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8월 30일발 신화통신: 중공중앙 정치국 상무위원, 국무원 부총리, 중국환경발전국제협력위원회 주석 정설상은 30일 북경에서 중국환경발전국제협력위원회 2023년 년회에 참석하고 연설했다.
정설상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중국은 생태문명건설을 고도로 중시한다. 18차 당대회이래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생태문명건설을 중화민족의 영속적 발전의 근본적 대계로 삼아 일련의 창조적 사업들을 전개했는데 결심이 크고 강도가 높으며 성과가 풍성하기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다. 우리는 록색발전리념을 확고하게 수립하고 오염을 향해 단호하게 선전포고를 내리고 록색 저탄소 발전을 촉진했으며 생태 보호와 복원을 강화함으로써 아름다운 중국 건설에서 중대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중국의 하늘과 대지는 더욱 푸르고 물은 더욱 맑은바 생태환경방면에서 인민대중들의 획득감, 행복감, 안전감이 끊임없이 증강되였다.
정설상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새 시대 새 로정에서 중국은 습근평생태문명사상을 지침으로 인류와 자연의 조화로운 공생의 현대화를 다그쳐 추진하고 있다. 오염예방퇴치 난관공략전을 꾸준하게 잘 치르고 푸른 하늘, 푸른 물, 깨끗한 토양 3대 보위전을 깊이 있게 추진하며 생태환경질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도록 추동해야 한다. 발전방식의 록색 저탄소 전환을 다그쳐 추동하고 고품질발전의 록색바탕색을 두텁게 만들어야 한다. 생태 보호와 복원 강도를 확대하고 생태계통의 다양성, 안정성, 지속성을 힘써 향상시켜야 한다. 탄소배출 정점도달 및 탄소중립을 적극적으로 타당하게 추진하고 신형 에너지체계를 다그쳐 계획, 건설해야 한다. 관련 법률과 제도체계를 건전히 하고 록색 저탄소 경제발전정책을 보완하고 생태환경 관리체계와 관리능력의 현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인류운명공동체리념을 견지하고 글로벌 환경관리에 적극 참여하며 기후변화 대응, 해양오염 관리, 생물다양성 보호 등 분야의 국제협력을 강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