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가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제5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국무원 기타 구성인원을 결정했다. 국가주석 습근평이 제2호 주석령에 서명하고 대회의 결정에 따라 이번 대회에서 표결, 통과된 국무원 기타 구성인원을 임명했다.
회의는 국무원 총리 리강의 지명에 근거하여 투표, 표결을 거쳐 정설상, 하립봉, 장국청, 류국중을 국무원 부총리로 결정하고 리상복, 왕소홍, 오정륭, 심이금, 진강을 국무위원으로 결정했다.
습근평, 리강, 조락제, 왕호녕, 한정, 채기, 정설상, 리희 등이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에 응당 참석해야 할 대표 2977명중 2946명이 참석하고 31명이 결석하여 참석 인수가 법정 인수에 부합되였다.
회의는 대회 집행주석이며 주석단 상무주석인 정건방이 사회했다. 대회 집행주석들인 마봉국, 왕형, 림무, 역련홍, 학붕, 호창승, 서린, 황초평이 주석대 집행주석 자리에 착석했다.
이번 회의 의정은 다음과 같다. 국무원 총리 리강의 지명에 근거하여 국무원 부총리, 국무위원, 각 부 부장, 각 위원회 주임, 중국인민은행 행장, 심계장, 비서장을 결정한다. 14기 전국인대 민족위원회, 감찰과사법위원회, 교육과학문화위생위원회, 외사위원회, 화교위원회, 환경과자원보호위원회, 농업과농촌위원회, 사회건설위원회 주임위원, 부주임위원, 위원 명단 초안을 각각 표결한다.
회의는 국무원 기타 구성인원 인선에 관한 국무원 총리 리강의 지명서를 대독했다.
기표, 투표, 계표를 거쳐 10시 9분, 사회자는 정설상, 하립봉, 장국청, 류국중 동지를 국무원 부총리로 선포하고 리상복, 왕소홍, 오정륭, 심이금, 진강 동지를 국무위원으로 선포했다.
사회자는 또 국무원 비서장과 국무원 각 부 부장, 각 위원회 주임, 중국인민은행 행장, 심계장 명단을 선포했다.
14기 전국인대는 10개의 전문위원회를 설치했다. 그중 헌법과법률위원회, 재정경제위원회 구성인원 명단은 이미 3월 5일에 표결, 통과되였다. 기타 8개 전문위원회 구성인원 인선은 주석단이 지명한 후 각 대표단에서 온양을 진행했다. 각 대표단의 온양의견에 근거하여 주석단회의는 이 8개 전문위원회 구성인원 명단 초안을 이번 회의 표결에 제청하기로 결정했다.
전문위원회 구성인원 표결방법의 규정에 따라 표결은 무기명으로 표결기를 누르는 방식으로 각각 8개 전문위원회 구성인원 명단을 표결, 통과했다.
각항 명단이 통과될 때마다 회의장에는 열렬한 박수소리가 울려퍼졌다.
헌법선서에 관한 대회 주석단의 조직방법에 근거하여 전체회의의 제반 의정이 진행된 후 국무원 부총리, 국무위원, 비서장, 14기 전국인대 전문위원회 구성인원, 국무원 각 부 부장, 각 위원회 주임, 중국인민은행 행장, 심계장이 각기 집단선서를 진행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