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계획경제체제화의 교육가치취향에서 주장하는 《사회본위론》에서는 사회리익과 수요를 최고준칙으로 인정하면서 개체리익과 수요가 어느때나를 막론하고 사회리익과 수요를 초월할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이러한 원칙하에서 교육은 우선 사회수요에 따라 인재를 양성하는것을 강요하였기에 개체의 전면적이면서도 자유적인 발전을 운운할 여지도 없었다. 그러나 인간본위론에서 주장하는것은 개체로서 존재할수 있는 전제가 벌써 가치상의 합리성을 갖고있기에 인간의 발전은 사회발전과 상호 의존하며 상호 촉진하는 관계로서 개체가 사회를 떠나서 발전한다는것은 불가능하며 또 인간의 발전은 사회발전의 필요한 조건으로서 사회발전의 목적이기도 하다고 인정한다.
이러한 사상의 취지하에 이번 과정개혁에서는 마땅히 교육대상의 발전선택과 흥취와 장끼를 존중하여 자아실현을 완수시킬것을 주장하며 인간의 존재와 발전을 사회발전의 도구로 취급하는것을 극력 반대한다.
이로 비추어 볼 때 과정개혁전 우리의 조선족교육도 큰 페단이 있었는바 민족인재양성을 동일한 하나의 틀에 주입시켯기에 민족인재양성의 다규격화에 큰 손실을 입힌것만은 사실이다. 하기에 이번 과정개혁기회를 빌어 민족인재양성 다양화를 실현하여야 한다.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