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8일 한로절기를 맞이했다. 이는 서늘함에서 추위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한로가 지나면 일교차가 커지므로 이때 아침 저녁으로 제때 옷을 추가해야 하고 특히 보온에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한로에는 어떤 부위를 따뜻하게 해야 한기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가?
★머리머리가 찬 바람을 맞으면 경락에 영향을 미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두통, 편두통, 감기 등의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기 쉽다. 또한 찬바람이 머리에 대한 직접적인 자극도 신경계통과 두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온꿀팁: 외출할 때 모자를 쓰면 머리에 한기가 들어오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목목이 찬 바람을 맞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근육 경직과 불편함을 쉽게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머리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쳐 두통, 편두통, 현기증 및 기타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보온꿀팁: 부드럽고 보온성이 좋은 소재의 목도리를 선택하고 목도리로 목을 감싸 한기를 막아준다.
★복부복부 온도는 소화계통, 호흡계통과 생식계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복부가 차가우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위장이 잘 움직이지 않아 복통, 설사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보온꿀팁: 한로절기에는 생강, 고추, 파, 마늘 등과 같은 따뜻한 음식의 섭취를 적절하게 늘릴 수 있다. 복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차가운 음료, 생과일 등 차가운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무릎 관절한기가 인체에 침입하면 인체의 기혈순환을 방해하여 관절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무릎 관절은 인체의 운동 중심부에 있으므로 한로절기에 무릎 관절이 차가우면 통증과 불편함을 일으키기 쉽다.
보온꿀팁: 적당한 운동은 무릎 관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산책, 태극권 등 순한 운동을 통해 기혈의 순환을 촉진하고 무릎 관절의 안정성과 지지력을 증진하는 것을 추천한다.
★발목한로절기에는 기온이 점차 낮아져 발목 부위는 쉽게 한기가 든다. 장기간 추위에 로출되면 양기 부족, 추위에 대한 두려움, 팔다리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한기는 또한 기와 혈액의 활동을 차단하여 기의 정혈정체를 유발할 수 있다.
보온꿀팁: 한로절기에는 발목이 로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통이나 욕조에 따뜻한 물을 채워 발목을 담그면 따뜻한 물의 자극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발목의 온도를 높여줄 수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