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목단강시의 여러 지역이 홍수와 침수 재해를 입어 대중들의 생산과 생활에 비교적 큰 영향을 받았다. 목단강시공상련합회는 목단강시위 시정부의 호소에 부응하여 직속상업(협회)회와 광범한 회원기업을 적극 동원하고 조직하여 부동한 방식으로 재해구조에 참여하여 사회적책임을 리행하고 민영기업의 힘을 기여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목단강시 각급 공상련합회, 직속상업협회(협회)와 회원기업들이 홍수방지와 재해구조에 기부한 자금과 물자는 모두 125만원이며 그 중 기부금이 21만원, 물자는 104만원이다.
홍수가 곧 명령이다. 돌발 홍수 발생한후 목단강시 정협 부주석, 목단강시 공상업련합회 왕위화(王伟华) 주석은 가장 먼저 주석사무회의를 소집하고 전문적으로 홍수 방지 재해구조 사업을 연구하였다. 재해구조방안, 회원업체 참여, 재해 상황 료해, 재해 비상련락망 구축 등 제반 사업을 포치하였다. 목단강시공상련합회는 즉시 직속상업협회와 회원기업들에 홍수방지 및 재해구조에 적극 참여하라는 건의서를 발송했다. 련합회 지도부 성원들은 각기 피해를 입은 동녕시, 해림시, 양명구의 홍수방지 일선의 심입하였고 기관간부들은 모두 재해구호물자의 배치 및 하역작업에 참여했다. 동시에 위챗방을 통해 목단강시 각지의 피해상황 정보를 제때에 통보하고 회원기업들의 재해구조에 참여한 사적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상회 조직과 회원기업들이 기업가정신을 고양하고 사회적책임을 리행하여 신속히 홍수방지와 재해구조의 제1선에 나서서 민간기업의 사명과 책임을 다할것을 호소했다.
8월 7일, 공상련합회의 적극적인 주선하에 련합회 회원기업인 오대련지시 '절연부동(截然不同)' 무역회사에서 생수 1000통, 라면 200상자, 화장지 200세트 등 생활 물자 등 5만여원 가치의 물품이 근 천킬로미터를 달려 해림시 신안진에 전달되였다.
8월 14일, 동녕시 수해상황이 영향이 심각하다는 소식을 접한 시공상련합회는 애심기업인 흑룡강인화당(仁和堂)제약과 함께 22만원 상당의 수재방지 및 생활물자를 모아 동녕시 홍수방지 일선에 운송했다.
8월 21일, 목단강시의 공상련합회 9개 직속 상(협)회 및 목단강시 공상련합회 부주석 기업과 악기유한회사에서 쌀, 면, 기름, 이불 등 가치가 26만원에 달하는 구해물자를 해림시, 녕안시와 양명구에 기부했으며 당일에 전부 재해지구에 전달했다.
8월 24일 흑룡강성온주상회 리도(李涛) 회장과 비서장 왕전군(王殿军)은 련합회 공중계정을 통해 구조활동을 조직하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현금 2만원을 기부해왔다.
이와 동시에 각 기층 공상련합회 및 가구건축자재, 녀성기업협회, 강달(江达)그룹, 카네이션(康乃磬)의료기계 등 시공상련합회 직속 상공협회와 상무위원회 기업들이 부동한 경로를 통해 기증해왔다.
민영경제인사들의 사상정치 수준을 강화하는것은 공상련합회의 선차적인 임무이다. 목단강시공상련합회는 이번에 적극적인 재해대처와 사상제고를 긴밀히 결합하였는데 회원기업들의 부유하면서도 책임있고 조국과 고향을 사랑하는 의식을 가일층 고양시켰다.
이번 재해구조사업의 순리로운 진행에 대해 목단강시공상련합회 책임자는 아래와 같이 세가지로 총화했다.
첫째, 권장하고 유도하였다. 목단강시공상련합회는 공중계정, 업무단체, 상회, 기업 등을 통해 홍수방지 정보를 적시에 공유하여 회원기업들이 애심을 실천하고 홍수방지와 재해감소활동에 참여하도록 널리 선전하고 유도했다.
목단강시공상련합회의 주요 지도자들이 직접 기부활동을 조직하고 참가하여 상회 기업의 선행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플랫폼을 마련하여 상회 기업들의 책임감과 참여열정을 격발시켰다.
둘째, 모범으로 이끌었다. 목단강시 공상련합회 부주석, 흑룡강인화당제약회사 등이 첫 솔선수범 기부 행동을 전개 하여 많은 상회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이번 재해구조 기부에 9개 직속상업협회, 120여개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연10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조직의 호소에 호응해 홍수방지, 제방보호, 안전경보, 인원이동 등 자원봉사활동에 참가하여 민영기업의 시대풍모를 보여주었다.
셋째로 시대적정신을 고양하였다. 재해방지물품 지원 매번의 기부 활동에 대한 사적을 제때에 홍보했다. 각 홍보플랫폼 20여 개에 기부내용을 선전하여 우수한 기업가 정신을 널리 홍보하고 민영 기업가들의 량호한 사회적 이미지와 영향력을 확대하였다. 목단강시 공상련합회는 년말에 열리는 17기 3차 집행위원회에서 이번 활동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한 회원단위에 대해 표창을 하게 된다.
현재 목단강시는 각 피해지역에 대한 복구사업이 한창 진행중이다. 시 공상련합회는 시위와 시정부의 지도하에 '련합'과 '상업'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민영 경제 인사들을 이끌어 복구사업에서 더욱 큰 기여를 할것이다.
/박영만 기자
사진: 목단강시공상련합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