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첫 치과박사 조춘일 원장에게 묻다
100세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로년을 즐기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소가 필요하겠지만 그중 ‘오복’에 속하는 치아건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치아 건강이 나쁘면 구강 내 감염으로 인한 박테리아가 혈액으로 침투해 심혈관질환, 뇌졸증, 당뇨와 같은 로인성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며 치매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나이 들 수록 치아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CT촬영한 환자의 치아건강상태를 살펴보는 조춘일 원장
최근 연길신세기구강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조춘일(아들) 원장을 찾아가 ‘치아건강과 로인성 질환’에 대해 알아봤다.
조춘일 원장은 40여년의 치과경험을 갖고 있는 도문구강병원 조철우(연변치과협회 초대회장) 원장의 아들이며 연변대학 의학원을 졸업하고 한국 단국대학 석사, 박사 과정을 나온 연변의 첫 치과박사이기도 하다.
Q:밤손님처럼 몰래 찾아오는 질병이라 일컷는 잇몸질환은 초기엔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잇몸질병의 종류 및 예방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잇몸질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뉩니다.
치주질환은 치아와 잇몸의 경계에서 시작되는 염증입니다. 염증이 잇몸에만 국한된 '치은염'과 잇몸과 잇몸뼈주면까지 진행된 '치주염'으로 구분합니다.치주질환이 생기는 주 원인은 치석과 치태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한 뒤 양치질로 충분히 제거하지 않아 쌓인 치태와 이것이 굳어서 생긴 치석에 세균이 서식해 염증이 발생하게 되지요.
늘 함께 연구하고 토의하는 조철우 원장과 조춘일 원장
증상을 보면 초기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출혈, 잇몸 변색, 부종, 궤양 등의 증상이 있으면 빨리 치과를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주질환을 예방하려면 평소 주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주질환을 관리 및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이 있는 환자는 3~6개월에 한번, 1년에 한번씩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또한 하루 3번, 한번에 3분이상 치솔질하고 치솔질로도 제거되지 않는 치아사이의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 치간치솔이나 치실 사용을 생활화 해야 합니다.
Q:치아 건강이 나쁘면 기타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주로 어떤 병에 걸릴 수 있는지요?
A: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치아 건강이 나쁘면 구강 내 감염으로 인한 박테리아가 혈액으로 침투해 심혈관질환, 뇌졸중, 당뇨와 같은 로인성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 잇몸질환이 치매나 알츠하이머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러니 나이들수록 치아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잘 씹어야 소화가 잘 되고 영양소도 잘 흡수 할 수 있으며 따라서 면역력도 증가될 수 있습니다.
석사,박사 과정시 임플란트관련 론문 발표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이미 질환이 많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문제는 잇몸 질환으로 인해 한번 파괴된 잇몸뼈는 재생이 되지 않기때문에 구강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Q:틀이가 좋을가요 아니면 임플란트가 좋을가요?
A:치아가 잇을때는 뼈량(치조골)이 충분히 많지만 일단 치아를 잃게 되거나 틀이를 장시기 사용하면 뼈가 급속도로 흡수됩니다. 때문에 치아가 빠지면 될 수록 빨리 수복해야 합니다. 장시기 사용한 분들은 임플란트를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틀이가 좋을가 임플란트가 좋을가? 왜 하필 많은 돈을 소비하면서 굳이 임플란트를 하냐…이러루한 의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틀이를 하거나 성한 이빨을 갈아서 치관을 씌우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연치아는 한번 갈게 되면 다시는 회복 안될뿐만 아니라 충치, 치수자극통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생깁니다.
생활형편이 좋아지고 건강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임플란트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의사선택, 병원선택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요.
Q:요즘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하고 있는데요. 로인들에게는 무리가 없는지요?
A:임플란트는 땅에 기둥을 박는 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잇몸뼈가 든든해야 기둥이 든든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하나라도 젊었을 때 임플란트를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평생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잇몸에 질환이 생겨 뼈가 녹아내리거나 잇몸에 염증이 있을 경우 임플란트가 빠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시 심리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했던 사람들이 두번, 세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디캠 (CAD/CAM)의료기기
사람의 치아는 일반적으로 28대~32대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보면 어떤 사람들은 임플란트를 17대 심은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임플란트 시술이 생각보다 무섭지 않고 힘든 시술이 아니기때문입니다. 준비과정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한대를 심는 시간이 10~15분 소요됩니다. 심고, 도본 찍고, 치관완성까지 대개 3개월간 걸립니다.
어떤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하면 위험한가고 문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혈압, 심한 당뇨, 골다공증, 심혈관질병 등 전신 질환이 있는 로인들이 임플란트를 할 경우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연변은 국내에서도 임플란트 기술이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언어가 통하고 한국과의 교류가 잦은 원인도 배제할 수 없지요. 요즘은 세계적인 명품임플란트와 최첨단 독일 의료설비 캐디캠(CAD/CAM), CT, 레이저를 리용하여 한차원 높은 진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굳이 한국이나 독일로 갈 필요없이 현지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 좋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춘일 구술/문야 정리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음이미지가 보여집니다.
6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