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산에 의하면 추석, 국경 8일간의 휴가기간에 국내 관광객은 연인원 8억 2600만명으로 비교가능경로에 따르면 동기대비 71.3% 성장했고 2019년에 비해 4.1% 성장했다. 전국각지에서 소비활력이 용솟음치고 있다.
사천 성도 충희로 보행거리에는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이번 휴가기간에 ‘성도거리에 가서 거닐자’는 행사는 국내 관광객들을 연인원 2500만명 접대했을 것으로 예측된다.
녕하 은천문화원에서 곡마단공연이 수많은 관광객들을 찾아오게 했다. 공연을 보고 전람을 보며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했다… 휴가 첫날에만 해도 녕하에서 접대한 국내 관광객은 연인원 45만 500명에 달했고 관광수입은 3억 2500만원을 실현했다.
길거리쇼핑으로부터 영화와 연극 감상에 이르기까지; 음식, 숙박으로부터 관광레저에 이르기까지 추석, 국경 휴가기간 전국소비시장은 공급과 수요가 모두 왕성했고 상품공급이 충족했으며 가격이 총체적으로 평온하여 명절소비수요가 충분히 방출되였다. 소비시장의 왕성한 활력은 우리 나라 경제가 인성이 강하고 잠재력이 크며 활력이 넘쳐난다는 것을 증명해주었으며 거시경제의 지속적 회복과 호전을 위해 강력한 버팀목을 제공했다.
소비가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수요가 빠르게 승격되여
“명절기간에 쇼핑을 해 가정을 위해 새로운 물품들을 장만하려고 한다.” 10월 6일, 북경 조양구 합성회상점에서 쇼핑하러 온 소비자 리리가 말했다. 추석, 국경 휴가기간에 북경시에서는 계렬 판매촉진행사를 개최했는데 휴가 첫날에 전 시 60개 중점상권 고객류동량이 연인원 700만명에 달했다.
상무부 상무빅데터모니터링정보에 의하면 추석, 국경 휴가기간 소비시장이 지속적으로 회복되였다고 한다. 휴기기간 전 2일 동안 전국 시범보행거리 고객류동량은 동기대비 68.6% 증가했고 36개 대중도시 중점상권 고객류동량은 동기대비 99.2% 증가했다. 휴가기간 전 3일 동안 중점모니터링 소매 및 음식 기업 판매액은 동기대비 8.3% 성장했다.
판매가 성장한 동시에 소비승격추세도 뚜렷했다. 개성화, 다양화, 품질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였고 실물소비와 봉사소비가 동시에 성장했으며 록색, 지능, 건강 등이 명절소비시장의 키워드로 되였다.
록색제품판매가 비교적 빠르게 성장했다. “새 제품은 기능이 더욱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절약, 환경보호효과도 있다. 게다가 할인까지 받을 수 있으니 정말 좋다.” 강소 남경 신가구 수닝이구(苏宁易购)가게에서 주택의 가전을 한세트 주문한 시민 곽빈이 말했다. 수닝이구데터에 의하면 록색가전판매가 왕성했는바 휴가 전 3일 동안에만 해도 가게 일급에너지효능신풍에어컨의 판매량이 동기대비 143% 성장했고 에너지절약온수기의 판매량이 동기대비 128% 성장했다고 한다.
지능제품이 시장의 환영을 받았다. “지능도우미가 있으니 가사일이 많이 쉬워졌다.” 10월 3일, 호북 무한 징둥(京东)MALL상점에 지능로보트청소기를 사러 온 소비자 조휘가 말했다. 상무부 상무빅데터모니터링에 의하면 휴가 전 3일 동안 지능가전, 신형전자제품, 신에너지자동차 등 상품이 불티나게 팔렸고 중점모니터링 가정자동화가게의 지능 및 맞춤제작 가정자동화제품 판매액이 동기대비 10% 이상 성장했다고 한다.
봉사소비예약주문이 지속적으로 뜨거웠다. “매일 오후 4시부터 줄을 서기 시작하는데 하루 식탁리용률이 8회 가량에 달한다.” 중경 삼보제로샤브샤브점 책임자는 이번 휴가기간 고객류동량이 거의 갑절 늘어났다고 말했다. 메이퇀(美团), 대중점평(大众点评)의 데터에 의하면 추석, 국경 휴가기간 음식, 출행, 주숙 등 봉사소비태세가 강력했는바 전국 봉사판매 일평균 소비규모가 2019년 동기에 비해 153% 성장했고 음식점내 식사소비 규모가 2019년 동기에 비해 254% 성장했다고 한다.
업종형태 정경을 혁신하고 공급품질을 최적화해
절강 항주 무림은태백화점의 아시안게임 상호축복벽 옆에는 매일 적지 않은 소비자들이 찾아와 출첵(打卡)장치와 사진을 찍는다.
끊임없이 승격되는 소비수요에 보조를 맞추어 각 지역, 각 부문에서는 공급측 구조적 개혁을 지속적으로 심화하여 상품과 봉사 공급의 품질과 구조를 최적화하고 소비의 새 정경, 새 모식을 풍부히 함으로써 명절소비시장의 새로운 성장점을 형성했다. 적지 않은 상가들은 취미성, 참여성, 과학기술성이 더욱 강한 새로운 소비정경을 만들어내여 사람들이 휴가기간 레저활동을 하고 쇼핑하는 데 더욱 많은 장소를 제공했다.
—새 정경은 새로운 체험을 선사했다.
”성도거리에서 고촉(古楚)문명을 만날 줄은 몰랐다.” 성도 고신구 철상사수거리 삼성퇴디지털도시전에 가서 ‘출첵’한 북경관광객 대녀사를 기쁨을 금치 못했다. 오랜 차집을 참관하고 연극무대 아래에서 차를 마시고 문예전람을 참관했다… 추석, 국경 휴가기간, 성도 고신구는 철상사수거리에 여러개의 새로운 문화관광소비정경을 만들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몰입식, 참여식, 지능화 문화관광소비의 새로운 체험을 선사했다.
—새로운 업종형태가 더욱 편리해졌다.
“막 문을 나서다가 아이가 샴푸를 다 사용한 것을 보고 즉석배송주문을 했더니 반시간도 안되여 샴푸가 배달되였다.” 즉석판매는 북경 조양구 주민 채가의 출행전 수요를 충족시켰다. 상무부의 정보에 의하면 즉석판매를 대표로 하는 소비의 새로운 업종형태가 소비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보태주었다고 한다. 징둥주택배송데터에 의하면 추석, 국경 휴가기간 출행장비, 가정 인테리어와 가구의 검색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났는데 려행용 세척제, 충전선, 우비 등 상품의 검색량이 전달 대비 200% 이상 성장했다고 한다.
—새로운 모식이 판매를 이끌었다.
“더욱 많은 관광객들이 쇼트클립(短视频)을 통해 우리를 료해하고 휴가기간에 찾아온다.” 라이브방상과 쇼트클립을 통해 홍보하는 새로운 모식은 신강 부얼진현 화목촌의 지명도가 날로 높아지게 했으며 이번 추석, 국경 휴가기간에 관광정점에 도달했다. 일전에 문화관광부에서는 관련 플랫폼을 지도하여 향촌관광디지털향상행동을 전개하도록 했는데 아름다운 향촌 출첵장소, 향촌관광라이브방송 등 행사를 펼쳐 향촌문화관광발전에 조력했다. 틱톡데터에 의하면 휴가기간 향촌풍경구 출첵량이 연 150만차에 달해 동기대비 60% 증가했으며 향촌풍경구 주문량이 전달대비 176% 성장해 동기대비 162% 성장했다고 한다.
정책이 집중적으로 힘을 내 시장활력을 불러일으켜
“오래전부터 새 차를 바꾸고 싶었는데 휴가기간에 판매촉진활동이 있어 주문했다.” 사천 성도 성화구 주민 라화가 말했다. 추석, 국경 휴가기간 성화구에서는 자동차소비촉진행사를 조직, 전개해 적지 않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었다.
이번 휴가기간 녕하에서는 각종 소비촉진행사를 170차 전개하고 6000여만원의 특별소비촉진자금을 발급했는데 소비쿠폰, 혜민쿠폰 등을 정밀발급함으로써 실제적 혜택이 소비자들에게 직달되도록 했다. 전 구 중점상업종합체, 상업거리, 련쇄슈퍼마켓, 음식야시장은 영업시간을 연장하여 소비자들을 다양화 소비수요를 더욱 잘 충족시켰다. 녕하자동차전시회에서 여러 자동차브랜드는 산하의 신차모델을 전시하여 수많은 전시참관자들이 찾아오게 했다.
“상품권을 발급받은 후 지체하지 않고 찾아왔다.” 광주시 시민 리열은 ‘양성환락쇼핑’소비권을 발급받은 후 부근의 상점에 가서 베개를 샀는데 상품권을 사용하여 100원을 할인받았다고 말했다.
9월 27일부터 시작해 광주의 여러 대상권과 백화상점, 슈퍼마켓, 주택 관련 상품 및 가전 가게 등에서는 차수를 나누어 총액이 1억 3000만원에 달하는 정부소비쿠폰을 발급했다. 광주 광백백화점 북경로가게의 관련 책임자는 10월 2일까지 가게의 고객류동량이 연인원 14만명에 달해 동기대비 60% 성장했다고 소개했다. 소비쿠폰에 힘입어 전기기구류 제품 소비성장폭은 동기대비 30% 이상 상승했다.
정책이 집중적으로 힘을 내 시장활력을 불러일으켰다. 소개에 의하면 추석, 국경 휴가기간 상무부는 관련부문과 회동하여 전기에 이미 출범한 주택 관련 상품, 자동차, 전자제품 등 령역의 소비촉진정책을 락착하여 정책착지가 효과를 보도록 확보했다. 동시에 ‘전국 15분 편민생활소비절’ 등 중점행사를 조직, 전개했으며 ‘정만중추, 례영국경(情满中秋 礼迎国庆)’, ‘성실로 상업을 일으키고 신용으로 민중에게 혜택을 주자’ 등 소비정경을 출범해 소비시장을 활성화시켰다.
소비는 한쪽이 거시경제의 대세와 련결되여있고 다른 한쪽이 천문만호의 아름다운 생활과 련결되여있다. 상무부 관련 책임자는 올해 이래 각급 상무 주관부분은 ‘소비진작의 해’ 계렬 소비촉진행사를 깊이 있게 조직, 전개하고 자동차, 주택 관련 상품 등 대중소비를 힘써 진작시킴으로써 소비의 지속적인 회복과 확대를 추동했다고 밝혔다. 다음 단계에 계속 중점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가지 조치를 병행해 소비정경을 확장하고 소비분위기를 조성하며 소비조건을 개선함으로써 소비시장의 더욱 큰 동력에너지와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 및 호전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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