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경 홍구과일회사의 타이공장 직원들이 곧 중국으로 보내질 두리안을 트럭에 싣고 있다. /신화사
중국 서부의 성(省)급 지역과 아세안이 협력해 건설한 새로운 국제 륙해상 무역 신통로인 중국 서부 륙해 신통로가 빠른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
서부 륙해 신통로는 중경을 운영중심으로 서부 성·구·시를 핵심 지역으로 한다. 철도·해운·도로 등 운송 수단을 리용해 남쪽으로 광서·운남 등 지역 통상구를 거쳐 세계 각지로 련결된다. 동부지역을 거쳐 해외로 나가는 것보다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중경 해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서부 륙해 신통로 주변 성·구·시의 신통로를 통한 수출입 규모는 3천 5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했다. 국경간 철도―해상 복합운송 렬차는 4천 510편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늘었고 국경간 도로 운송은 120만 2천 700대(연 대수)로 84.18% 확대됐다. 국제 철도 렬차는 4천 91편으로 18.51%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서부 륙해 신통로가 우수한 ‘성적표’를 제출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서부지역과 ‘일대일로’ 주변 국가와 지역의 개방발전 수요가 부합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1일 유자즙과 돼지고기 통조림 등을 가득 실은 컨테이너 화물차 4대가 중경 량평구를 출발해 광시 흠주항을 거쳐 싱가포르에 도착했다. 총 소요시간은 단 5일이였다. 기존의 강―바다 복합운송 경로보다 약 15일 빨랐다.
“서부 륙해 신통로는 중국 서부 지역의 국제물류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광서 류주의 자동차 부품, 사천 성도의 국제전자상거래 제품, 녕하의 구기자 원액 등 점점 더 많은 특색제품이 이 신통로를 따라 더 빠르게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륙해신통로 운영회사 회장 왕유배의 말이다.
‘일대일로’ 주변 국가와 지역도 서부 륙해 신통로로 확장된 새로운 발전기회를 공유하고 있다. 라오스 찹쌀, 타이 두리안, 윁남 팡가시우스(巴沙鱼), 캄보쟈 바나나 등 동남아시아 특산품이 서부 륙해 신통로를 따라 빠르게 중국시장에 들어오고 있기 때문이다.
중경 홍구과일회사 경리 팽하는 “예전에는 타이 등 동남아국가의 과일을 중경, 사천 등지로 운송하자면 평균 20일 이상 걸렸지만 지금은 서부 륙해 신통로 렬차로 이르면 4일 안에 들어온다”고 말했다.
서부 륙해 신통로에 대해 북경대학 국제관계학원 교수 적곤은 “내부적으로는 서부지역의 개방과 발전을 촉진하고 외부적으로는 중국의 발전으로 주변 각국 국민에게 혜택을 준다”고 말했다.
/신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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