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에 따르면 많은 부모들이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을 모르며 대부분의 부모들은 다양한 정도의 양육불안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9가지 중요한 가정교육관에 대해 아이가 있는 사람은 꼭 읽어보기 바란다.
1. 부모는 가정교육의 제1책임자이다
유명한 육아전문가인 장사래는 자신도 딸을 도와 딸의 아이를 돌보지만 아이의 제1 책임자는 반드시 부모여야 한다고 미리 약속했다고 한다. 부모와 아이가 가까워야 좋은 친자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 그 어떠한 형식의 가정폭력도 거부해야 한다
사회적 폭력의 근원은 가정에 있다. 집에서 유난히 폭력을 많이 당한 아이들의 사회범죄률이 더욱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 아이의 인격적 존엄을 존중하고 보호해야 한다
부모로서 아이를 함부로 놀리지 말고 아이들의 단점을 들추어내지 않으며 공공장소에서 아이를 때리거나 욕하지 말아야 한다. 또 한가지 간과하기 쉬운 점이 있는데 지나친 겸손도 아이의 존엄성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이다.
4. 아이에게 선택할 권리를 줘야 한다
생활 속에서 부모는 항상 ‘널 위해’라는 명목으로 아이를 위해 다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좋아한다. 부모의 진정한 성공은 자신의 생명에서 아이를 분리하여 독립된 개체로 만드는 것이다. 분리의 전제는 바로 아이에게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5. 심리적 양육은 물질적 양육보다 더 중요하다
아이에게 풍부한 물질적 생활만 제공하는 것보다 효과적인 동반, 교류 등이 아이의 성장에 더 유익하다. 감정, 성격, 관념, 존중 등을 포함한 자녀의 심리적 양육은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심리적 초석이며 자녀의 평생 품격을 결정할 수 있다.
6. 성격이 아이의 운명을 결정한다
진정으로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성격이다. 또한 아이의 성격훈련은 아버지가 담당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아이가 열두살이 되기 전에 아버지가 감당해야 할 몫이다. 아이가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하면 운동 중에 성격을 양성할 수 있다. 어린 시절의 성격은 일단 형성되면 평생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20대, 30대에 이르러 성격을 바꾸기는 매우 힘든 일이다.
7. 아이의 장점을 잘 발견해야 한다
‘다른 집 아이’에 관한 얘기로 자기 아이를 비하하지 말아야 한다. 아이가 어리든 크든 그들을 가장 치유할 수 있는 것은 언제나 부모의 인정이다.
8.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본보기를 보여야 하고 아이와 함께 성장해야 한다
많은 교육문제가 아이들에게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뿌리’는 어른들에게 있다. 부모는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9. 아이가 부모를 대신하여 꿈을 이루게 하지 말아야 한다
진정으로 행복한 삶은 누구나 천편일률적인 것이 아니다. 최고의 교육은 아이가 자기 자신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