 하늘의 적도와 황도를 나타내는 교차하는 중간 원을 그리고, 그 내부에 계절에 상관 없이 항상 보이는 별들을 표시하는 중앙의 작은 원, 그 위에 각 분야별로 1467개의 별들이 293개의 별자리를 이루어 밝기에 따라 다른 크기로 그려져 있다. 별자리의 수는 서양의 88개와 비교하면 3배가 넘는다.

그 위에 은하수가 그 모양대로 그려져 있으며, 큰 원의 가장자리를 따라 365개의 주천도수 눈금, 각 방향을 대표하는 12지, 각 땅을 대표하는 분야(分野), 황도 12궁이 표시되어 있다.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성도는 중국 한(漢)의 무제(武帝) 때의 관측에 기반하여 이전의 천문학파들인 무함(巫咸), 감덕(甘德), 석신(石申)의 별자리를 망라한 삼가성경(三家星經) 체계를 따르고 있다. 또한 성도는 정중앙인 천구의 북극 위치에 북극오성(北極五星)의 천추성(天樞星)을 두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의 옛 천문도의 체계와 같다. 다만, 중국의 천문도는 북위 35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는데, 천상열차분야지도는 북위 39도 정도를 기준으로 한 적도환이 그려져 있다. 즉, 별자리는 수정하지 않고 관측지의 위도를 고려하여 적도원의 반지름을 조정한 것이다.

배치

태조 석각본과 숙종 석각본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설명하는 글의 배치만 다를 뿐 거의 동일하다.

유래 및 연구

권근의 설명

천상열차분야지도 하단부에 적힌 권근의 설명을 참조하면, 본래의 석본이 평양에 있었으나 전란 중 강에 빠져 잃어버렸다고 하였다.

조선을 건국한 그 해(1392년)에 평양 석각본의 인본을 바치는 사람이 있었고, 태조가 매우 기뻐하여 돌에 새길 것을 지시하였으나, 천문도가 세월이 오래 되어 그 도수가 차이가 나므로 그 값을 새로 측정하여 고쳐 새겼다고 한다.[2] 이에, 권근을 비롯한 10여명의 학자들이 수년 간의 노력 끝에 태종 석각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완성하였다.

원본의 제작 시기

칼 루퍼스는 1913년에 이 천문도에 대한 최초의 영어 논문을 발표하였다. 그는 조선 중기의 학자인 권별(1589-1671)의 해동잡록을 참고하여 이 천문도의 원본이 고구려 시대에 제작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해동잡록의 설명문은 태조본 석각의 설명문을 약간 간략하게 다시 쓰면서 약간의 첨삭을 한 것인데, 여기에는 원래 천문도 설명문에 "전쟁 때문에 강에 빠졌다(因兵亂沈于江)"라고 되어 있는 구절을 "고려시대의 병란 때문에 강에 빠졌다(因麗季兵亂沈于江)"이라고 되어 있다. 여기서 "려계(麗季)"는 예외 없이 "고려시대 말기"를 뜻한다. 칼 루퍼스의 논문에 따르면, 그는 바로 이 "麗季"라는 표현을 근거로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원본이 "고구려시대 말기"에 제작된 것으로 오해하였다. 반면, 일제강점기인 1934년에 발간된 경성부사(京城府史)에서는, 이 천문도는 "전조(前朝) 고려(高麗)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라고 설명하였다.[3]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별그림으로부터 추정한 관측위도와 평양의 지명으로부터 미루어 볼 때, 천문도는 평양에 그 원본이 보관되고 있었다고 추측되는데, 고구려가 평양에 도읍했음을 근거로 천문도가 고구려에서 제작되었다고 추측되기도 하였다.

거극도와 각도 및 별들의 분포와 세차운동으로 인한 위치의 변화로 그 측정연대를 참조하면, 대략 삼국시대 초기인 기원 전·후가 되는데,[4] 기록상으로 1464개의 별이 그려진 천문도를 중국에서 처음 만들었다는 3세기에서 2백 년가량 앞서는 시기가 된다.

한편, 천상열차분야지도와 같은 천문도의 일부에서 원래 중국 별자리에서 "건성(建星)"으로 표기되어야 할 중국 별자리가 "입성(立星)"으로 표기되어 있음을 근거로 천문도의 원도가 고려시대에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제시되기도 한다. 이것은 고려 왕조의 설립자인 고려 태조 왕건의 이름을 피한, 전형적인 피휘(避諱)라는 것이다.[3]. 또한,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도설에는 남송(南宋) 시대의 책에 나오는 문장이 인용되어 있다[5]. 이러한 내용으로부터,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원본은 고려시대에 제작되었고, 성도의 적도환과 중성기만을 수정하고 성도는 원본 그대로 수록한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

평가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중국의 한(漢)나라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어서, 그 성도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아시아 성도 중에서 가장 오래된 유물 가운데 하나가 되며, 성도에 수록된 내용이 거의 완전한 정보를 담고 있어서 그 학술적 가치는 더욱 크다고 평가되기도 한다.[출처 필요]

동아시아의 별자리


  • 동아시아의 별자리는 3원 28수 체계에 의해, 3개의 울타리와 그 내부에서 군락을 이루는 별자리들, 28개의 적경으로 구분된 영역과 각 영역에 속한 별자리들로 나뉘어 있다. 세종 대 이순지가 쓴 《천문류초》에 동아시아의 별자리 각각에 대한 형태와 의미, 해석에 대한 설명이 정리되어 있다.
  •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별자리는 송대의 순우천문도 등에서 볼 수 있는 중국의 별자리와는 별의 연결, 별자리의 형태에 차이가 있으며, 위치가 다르거나 목록에 없는 별자리도 있다.
  • 일본의 별자리는 7 ~ 8C 무렵의 기토라 고분 벽화에 그려진 것이 최초인데, 그 형태는 천상열차분야지도와 중국 별자리의 중간에 해당된다. 일본에서는 에도 시대에 중국과 조선의 별자리를 바탕으로 몇 개의 별자리를 추가하여 독자적인 천문도를 제작하기도 하였으나, 사용된 기간은 길지 않다. 조선의 문물이 전해지면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본뜬 천상열차지도와 천문분야지도가 그려지기도 했다.
  • 천상열차분야지도는 별들은 중국의 별자리 그림과는 달리 실제 밝기에 따라 그 크기가 다르게 표현되어 있다.[6] 하지만, 이들 별자리를 현재의 하늘에서 찾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철종 12년(1861년남병길이 중국 청나라의 별목록인 《흠정의상고성 속편》에 수록된 별의 위치를 토대로 세차운동을 보정하여 《성경(星鏡)》을 제작하였다.[7]

  • 조선의 옛 별자리는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삼국시대 이전에 기원하여 조선시대에까지 이어졌던 궁중 천문학의 흐름이 끊겼고, 이후로 서양 천문학이 교육.보급되면서 옛 별자리 체계는 사용하지 않게 되었으며, 전통이 단절되면서 일반인들로부터도 멀어졌다. 현재는 무속이나 역사에 기록된 천체의 기록을 참조로 하는 천문학 연구에 필요에 따라 사용된다.

만원권 뒷면 그림에 포함된 별자리

대한민국에서 현재 발행되고 있는 만원권 뒷면에는 여러 별자리들과 항상 보이는 별들을 표시한 항원권, 오늘날의 적경(赤經)에 해당되는 28수를 구분하는 선들, 황도와 천구의 적도 일부가 그려져 있어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별자리들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식별할 수 있는 별자리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태미원(우측 상단) - 태미, 상진, 오제, 병, 오제후, 구경, 호분, 삼태, 소미
  • 자미원(중앙 부근) - 북극, 구진, 북두, 문창, 내계, 천상, 자미, 천봉, 오제좌, 팔곡, 전사, 천주, 현과
  • 천시원(우측 하단) - 천시원, 천시좌원, 칠공, 여상
 
만원권 지폐 뒷면. 혼천의 뒤로 보이는 배경이 약식 천상열차분야지도이다.

  • 저수 - 초요
  • 우수 - 직녀
  • 위수(하단부) - 인성, 외저, 거부, 구
  • 실수 - 실, 등사, 누벽진
  • 벽수 - 운우, 부질
  • 규수(좌측) - 외병, 천혼
  • 루수(좌측) - 우경, 천장군, 천창
  • 위수 - 천선, 적수, 대릉, 적시, 천름
  • 묘수 - 천아, 월, 천선, 려석, 천음
  • 필수(좌측 상단) - 필수, 천고, 천가, 오거, 제왕
  • 자수 - 좌기
  • 성수 - 내평

 

1. 개요

한국 천문학 최고의 자랑거리. 세계에서 두번째로 만들어진 전천(全天) 천문도이자 세계최초의 고경도석판위에 세겨진 전천천문도. 석각본, 모사본(석각본 탁본), 필사본이 모두 존재한다. 경이로울 정도의 정밀도를 자랑하며 당시는 물론이고 이후 300년간 만들어진 전천천문도를 통틀어도 독보적인 수준을 자랑한다. 조선 건국후 얼마되지않아 이정도의 천문도를 만들었다는것은 한민족이 이미 조선시대보다 훨씬 전부터 빼어난 천문과학력을 보유하고 있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2. 배경

때는 조선 태조(이성계)가 고려를 멸하고 갓 조선을 건국하고 정통성 살리기에 고심하던 차에, 고구려 멸망 후 평양평양직할시 대동강물에 빠져 사라졌던 천문도의 인본(영인본)을 가져온 이가 있어 서운관(書雲觀)서운관에서 그 오차를 교정하여[1] 권근류방택권중화등 11명이 만들었다. 양면으로 만들었는데 기록에 따라서는 세종세종대왕 때까지 해서 완성시켰다고 본다. 임진왜란때 궁궐이 불에 타면서 잊혀졌다가 재발견 되었고 세월의 흐름으로 많이 닳아서 숙종 대에 새로 돌에 새겨 둘다 궁 안에 보존하였다.

새롭게 갈아 엎은 판은 아니기에 4세기~6세기 고구려의 능력과 큰 차이는 없다고 봐도 좋다. 이는 몇몇 간헐적인 벽화나 기록 말고는 딱히 구체적인 자료가 없는 고구려 천문학의 수준을 가늠할수 있는 좋은 자료다. 

3. 구성[편집]

성도의 구성은 그 중심에 북극이 있고, 그 북극을 중심으로 하여 관측지의 북극의 고도에 따른 작은 원과 더 큰 적도 및 황도권이 그려져 있다. 원의 주위에는 28수(宿, 별자리)의 명칭과 적도수도(赤度宿度)가 기록되어 있고, 각 별자리의 거성(距星)과 북극을 연결하는 선에 의하여 개개의 별의 입수도(入宿度)가 눈으로도 매우 정밀하게 읽어갈 수 있게 그려져 있다. 관측의 글에는 28수(宿) 거극분도(去極分度), 24절기의 동틀 무렵과 저물 무렵에 자오선을 지나는 별에 대한 글, 12국 분야(分野) 및 성수분도(星宿分度), 태양와 에 대한 글, 논천설(論天說)[2], 천문도 작성 경과, 작성자들의 관직과 성명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1467개의 별들이 293개의 별자리를 이루는데 별자리의 숫자는 서양의 88개보다 많다. [3]눈금은 365도. 12지와 황도 12궁이 있다.

4. 의의

태조 때 본은 사실 고구려 때로부터 보정이 잘 안 된 것으로, 태종태종(조선) 때 좀더 보정이 되는데 이로 추측된 시기를 보면 도리어 고구려 천문도가중국보다 좀더 일찍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통해 7~8세기 일본 기토라 고분[4]과의 연계설도 제기된다. 가장 특징적인 점은 밝기에 따라 크기를 세분한 것이 중국보다 낫다는 점.

또 하나의 특징은 중국에는 없는 네 개의 별로 이루어진 '종대부(宗大夫)'라는 별자리다. 사대부의 나라 답다 이는 임진왜란 직후인 17세기 제작된 일본의 천문도[5]에도 '종대부' 별자리가 새겨져 있어 조선 천문학의 영향을 짐작하게 한다. 동시대 인물로, 한국 고유의 역법인 칠정산(七政算)이 일본 정향력(貞享曆)의 모태가 됐다는 기록을 남겼던 일본의 유명한 천문학자 시부카와 하루미(1639~1715)는 그의 문집에서 "조선의 천상열차분야지도가 일본의 천문도 제작에 큰 도움을 주었다" 퍼가요 라고 밝혔다.

5. 현대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진가를 맨 처음 알아본 사람은 미국인인게 안습. 1910-1930년대 평양 숭실 학교에서 근무했던 W. C. 루퍼스가 1936년 출간한「한국 천문학」이란 책에서 "동양의 천문관이 집약된 섬세하고도 정확한 천문도"라 격찬한게 최초이다. 하긴 근대를 거치고 일제강점기에 들어서면서 관심을 가진 사람이 얼마나 되었겠냐만은. 루퍼스는 「한국 천문학」에서 개성개성특급시박물관에 고려인의 천문관이 담긴 동경(구리거울)이 남아 있다고 했으나 현존 여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개성박물관의 소장품들은 한국전쟁이 터지기 전에 몽땅 남쪽으로 싹쓸이 해왔기 때문에, 해방 전에 유실되었거나 처음부터 없었고, 루퍼스는 잘못된 정보를 남긴 것일 수도 있다.

이후 해방과 한국 전쟁을 거치다보니 60년대에 이르러 각석이 다시 발견된 곳은 경복궁 관상감(왕립 천문대)의 흠경각이 아니라 창경궁의 명정전 추녀 밑이었다. (...) 그 유명한 창경원 한복판. 거기서 평범한 돌덩어리로 풀밭에 내팽겨친채 발에 밟히고, 소풍온 시민들이 돗자리를 깔고 석각 위에서도시락을 먹고, 아이들은 그 위에서 뛰어놀며 모래 장난을 했다고. 안습. 성신여대 전상운 교수가 기가 찼을만도 하다.

1985년 8월 3일 태조본이 국보, 8월 9일 숙종본이 보물로 지정되었다. 

2006년 신한은행이 선조때 만들어진 일본 텐리대학의 목각본을 구입해 들여온바 있다. 국립고궁박물관 소재.

2007년 1월 12일부로 새로 발행된 1만원권 지폐만원권 지폐 뒷면에 모사본이 있다. 참고로 지폐 제작 과정에서 고등과학원 박창범 교수가 별자리 위치가 엉망으로 기재되어 있고 별의 숫자가 누락되어 있으며 별의 밝기 표시또한 무시당해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고 한국은행 발권국 관게자는 "디자인 측면에 초점을 두다보니 일부 누락되고 수정된 부분이 있으나 학계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자문받아 만든거라 별 문제가 없다."고 밝혔고 이후 그대로 제작되었다.'천상열차분야지도' 별자리가 왜 이 모양이야?(2007년, 주간한국) 한국은행의 이런 변명은 그런 석학들의 지시를 받고도 제대로된 도안을 못만들었다는 자백이나 마찬가지라는 평가를 받는다.

국보 228호로 경복궁 역사박물관에 보존 전시되고 있는 우리의 귀중한 과학문화유산인 천상열차분야지도는 그동안 학계의 많은 관심을 받아 활발한 연구와 발표가 진행되어왔고 외국에도 우리의 옛 과학수준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드디어 만원권 지폐에도 천상열차분야지도가 등장하였으니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국보임은 말할 나위도 없지요.

그런데 아쉬운 것은 이 천문도가 우리들이 보기에 너무 어렵다는 것입니다. 천문도 자체는 지금의 별의 위치와 차이가 없고 다만 별사이에 선을 그은 방식(성좌)만이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서양별자리와 다를 뿐입니다. 우리의 성좌는 그 수가 훨씬 많지요. 적도도 있고 황도도 있고 은하수도 그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모든 것을 설명하는 글자가 전부 한자로만 되어 있어서 그 뜻을 알기는 커녕 읽기조차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우리의 천문도를 우리말로 쉽게 해설한 발표가 학식이 높은 전문학자님들로 부터 나오기를 기다려 왔습니다. 그런데 아직 이렇다 할 만한 글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짧은 지식이지만 내가 시도해 보기로 한 것입니다. 여기 올리는 해설판은 완전하지 못합니다. 동양의 별자리는 신의 이름이나 사물과 같이 고유명사로 표현되는 서양식 별자리 이름과는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동양은 철학적인 의미를 담은 별자리이름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자리이름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설명문 형식으로 표현하면 좀 가능하겠지만 그러면 별자리 이름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류를 무릅쓰고 무리하게 이름을 붙여보았습니다. 그것도 가급적 짧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요. 그러니 오류를 고쳐야 한다든가 더 좋은 이름을 아시는 분은 가차 없이 알려주세요.

하여튼 우리 별자리를 하나하나 찾아보면 참 재미있는 이름들이 많습니다. 절구공이 아래 절구가 있는가하면 동물원 식물원도 있고 조정에 대신들이 왕 앞에 도열한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주방도 있고 주방장도 있습니다. 궁궐의 담도 있고 왕과 왕비의 침대도 있습니다. 늑대별(시리우스)을 잡기위해 당기는 활도 있습니다. 할아버지 아들 손자도 있고, 판사도 검사도 있습니다. 조상의 묘 앞에서 절하고 곡을 하는 효자도 있습니다.

이 천문도가 옛 우리선조의 유물임에는 틀림없지만 아라비아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그 증거는 천문도 주변의 황도십이궁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황도십이궁을 한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천문도 아래에 천문도를 새긴 경위를 보면 원래 천문도가 옛 평양성에 있었다고 했어요. 이 “옛” 이란 고려시대를 말합니다. 고려시대는 중엽이후 중국 원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은 시기입니다. 원나라는 중국의 한민족이 아니라 몽골족이 세운 나라이고 몽골족은 칭기스칸이래 동서양을 누비면서 침략뿐 아니라 많은 문화를 교류시킨 장본인입니다. 당시 아라비아는 높은 천문학 수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막에서 양을 치며 살고 외국과 교역을 하려면 길을 찾을 줄 알아야 하는데 아무것도 없는 사막의 밤하늘에 별의 위치는 길을 찾는 길잡이가 되었죠.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자면 한이 없지만 여기서는 동양의 별자리를 해설한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확장한자는 이 화면에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림파일은 글자가 잘 보이도록 크게 만들었지만 그래도 작은 글자는 선명하지가 않습니다.

한글명(한자명) : 소속되는 28숙, 서양성좌, 서양별, 의미

 

각(角)→각수(角宿). 처녀(α,ζ Vir). 28수(宿)의 첫째 별. 청룡의 뿔. 좌각은 형벌, 우각은 군대

각도(閣道) : 규수(奎宿). 카시오페아(ι,ε,δ,θ,ν cas0. 궁전(宮殿)과 궁전(宮殿)을 잇는 복도

강(杠) : 자미원(紫微垣). 카시오페아(γ,932,49,579,50,38,48,42, : Cas). 병 모양의 차일.

강(糠) : 기수(箕宿). 땅꾼(45 Oph). 쌀, 보리의 쭉정이.

개양(開陽) : 북두칠성(北斗七星)의 제6성(ζ UMa). 위성(危星). 무곡성(武曲星).

개옥(蓋屋) : 위수(危宿). 물병(31,32 Aqr). 지붕이 있는 건물. 궁전을 짓거나 유지하는 일을 관장함.

건(建) : 두수(斗宿). 궁수(ξ2,ο,π,43,ρ1,υ Sgr). 세움이나 정함. 해와 달, 행성(行星)이 지나는 길.

건폐(鍵閉) : 방수(房宿). 전갈(ν Sco). 자물쇠. 빗장.

견우(牽牛) : 우수(牛宿)와 같음. 지금의 염소. 소 끄는 남자.

경하(梗河) : 저수(氐宿). 목자(ε,σ,ρ Boo). 진흙이 강바닥에 쌓여서 배가 못 지나가게 된 하천(河川).

고루(庫樓) : 각수(角宿). 켄타우루스(ζ,η,θ,2,5089,4940,γ,τ Cen,-,σCen). 무기나 전차를 보관 창고.

곡(哭) : 허수(虛宿). 염소(μ Cap,38 Aqr). 사람이 죽을 때 우는 울음.

곡(斛) : 천시원(天市垣). 땅꾼,헤르클레스(ι,κ Oph ,47,43 Her). 10되들이 됫박.

관(爟) : 귀수(鬼宿). 게(ψ,λ,φ,15 Cnc). 봉화

관색(貫索) : 천시원(天市垣). 까마귀(π,θ,β,α,γ,δ,ε,ι,ρ CrB). 엽전 꾸러미. 동전을 끼는 끈.

구(龜) : 미수(尾宿). 제단(ε1,γ,δ,η,ζ Ara). 거북(中國의 宇宙觀).

구(狗) : 두수(斗宿). 궁수(52,χ1 Sgr). 개(강아지).

구(鉤) : 위수(危宿). 케페우스. 낫. 끝이 구부러진 열쇄.

구(臼) : 위수(危宿). 백조. 페가수스(μ1 Cyg,κ,ι Peg). 절구. 맷돌. 곡물을 찧는 기구.

구감(九坎) : 우수(牛宿). 궁수(-,8100,-,-).샘이나 강에서 경작지로 물을 끄는 수로(도랑).

구경(九卿) : 태미원(太微垣). 처녀(ρ,32, Vir,4770). 중앙정부(中央政府) 각 관청(官廳)의 장관(長官).

구국(狗國) : 두수(斗宿). 궁수(ω,60A,62,59 Sgr). 진한(秦漢)시대의 전설상 중국 북서부의 나라.

구령(鉤鈴) : 방수(房宿). 전갈(ω1,ω2 Sco). 끝이 구부러진 열쇠, 하늘을 출입(出入)하는 문의 열쇠.

구유(九斿) : 필수(畢宿). 깃발. 에리다누스,토끼(1469,μ,ω,63,64,60,58,54 Eri, 1 Lep). 천자 직속군대의 진퇴(進退)를 유도(誘導)하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뜨린 기(旗). 旗에는 용이 그려져 있다.

구유(九斿) : 청룡을 그린 아홉깃발.

구주수구(九州殊口) : 필수(畢宿). 에리다누스(39,ο1,ζ,ν,5 6,55 Eri). 풍속과 언어에 밝은 통역관.

구진(勾陳) : 자미원(紫微垣). 호위군(護衛軍). 작은곰(α,δ,ε,ζ UMi,285,8748).

군남문(軍南門) : 규수(奎宿). 군대가 드나드는 남쪽 문. 안드로메다(φ And).

군문(軍門) : 진수(軫宿). 군영의 문. 까마귀

군시(軍市) : 정수(井宿). 큰개(βν3,15,17,16,ξ1 CMa). 市場.

군정(軍井) : 삼수(參宿). 토끼(ι,κ,λ,ν Lep). 군대의 우물.

권설(卷舌) : 묘수(昴宿). 페르세우스(perseus). (ν,ε,ξ,ζ,38,40 Per). 야간기습작전. 말못하게 막대를 뭄

궐구(闕邱) : 정수(井宿). 외뿔소(2,18,21 Mon),큰개. 2층 성문.

귀(鬼) : 귀수(鬼宿)와 같음. 게(θ,η,γ,δ Cnc). 귀신이 탄 가마.

규(奎) : 규수(奎宿)와 같음. 안드로메다의 일부(η,ζ And, 65 Psc, ε,δ,π,ν,μ,β And, 78,τ,91,υ,φ,χ,ψ1 Psc). 임금이 쓴 글, 하늘의 무기고.

기(箕) : 기수(箕宿)와 같음. 궁수의 일부(γ2,δ,ε,η Sgr). 알곡과 쭉정이를 가려내는 키.

기관(騎官) : 저수(氐宿). 이리,켄타우루스(γ,δ Lup,κ Cen,β,λ,ε,μ,π,ο,α Lup). 병사.

기부(器府) : 진수(軫宿). 관청. 켄타우루스. 병기를 관리하는 관청.

기수(箕宿) : 28수의 하나. 지금의 궁수의 일부(γ,η,δ,ε Sgr).

기진장군(騎陣將軍) : 저수(저宿). 장군. 이리. 기병부대와 전차부대를 지휘 통솔하는 장군.

나언(羅堰) : 우수(牛宿).염소(τ,υ,17 Cep). 뚝. 제방.

남두(南斗) : 두수(斗宿)와 같음. 지금의 궁수.

남두육성(南斗六星) : 천부(天府). 천상(天相). 천동(天同). 천양(天梁). 천추(天樞).천기(天機)성을 말함.

남문(南門) : 각수(角宿). 남쪽 문. 켄타우루스, 콤파스(ε,α Cen).

남하(南河) : 정수(井宿). 작은개(ε,β,α CMi). 남쪽 강.

랑성(狼星) : 정수(井宿). 큰개의 알파(α)성인 시리우스(Sirius) 별을 말함. 늑대별. 천랑성(天狼星)

랑위(郎位) : 태미원(太微垣). 머리털(γ,-,14,16,17,13,12,21,18,7,23,26,20,5,2 Com). 호위관.

랑장(郎將) : 태미원(太微垣). 머리털(31 Com). 천자(天子) 측근(側近)의 무관(武官) 우두머리.

내계(內階) : 자미원(紫微垣). 큰곰(10,16,6,23,5,17 UMi). 계단.

내병(內屛) : 태미원(太微垣).처녀(ξ,ν,π,ο Vir). 울타리.

내오제후(內五諸侯) : 태미원(太微垣). 제후. 머리털.

내저(內杵) : 위수(危宿). 제단.

내주(內廚) : 자미원(紫微垣).용(7,8 Dra). 궁안의 부엌. 황제가족이 먹을 음식을 만듬

내평(內平) : 성수(星宿).작은사자(22,21,13,20 LMi). 법관.

노인(老人) : 정수(井宿). 용골(α Car). 노인성(老人星)의 약칭.

농장인(農丈人) : 두수(斗宿). 궁수(7029). 농촌지도자.

뇌전(雷電) : 실수(室宿). 페가수스(ζ,ξ,σ,55,56,70 Peg). 천둥하고 번개 침. 천지가 진노함.

루벽진(壘壁陣) : 실수(室宿). 물고기, 물병.염소(κ,ε,γ,δ Cap, ι,σ,λ,φ Aqr, 27,29,33,30 Psc). 방어용 성벽.

루수(婁宿) : 28수의 하나. 양의 일부(β,γ2,α Ari). 누성(婁星). 누각

대(代) : 여수(女宿). 염소. 십이국중의 하나.

대각(大角) : 항수(亢宿). 목동의 알파성(Arcturus,α Boo). 하늘의 임금

대릉(大陵) : 위수(胃宿). 페르세우스(9,τ,ι,κ,β,ρ,16 Per,12). 큰 무덤.

대리(大理) : 자미원(紫微垣). 기린(4646,-). 감옥을 관장하는 관리.

도사(屠肆) : 천시원(天市垣). 헤르클레스(109,98 Her). 정육점.

돈완(頓頑) : 항수(亢宿). 이리(φ1,1 Lup). 감옥소의 간수.

동구(東歐) : 익수(翼宿). 돛. 남방의 나라이름

동벽(東壁) : 28宿의 벽수(壁宿)를 말함. 페가수스

동정(東井) : 28宿의 정수(井宿)를 말함. 쌍둥이(μ,ν,γ,ξ,ε,36,ζ,λ Gem).

동함(東咸) : 방수(房宿). 땅꾼(φ,χ,ψ,ω Oph). 방수의 동쪽 사립문

두(斗) : ①천시원(天市垣). 땅꾼, 헤르쿨레스(ω Her,49 Ser,-,29 Her,-). ②두수(斗宿)와 같음. 궁수(φ,λ,μ,σ,τ,ζ Sgr). 됫박

두수(斗宿) : 28수의 하나. 궁수(φ,α,ζ,τ,μ,λ Sgr).

등사(謄蛇) : 실수(室宿). 케페우스,도마뱀,카시오페아,백조,안드로메다(α,4 Lac,π2,π1 Cyg,-,-,13,ε Cep,β Lac,σ,ρ,τCas,8926,9 Lac,3,7,8,λ,ψ,κ,ιAnd). 하늘의 뱀

련도(輦道) : 우수(牛宿). 거문고,백조. 가마가 가는 길

류(柳) : 류수(柳宿)와 같음. 바다뱀(δ,σ,η,ρ,ε,ζ,ω,θ Hya). 정령(精靈)이 산다는 신(神)의 나무.

명당(明堂) : 태미원(太微垣). 사자(獅子)(τ,υ,87e Leo). 천자(天子)가 정치(政治)를 하는 장소(場所)

묘(昴) : 묘수(昴宿)와 같음. 지금의 황소(17,19,21,20,23,η,27Tau). 북방군대의 선봉기사

문창(文昌) : 자미원(紫微垣). 큰곰(23,υ,φ,θ,15,18 UMa). 황제(皇帝)의 아들. 학문(學問)의 신(神).

미수(尾宿) : 28수의 하나. 지금의 전갈 일부(μ1,μ2,ε,η,θ,λ,κ,ι Sco). 청룡(靑龍)의 꼬리.

방수(房宿) : 28수(宿)의 하나.지금의 전갈 일부(π,δ,β Sco). 부인(婦人)의 거실(居室).

백도(帛度) : 천시원(天市垣). 헤르클레스(95,102 Her). 비단의 길이를 재는 자.

벌(罰) : 방수(房宿). 천칭,전갈(18,11 Sco,49 Lib). 죄에 주는 벌.

벌(伐) : 삼수(參宿). 오리온(42,θ1,ι Ori). 잘못을 처벌함

벽력(霹靂) : 벽수(壁宿). 물고기(β,γ,θ,ι,ω Psc). 번개가 치면서 나는 큰소리.

벽수(壁宿) : 28수(宿)의 하나. 페가수스 일부(γ Peg)와 안드로메다 일부(α And). 하늘의 도서관

별(鼈) : 두수(斗宿). 망원경, 남쪽왕관(α Tel,η1,ζ,δ,β,α,γ,ε CrA,7129,κ2,θ CrA). 자라. 물의 신.

병(屛) : 삼수(參宿). 토끼(μ,ε Lep). 울타리. 눈가리개.

보(輔) : 자수(紫宿). 큰곰(81 UMa). 천자(天子)의 보좌관(補佐官).

보성(輔星) : 북두성(北斗星)의 여섯째 별(開陽) 곁에 있는 반성(伴星). 임금을 보필하는 신하

부광(扶筐) : 여수(女宿). 용(46,45,39,47,48,49,51 Dra). 식료품.서적.의복을 담는 그룻.

부로(附路) : 규수(奎宿). 카시오페아(ζ Cas). 궁전(宮殿)을 잇는 각도(閣道)의 남쪽으로 따로난 복도

부월(鈇鉞) : 실수(室宿). 물병(103,106,108 Aqr). 도끼, 범법자(犯法者)를 처벌(處罰)하는 도구(道具).

부이(附耳) : 필수(畢宿). 황소(σ2 Tau). 귀에 가까이 하여 소근거림.

부질(鈇鑕) : 벽수(壁宿).고래(48,-,-,υ,56 Cet). 사형시(死刑時) 허리를 끊는데 사용(使用)하는 도끼.

북극(北極) : 자미원(紫微垣). 작은곰. 천자(天子)와 그 가족(家族)이 사는 궁전(宮殿)

북극오성(北極五星) : 자미원(紫微垣). 작은곰(γ,β,5,4 UMi ,4893). 5개의 별(태자,제,서자,후궁,천추)

북두(北斗) : 자미원(紫微垣). 큰곰(α,β,γ,δ,ε,ζ,ηUMa). 북쪽 하늘의 국자. 천자(天子)가 타는 수레.

북락사문(北落師門) : 실수(室宿). 남쪽물고기(α PsA-포말하우트). 궁성(宮城)을 지키는 하늘의 북쪽 문.

북하(北河) : 정수(井宿). 쌍둥이(ρ,α,β Gem)와 작은개 자리. 황하(黃河)의 북부(北部)를 흐르는 강(江).

분묘(墳墓) : 위수(危宿). 물병(ζ2,γ,η,π Aqr). 흙을 높이 쌓아 올린 묘(墓)

사괴(司怪) : 자수(觜宿). 황소(139 Tau),쌍둥이(1 gem),오리온(χ2,χ1 Ori). 천지(天地)일월(日月)의 이변(異變)이나 짐승, 초목(草木)의 기괴(奇怪)한 현상(現象)을 맡아보는 사람.

사독(四瀆) : 정수(井宿). 외뿔소(2649,17,13,ε Mon). 중국 4대강(江-濟河,黃河,推河,江河)의 정령(精靈)

사록(司錄, 司祿) : 허수(虛宿). 페가수스(11 Peg), 물병(26 Aqr). 인구와 수확을 담당하는 관리

사명(司命) : 허수(虛宿). 물병(8263,26 Aqr),조랑말.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신. 운명과 화복을 말함.

사보(四輔) : 자미원(紫微垣). 기린, 케페우스(-,4062,4084,-). 천자의 비서관 네명.

사비(司非) : 허수(虛宿). 조랑말(γ,δ Equ). 옳고 그름을 가리는 하늘의 사람.

사위(司危) : 허수(虛宿). 조랑말(β,9 Equ). 안위(安危)와 화복(禍福)을 맡아보는 하늘의 사람.

삼(參) : 삼수(參宿)와 같음. 지금의 오리온(ζ,ε,δ,α,γ,κ,βOri). 백호의 가슴.

삼공(三公) : ①자미원(紫微垣).사냥개(5057,24,21 CVn).천자(天子)를 보좌(補座)하는 사보(四輔) 다음의 고관(高官) 삼인 ②태미원(太微垣). 처녀(-,31,35 Vir).

삼기(參旗) : 필수(畢宿). 오리온(4,9,6,7,2,1,3,8,10 Ori). 삼태성(해와 달과 별)을 상징하는 깃발

삼태(三台) : 태미원(太微垣). 큰곰(ι,κ,λ,μ,ν,ξ UMa). 사람을 낳고 기르고 지키는 신장(神將).

삼사(三師) : 자미원(紫微垣). 큰곰(ρ,σ,3838 UMa). 옥황상제의 스승

삼수(參宿) : 28수(宿)의 하나. 오리온 부근(δ,β,γ,α,ε Ori). 용맹한 장수

상(相) : 자수(紫宿). 사냥개(5 CVn). 법을 담당하고 백관을 총괄하는 고관

상서(尙書) : 자미원(紫微垣). 용(27,15,18,-,19 Dra). 천자(天子)의 비서관(秘書官).

상진(常陳) : 태미원(太微垣). 머리털(α2,10,9,β,6,2 CVn, 67 UMa). 사냥개. 궁정(宮廷)을 수호하는 군대

서자(庶子) : 임금의 서자

서함(西咸) : 방수(房宿). 전갈,천칭(ξ Sco,48,θ,η Lib). 방수의 서쪽 사립문

섭제(攝提) : 세성(歲星)의 異名. 항수(亢宿).목자. 사계절의 절기를 살피고 자연의 변이를 살핌

성(星) : 성수(星宿)와 같음. 바다뱀(α,τ1,τ2,ι,27 Hya,-,3788). 남방의 수호신. 주작(朱雀)의 목에 해당.

세(勢) : 자미원(紫微垣). 작은사자(34,33,42,46 UMi). 거세당한 내시(內侍). 궁녀의 감독이나 잡일을 함.

소미(少微) : 태미원(太微垣). 사자(52 LMi ,54 Leo, 41 LMi, 51 Leo). 고대의 사대부. 제후의 아래 계급초요(招搖) : 북두칠성의 일곱째 별

손(孫) : 정수(井宿). 비둘기(κ,θ Col). 손자

수녀(須女) : 신분이 낮은 여자.→여(女).

수부(水府) : 정수(井宿). 오리온.용.거북이.물고기등. 물의 신(神)이 사는 곳.

수위(水位) : 정수(井宿). 게(8,ζ1 Cnc),작은개(6,11 CMi). 하천이나 호수의 수면(水面) 높이. 수위측정.

시(屎) : 삼수(參宿). 비둘기(μ Col). 똥.

시루(市樓) : 천시원(天市垣). 땅꾼,뱀(μ Oph, ο Ser, τOph, ν Ser, 6496,6601). 시장을 관리하는 기관

신궁(神宮) : 미수(尾宿). 전갈(6260 또는 μ2 Sco). 신전(神殿). 내실(內室).

실(室) : 실수(室宿)와 같음. 페가수스(α,β Peg). 제사(祭祀) 모시는 신성(神聖)한 장소. 영실(營室).

심수(心宿) : 28수(宿)의 5번째. 전갈(σ,α,τ Sco). 동방(東方)을 수호하는 청룡(靑龍)의 심장(心臟).

십이국(十二國) : 여수(女宿). 궁수,염소. 전국시대(戰國時代)의 12강국(强國-鄭,宋,燕,吳越,齊,衛,魯,趙,魏,秦,周,楚-η,20,θ,30,ι,37,26,27,19,χ,φ,20,33,35,36,ζ Cap)

알자(謁者) : 태미원(太微垣). 처녀(16 Vir). 랑위(郎位) 밑에서 천자를 배알하는 자를 안내하는 관리.

야계(野鷄) : 정수(井宿). 큰개(ν2 CMa). 꿩.

양문(陽門) : 항수(亢宿). 켄타우루스(5471,5485). 궁성(宮城)의 동남(東南)쪽에 있는 문(門).

어(魚) : 미수(尾宿). 전갈(M7).물고기. 음기(陰氣). 구름과 장마의 시기(時期)를 알려줌.

어녀(御女) : 자미원(紫微垣). 용(τ,50,29,χ Dra). 천자(天子)의 시녀(侍女). 녀어(女御)라고도 함.

여(女) : 여수(女宿). 물병(ε,μ,4,3 Aqr),망아지. 수녀(須女)는 신분이 낮은 여자. 무녀(務女)는 기혼녀

여귀(輿鬼) : 귀수(鬼宿)와 같음. 게 일부(θ,η,γ,δCnc). 귀수(鬼宿)의 4星과 적시기 1星을 합한 것.

여사(女史) : 자미원(紫微垣). 용(ψ2 Dra). 후궁(後宮)에서 도서와 기록을 담당하는 여성.

여상(女狀) : 女床과 같음. 천시원(天市垣).헤르클레스(π,69,ρ Her). 여성의 침대.

여석(礪石) : 묘수(昴宿). 황소(ψ,44,χ,φ Tau). 숫돌.

연(燕) : 중국 12국중 하나

열사(列肆) : 천시원(天市垣). 뱀,땅꾼(σ Ser,λ Oph). 시장에 늘어 선 점포.

영대(靈臺) : 태미원(太微垣). 사자(χ,59c,58 Leo). 중국에서 옛날 왕이 천재이변을 관측하여 천문대

영실(營室) : 실수(室宿)와 같음. 지금의 페가수스

오거(五車) : 필수(畢宿).마차부(ι,α,β,θ Aur),황소자리(β Tau). 왕이 타는 다섯 종류의 전차.

오제내좌(五帝內座) : 자미원(紫微垣). 기린, 케페우스 (881,47 Cas,774,961,1230). 다섯 임금이 자미궁에 행차하여 앉는 자리

오제좌(五帝座) : 태미원(太微垣). 사자(β Leo,4535-,95 Leo,4543). 다섯 임금이 앉는 자리

오제후(五諸侯) : ①태미원(太微垣). 머리털(39,36,27,-,6 Com). 진나라 말기(末期)의 다섯명의 제후(諸侯). 옥정(玉井) : 삼수(參宿). 에리다누스(λ,ψ,β Eri),오리온(τ Ori). 깨끗하고 시원한 우물.

옥형(玉衡) : 북두칠성의 제5성(ε UMa). 殺星. 廉貞星 이라고도함.→북두칠성.

왕량(王良) : 古代의 28수(宿)의 규수(奎宿). 카시오페아(β,κ,η,α,λ Cas). 전국시대의 명마부(名馬夫). 외병(外屛) : 규수(奎宿).물고기(δ,ε,ζ,μ,ν,ξ,α Psc). 더러운 냄새를 막는 병풍.

외주(外廚) : 귀수(鬼宿). 바다뱀(2,3459,14 Hya),외뿔소자리(-,-,-). 빈객의 잔치 요리를 만드는 조리장

요광(搖光) : 북두칠성의 제7성(η UMa), 部星(應星), 破軍星 이라고도 함.

우경(右更) : 누수(婁宿)., 물고기(ρ,η,π,110 Psc). 동물원을 관리하는 목동

우기(右旗) : 우수(牛宿). 독수리(μ,σ,δ,ν,ι Aql,-,42,κ,56 Aql). 장군의 오른쪽 깃발

우림군(羽林軍) : 우림군(羽林軍). 물병(29,35,41,47,49,-,υ,68,66,61,53,56,50,45,58,64,65,70,74,τ2,τ1,δ,77,88,89,86,101,100,99,98,97,94,ψ3,ψ2,ψ1,83,85,87,χ,ω1,ω2 Aqr), 남쪽물고기(λ PsA, 8563,ε,21 PsA), 천제(天帝)를 호위하는 천군(天軍)

우섭제(右攝堤) : 항수(亢宿). 목자(η,τ,υ Boo). 사계절의 절기를 정하고 자연의 변이를 살핌

우수(牛宿) : 28수의 하나. 지금의 염소 일부(β,α Cap).

우원장(右垣長) : ①자미원(紫微垣). 용,기린(별은 右樞,少尉,上輔,少輔,上衛,少衛,上丞이며 α,κ,λ Dra,24 UMa,43,αCam,985와 같다.). ②태미원(太微垣).처녀,사자(太微右垣 또는 太微西蕃으로 부르며 별은 右執法,上將,次將,次相,上相으로 β Vir,σ,ι,θ,δ Leo 이다.). ③천시원(天市垣).헤르클레스,뱀,땅꾼(天市東垣 또는 天市右垣으로도 표시하며 별은 河中,河間,晉,鄭,周,秦,蜀,巴,梁,楚,韓-β,γ,κ Her,γ,β,δ,α,ε Ser,δ,ε,ζ Oph). 오른쪽 담.

우집법(右執法) : 태미원의 우원장 제1번성(β Vir). 범죄자를 제거하는 벼슬아치

우할(右割) : 진수(軫宿). 까마귀(α CrV). 마차의 오른 바퀴 살

운우(雲雨) : 벽수(壁宿). 물고기(κ,13,21,λ Psc). 구름과 비. 강우(降雨), 만물(萬物)의 성장을 뜻한다.

월(月) : 묘수(昴宿). 황소(37 Tau). 달 별

월(鉞) : 정수(井宿)., 쌍둥이(η Gem). 큰도끼, 사치와 음란에 빠진 자를 잡아 목을 벰.

월(越) : 중국 12국중의 하나

위(胃) : 위수(胃宿)와 같음. 양(35,39,41 Ari). 밥통. 하늘의 주방(廚房). 창고에 오곡(五穀)을 거두어들임.

위(魏) : 중국 12국중의 하나. 24 Cap 星

위성(緯星) : 오위(五緯).5행성(行星).

위수(危宿) : 28수의 하나. 물병(α Aqr) 페가수(ε,θ Peg). 위태로움. 종묘와 사당 일을 하는 벼슬아치.

육갑(六甲) : 자미원(紫微垣). 기린,케페우스(2041,2527,3082,2742,1523,1686). 음양과 때와 절기를 기록함.

음덕(陰德) : 자미원(紫微垣). 기린(4126,-). 음양(陰陽)의 덕중(德中)에서 밖으로 나타나지 않는 덕(德).

읍(泣) : 허수(虛宿). 물병일부(ρ,θ Aqr). 눈물 별자리

이궁(離宮) : 실수(室宿). 페가수스(λ,μ,43,η,τ,υ Peg). 임금의 별장

이유(離瑜) : 허수(虛宿). 남쪽물고기(-,ε Mic,5 PsA). 진주와 옥으로 꾸민 옷

이주(離珠) : 여수(女宿). 물병(70,71,1,69 Aqr). 구슬을 단 옷

익(翼) : 익수(翼宿)와 같음. 물컵,바다뱀(α,γ,ζ,λ Crt,ν Hya,η,δ,ι,κ,ε Crt,-,-,θ Crt,4529,-,β Crt,-,-,χ1 Hya,-,-). 주작의 날개. 하늘의 음악을 주관 함.

인(人) : 위수(危宿). 페가수스(2,1,12,9 Peg). 사람 별자리

일(日) : 방수(房宿). 천칭(κ Lib). 태양 별.

자(子) : 정수(井宿).비둘기(λ,β Col). 아들

자(觜) : 자수(觜宿)와 같음. 오리온의 일부(λ,φ1,φ2 Ori). 백호의 머리. 하늘의 군량창고

자미궁(紫微宮) : 자미원(紫微垣) : 고대 동양천문학에서 하늘을 삼원 28수로 나누어 태미원(太微垣), 천시원(天市垣)과 더불어 삼원(三垣)의 하나인 성좌.

장(張) : 장수(張宿)와 같음. 바다뱀(υ1,λ,μ,3936,κ,φ3 Hya). 주작의 모이통. 종묘를 관리하는 사람.

장사(長沙) : 진수(軫宿).까마귀(ζ CrV). 수명을 주관 함.

장원(長垣) : 태미원(太微垣). 사자(46,52,53,48 Leo). 북방민족의 침입을 저지하는 성

장인(丈人) : 정수(井宿). 비둘기(α,ε Col). 노인장

저(杵) : ①기수(箕宿). 제단(σ,α,β Ara). ②위수(危宿). 페가수스(1,π2,23 Peg). 절구공이

저수(氐宿) : 28수의 하나. 천칭(天秤)(αβγ Lib). 청룡의 가슴. 왕비가 사는 방.

적수(積水) : 위수(胃宿). 페르세우스(λ Peg). 은하가 넘치는 것을 막는 저수지.

적수(積水) : 정수(井宿). 마차부(65 Aur). 음식과 술을 공평히 공급함.

적시기(積尸氣) : 귀수(鬼宿). 게(M44). 시체가 쌓임

적신(積薪) : 정수(井宿).쌍둥이(κ Gem). 장작더미 별

적졸(積卒) : 심수(心宿). 이리(θ,η Lup). 하늘을 지키는 병사

전사(傳舍) : 자미원(紫微垣)에 속함. 카시오페아의 일부. 영빈관

전설(傳說) : 미수(尾宿). 전갈(6630). 아들을 점지해 달라고 비는 별.

절위(折威) : 항수(亢宿). 바다뱀,천칭(50 Hya,-,-,4 Lib,54 Hya12,σ Lib). 죄인을 처벌하여 위엄을 세움

점대(漸臺) : 우수(牛宿). 거문고. 은하수 강가의 누각

정(鄭) : 중국의 12국 중의 하나

정수(井宿) : 28수의 하나. 쌍둥이의 일부(μ,υ,γ,ξ,ε,ζ,λ Gem). 동쪽의 우물

제(齊) : 중국의 12국 중의 하나

제석(帝席) : 저수(氐宿). 목자(12,11,9 Boo). 하늘 잔치에 임금이 앉는 자리

제왕(諸王) : 필수(畢宿). 황소(136,125,118,103,99,τ Tau). 하늘의 여섯 왕

제좌(帝座) : 천시원(天市垣). 헤라클레스 알파성(α1 Her). 임금의 자리

조(趙) : 중국의 12국 중의 하나

조부(造父) : 위수(危宿). 케페우스의 일부임(δ,ζ,λμ,ν Cep). 마부

종성(宗星) : 천시원(天市垣). 헤르클레스(110,111 Her). 임금의 종실

종관(從官) : ①태미원(太微垣).사자(92 Leo). ②방수(房宿).이리(ψ2,χ Lup). 시종 별

종인(宗人) : 천시원(天市垣). 땅꾼(66,67,68,70 Oph). 임금의 친인척

종정(宗正) : 천시원(天市垣). 땅꾼의 (β,γ Oph). 왕실의 친인척을 관리하는 벼슬

좌각(左角) : 별 각(角)의 왼쪽 별. 처녀의 일부. 형벌을 집행하는 괸리

좌경(左更) : 누수(婁宿).양(ν,μ,37,σ,π Ari). 식물원을 관리하는 산지기

좌기(左旗) : 우수(牛宿). 여우.백조.화살(α,β,δ,ζ,γ,13,11,7664,ρ Sge),독수리. 장군의 왼쪽 깃발

좌기(座旗) : 자수(觜宿). 마차부(ψ6,ψ4,ψ5,ψ2,ψ1 Aur) ,살쾡이(16 Lyn). 임금과 신하의 서열 깃발

좌섭제(左攝堤) : 항수(亢宿)와 같음. 지금의 목자(ο,π1,ζ Boo). 사계절의 절기를 정함

좌원장(左垣墻) : ①자미원(紫微垣).용,케페우스(해당 별은 左樞,上宰,少宰,上弼,少弼,上衛,少衛 이며 ι,θ,η,ζ,υ,73 Dra,π Cep,23 Cas와 같다.). ②태미원(太微垣).처녀, 머리털(太微左垣 또는 太微東蕃으로 부르며 별은 左執法,上相,次相,次將,上將으로 η,γ,δ,ε Vir,α Com 이다.). ③천시원(天市垣)에 있음. 헤르클레스,독수리,뱀,땅꾼,까마귀(天市左垣 또는 天市西蕃로 표시,별은 魏,趙,九河,中山,齊,吳越,徐,東海,宋- δ,λ,μ,103,112 Her,ζ Aql,θ,η Ser,ν Oph,ξ Ser,η Oph).

좌집법(左執法) : 태미원(太微垣) 좌원장(左垣墻)의 제1번성. 처녀(η Vir). 범죄자를 제거하는 벼슬아치

좌할(左轄) : 진수(軫宿). 까마귀(η CrV). 수레바퀴가 빠지지 않게 끼우는 쐐기. 왼쪽 수레바퀴 살

주(柱) : ①각수(角宿). 켄타우루스,이리(υ2,υ1 Cen,ι,τ1 Lup,4378,ψ,4,3,1,-,ιCen). ②필수(畢宿). 마차부(ε,ζ,η,υ,ν,τ,χ,26, Aur,-). 기둥

주(周) : 중국의 12국 중의 하나

주기(酒旗) : 유수(柳宿). 사자(ψ,ξ,ω Leo). 주막에 내거는 깃발

주사(柱史) : 자미원(紫微垣). 용(φ2 Dra). 역사를 기록하는 관리

주정(周鼎) : 각수(角宿). 머리털(β,37,41 Com). 주나라의 솥

중성(中星) : 二十八宿의 각각에서 자오선(子午線)을 경과(經過)하는 항성(恒星)

중태(中台) : 종실의 일을 맡아봄. 별 삼태(三台), 큰곰(ι,κ,λ,μ,ν,ξ UMa) 중의 가운데 것

직(稷) : 곡식의 신

직녀(織女) : 28수(宿)의 우수(牛宿). 거문고(α,ε1,ζ1 Lyr). 베를 짜는 처녀

진(軫) : 진수(軫宿)와 같음.

진(晉) : 중국의 12국 중의 하나

진(秦) : 중국의 12국 중의 하나

진수(軫宿) : 28수의 하나. 까마귀(γ,ε,α,β,δ Crv). 마차와 말타기를 주관 함.

진차(陣車) : 저수(氐宿). 바다뱀,이리(58,60 Hya,2 Lup). 무장한 전차가 진을 이룸

진현(進賢) : 28수(宿)의 각수(角宿). 처녀(44 Vir). 현명한 사람을 천거하는 일을 주관함

집법(執法) : 태미원(太微垣). 법령을 집행하는 일이나 사람. 좌집법(左執法)은 정위廷尉(司) 법관(法官), 우집법(右執法)은 어사대부(御史大夫)를 상징한다.

차기(車騎) : 저수(氐宿). 이리(ζ,ρ,σ Lup). 전차와 기마부대를 이끄는 장군

차부(車府) : 위수(危宿). 도마뱀(15,11,2 Lac), 백조(ρ,59,ξ,74 Cyg). 수레와 사신의 숙소를 관리함

차사(車肆) : 천시원(天市垣). 땅꾼(υ,20 Oph). 수레를 팔고 수리하는 가게

책(策) : 규수(奎宿). 카시오페아(γ Cas). 왕량이 쓰던 채찍

천가(天街) : 필수(畢宿). 황소(κ2,ω2 Tau). 하늘의 큰 길

천강(天江) : 미수(尾宿). 땅꾼(6387,36,θ,44 Oph). 하늘의 강.

천강(天綱) : 실수(室宿). 남쪽물고기(γ PsA). 천자가 사냥 가서 세우는 천막

천계(天鷄) : 두수(斗宿). 궁수(55,56 Sgr). 하늘의 닭

천고(天高) : 필수(畢宿). 황소(ι,97,107,109Tau). 높이 세운 천문대

천관(天關) : 필수(畢宿). 황소(ζ Tau). 하늘로 들어가는 문

천구(天狗) : 귀수(鬼宿). 돛, 나침반(3426,3477,3535,β,α,γ,δ Pyx). 하늘의 개. 하늘의 도둑을 방비함

천구(天鉤) : 위수(危宿). 케페우스(4,7805,θ,η,α,ξ,26,ι,ο Cep). 임금의 수레를 잠그는 문고리

천구(天廐) : 벽수(壁宿).안드로메다(θ,ρ,σ And). 하늘의 마굿간

천균(天囷) : 위수(胃宿). 고래(α,κ2,λ,μ,ξ1,ξ2,ν,γ,δ,75,70,63,66 Cet). 둥근 천장의 곡물창고

천기(天紀) : 천시원(天市垣). 왕관, 헤르쿨레스(ξ CrB,ζ,ε,59,61,68 Her, 6570,-,θ Her). 세상사의 기강과 재판을 주관함

천기(天記) : 귀수(鬼宿). 돛(λ Vel). 날짐승 길짐승의 수명을 주관함

천기(天璣) : 북두칠성의 제3성(γ UMa). 영성(令星). 녹존성(祿存星)이라고도 함.

천랑성(天狼星) : 랑성(狼星)과 같음

천대장군(天大將軍) : 누수(婁宿). 안드로메다, 페르세우스, 삼각형(γ1, Per,ψ,51,49,χ,υ,τ,56 And,β,γ,δ Tri). 하늘의 대장군

천뢰(天牢) : 자미원(紫微垣). 큰곰(ω,57,47,58,49, 56 UMa). 하늘의 벼슬아치를 가두는 감옥

천루성(天壘城) : 허수(虛宿). 염소, 물병(ξ Aqr, 46,47,λ,50 Cap, 18 Aqr, 29 Cap, 9,8,ν,-,17,19 Aqr). 흉노를 막기 위한 성

천름(天廩) : 위수(胃宿). 황소(5,4,ξ,οTau). 둥근 천정의 곡물창고

천리(天理) : 자미원(紫微垣). 큰곰(-,4407,66 UMa, 4569). 하늘의 귀족을 가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5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53 광고 중고책 사렵니다 2024-03-17 0 65
52 고구려,백제, 신라,가야, 발해 왕계표 2023-09-03 0 348
51 옷차림의 특색 2023-07-01 0 236
50 상경룡천부 2023-07-01 0 238
49 호태왕비 2023-07-01 0 247
48 화려한 고구려고분벽화 2023-07-01 0 179
47 동방의 피라미트ㅡ장군총 2023-07-01 0 175
46 동북아의 찬란한 문화의 중심지 환도산성 2023-07-01 0 199
45 고구러의 두번째 도읍 국내성 2023-07-01 0 198
44 白衣民族 朝鲜族 2023-02-24 0 227
43 朝鲜族 2023-02-15 0 329
42 발해국의 종말과 국가회복을 위한 발해유민들의 투쟁 2021-09-10 0 1123
41 《해동성국》을 군사적으로 담보한 발해군대 2021-09-10 0 1070
40 새롭게 정비강화된 정치제도 2021-09-10 0 814
39 건국초기 발해국의 주요정책들 2021-09-10 0 991
38 《해동성국》 발해의 건국 2021-09-10 0 958
37 7세기 당나라침략군을 몰아낸 세나라인민들의 투쟁 2021-09-10 0 974
36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의 국보國寶 2021-09-01 0 764
35 동이전東夷傳 고구려高句麗 사료史料 모음 2021-07-14 0 947
34 되는 집안과 안되는 집안. 2021-05-21 0 1240
‹처음  이전 1 2 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