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보다 젊게 사는 비결 7
조글로미디어(ZOGLO) 2022년9월19일 13시20분 조회:88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 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의 습관에 따라 나이보다 더 젊어 보이기도 또는 더 늙어 보이기도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는다. 신체 나이는 운동이나 스트레스 해소 등 생활의 습관 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어떻게 해야 보다 더 젊게 오래 살 수 있을까. 미국의 ABC 뉴스가 그 비결 7가지를 소개했다.
◆ 적정 체중을 유지하라
'비만(Obesity )'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비만 이 되면 당뇨병, 암, 심장병 발병 위험이 높아지고 우리 몸을 12 년은 더 늙게 만드는 것 으로 나타났다. 너무 말라도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지고 면역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적정 체중 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 스트레스를 잘 풀어라
만성적인 스트레스 는 늙었다는 느낌 이 들게 하고 실제로 나이를 들게 한다. 호주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업무와 관련된 긴장감 은 세포 속 DNA 에 손상을 주고 텔로미어 의 길이를 짧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텔로미어는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염색체 가닥의 양쪽 끝에 붙어 있는 꼬리로서 세포가 분열할 때마다 길이가 점점 짧아진다. 텔로미어가 모두 닳아 없어지면 세포는 분열을 멈추고 죽거나 기능이 망가진다. 조직 과 장기의 기능 도 이에 따라 저하된다.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미국 보스턴대 의대의 토마스 펄스 교수는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 하는 것"이라며 " 기도 나 요가, 명상 등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교류하라
자주 만나는 친구 가 있다는 것은 건강한 삶에 중요하다. 호주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친구가 많은 사람 은 적은 사람에 비해 수명 이 22 % 더 긴 것 으로 나타났다.
◆ 꾸준히 운동하라
이상적인 운동법은 3일 은 유산소 운동 을, 2일 은 근력운동 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운동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 전문가들은 "운동은 자동차로 말하면 엔진을 튜닝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며 " 운동 을 하면 비만 은 물론, 각종 질환을 예방 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단백질에 대해 재검토하라
핫도그나 소시지, 소금에 절인 베이컨 등 가공 육류 를 많이 먹으면 심장병, 당뇨병,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가능한 한 가공육을 안 먹는 게 좋다.
◆ 술을 자제하라
과음 을 자주 하게 되면 몸속 장기 가 손상 을 입는다. 또 면역체계 가 약화되고 몇 가지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 담배를 끊어라
담배 를 피우면 폐암 위험만 높아지는 게 아니라 심장병 과 각종 암 위험 도 높아진다. 하루에 담배 한 개비만 피워도 수명을 15 년 단축시킬 수 있다. 당장 금연을 하면 1년 후에는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반으로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음이미지가 보여집니다.
1 /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