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락타대’가 있었다면 지금은 ‘강철락타대’ 시대이다.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을 잇는 화물렬차가 꾸준히 운행되며 성과를 내고 있다.
2011년 처음 개통된 이후 현재까지 6만 5천편이 운행된 중국―유럽 화물렬차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강철락타대’로 불리고 있다. 지난해 운행된 중국―유럽 화물렬차는 만 6천편으로 이를 통해 160만톤의 화물이 운송됐다.
중국―유럽 화물렬차가 지난해 7월 29일 안휘성 합비북역 물류기지에서 웽그리아 부다뻬스뜨를 향해 출발하고 있는 모습이다(드론 사진). /신화사
그중 중앙아시아는 아시아와 유럽 대륙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2천여년전 장건(张骞)이 서역을 다녀온 후부터 실크로드의 중요한 교통 중추가 됐다.
중국―유럽 화물렬차를 비롯해 중국―끼르끼즈스딴―우즈베끼스딴 도로, 중국―따쥐끼스딴―우즈베끼스딴 도로 등 인프라 건설과 지역 련계 교통망 건설을 통해 중앙아시아는 중국을 중동·유럽 지역과 련결시키는 통로이자 동서양 경제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점점 더 많은 중앙아시아 국가의 도시가 중국―유럽 화물렬차의 중간역이자 종착역이 되고 있다.
올 1월―3월, 절강성 이오에서 발차된 ‘의신유’(의오―신강―유럽) 중국―유럽 화물렬차의 경우, 출발 운행 편수와 화물 발송량이 가장 많은 지역은 중앙아시아 5개 국이다. 운송 상품도 초기 소상품에서 현재 자동차 부품, 기계 설비, 건재 등으로 확대됐다.
배욱동 의오시시장발전위원회 부주임은 “중국―유럽 화물렬차는 이미 대형 물류 기업의 필수 선택 요소가 됐다”면서 “철도는 항공·해운과 더불어 국제 물류의 공급망을 보장하는 한 부분이 됐다”고 말했다.
지난 2020년 6월 5일 방역물자를 실은 ‘의신유’ 중국―유럽 화물렬차(의오―마드리드)가 절강성 이오서역에서 출발해 에스빠냐 수도 마드리드로 향하고 있다. /신화사
최근 수년간 중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는 정치적 상호 신뢰가 나날이 깊어지고 실무 협력의 질이 향상되고 국제 협력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유럽 화물렬차의 복합운송 발전이 가속화되고 국제 련계운송 교통망이 점차 완비되면서 유라시아대륙 화물운송을 이어주는 교통 인프라의 가시적 성과가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
지난해 〈수교 30주년에 관한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 지도자의 공동 성명〉과 〈‘중국 + 중앙아시아 5개 국’ 호련호통 협력 심화에 관한 창의〉가 발표됐다. 구체적으로 화물운송이 원활히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중앙아시아가 유라시아대륙 교통 중추로서의 중요한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중국―유럽 화물렬차는 전천후로 운영되며 대규모 운송, 친환경·저탄소 륙상 운송의 새로운 통로를 구축했다. 핵심 중추로서 중앙아시아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중앙아시아 국경을 넘나드는 중국―유럽 화물렬차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1년 까자흐스딴을 통과한 중국―유럽 화물렬차 수는 전년 대비 24% 늘었다.
지난 2021년 5월 27일 중국―유럽 화물렬차(중앙아시아)가 신강 아라산통상구내에 정차해있는 모습(드론 사진). /신화사
한편 중국은 중앙아시아 5개 국의 최대 무역 파트너이자 투자 파트너이다. 지난해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의 무역액은 702억딸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가 곧 개최된다. 주최지인 섬서성 서안시는 고대 실크로드가 시작된 곳이다. 리자국 중국국제문제연구원 유라시아연구소 소장은 이 정상회의는 각측이 리익 접합점에 대해 인식을 함께 하고 국제 철도의 장점을 보다 키워 중국과 중앙아시아 국가 교통·물류 협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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