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비자협회 경고
최근 일부 불법자들이 학원비 환불을 명목으로 사기를 치고 있는 데 비추어 중국소비자협회는 소비자들에게 학원비 환불 사기에 경각성을 높여야 한다고 일깨워줌과 동시에 강습기구 경영자들에게 소비자 개인정보 안전에 중시를 돌려 류출을 피면할 것을 촉구했다.
중국소비자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불법자들은 먼저 양성기구에서 업무 축소, 자금사슬이 끊긴 것으로 의심되는 상황 추적을 흘려 소비자들에게 ‘환불을 못할가 봐 우려’하는 불안감을 조성시켰다. 이어 정부부문, 소비자협회 조직, 양성기구, 유명기업, 제3자협력기구 등을 사칭해 정부부문이나 기업의 문건을 위조하고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상세한 자료를 말하여 소비자의 초보적인 신임을 획득한 후 환불처리를 리유로 소비자가 ‘환불모멘트’에 들어가도록 유도했으며 소비자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환불’했다는 가짜사례를 보여주면서 먼저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다시 환불하도록 소비자들을 유도했다.
중국소비자협회는 소비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일깨워주었다. 환불정보는 권위적인 경로를 기준으로 해야 하며 환불시 먼저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모두 사기에 속한다. 개인정보 안전 및 보호에 주의하고 모멘트 가입, 등록 앱 다운로드, 링크 클릭, 휴대폰 인증번호 제공 등 요구에 대해 경솔하게 믿어서는 안된다.
신화사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