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항미원조 승리 70돐 및 지원군 영웅 개선 귀국 65돐이 되는 해로 항미원조 정신이 새겨진 ‘영웅의 교량’인 집안압록강국경철도대교가 다시금 대중들의 시야에 들어왔다.
집안압록강국경철도대교는 집안철도통상구에 위치하며 1937년에 착공하여 1939년 7월 31일에 준공되였다. 같은 해 9월에 정식으로 개통되였으며 총길이 589.23메터, 높이 16메터, 너비 5메터로 우리 나라 대 조선 3대 철도교량중의 하나이다.
1950년 10월,중국인민지원군 제42군 선봉 부대가 가정 먼저 이곳을 통해 비밀리에 조선으로 들어가면서‘항미원조 제1도(抗美援朝第一渡)’라 불리게 되였다. 이때부터 집안압록강철도대교는 지원군과 작전 물자의 수송 임무를 맡게 되였으며 집안통상구에 홍색 흔적을 새기게 되였다.
1950년 4월, 집안통상구가 정식으로 국가의 대외 개방 통상구로 되였고 이곳을 지나는 첫 출입경 인원은 바로 우리가 사랑스러운 지원군 전사들이였으며 지금까지 이미 73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집안현인민정부 공안국 국경 검사소(현 집안출입경변방검사소 전신)는 1950년 4월 10일에 설립되여 지금까지 70여년의 력사를 가지고 있다. 현재는 3개의 통상구와 1개의 림시 통관 통로가 있으며 200여명의 이민관리 경찰들이 출입경 인원, 화물 및 물품에 대한 검사와 통상구 제한구역에 대한 관리감독의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출입경 수단은 최초에 수상운송이라는 단일한 통관 방식에서 오늘날에는 도로, 철도, 수상운송 등 다양한 통관 방식으로 발전했다. 출입경 검사는 최초의 안면대조와 가림 막대를 들어 통관하던데로 부터 현재는 1차 검사, 재검사, 보초 검사 통과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기나긴 발전의 과정에서 집안출입경변방검사소는 3번의 신분 변혁을 겪었다. 최초의 공안군, 변방무장 경찰에서 현재의 이민관리 경찰로 신분이 변했지만 직책과 사명은 시종 변하지 않았다.
집안출입경변방검사소의 자체의 발전과정을 통해 중화인민공화국의 초기 건설, 개혁, 발전, 혁신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단계를 목격했다. 시대의 발전과 과학기술의 진보에 따라 이민관리 대오는 점차 혁명화, 정규화, 전문화, 직업화로 발전하고 있다.
2019년이후,집안출입경변방검사소, 통화변방관리지대는 당중앙의 호소에 적극 호응하여 동북항일련군과 항미원조 정신을 주동적으로 전승하고 혁신적으로 구역과 주제선정을 타파하는 ‘우세 상호보완, 협력 공동모색’의 선전교육구도를 구축하고 각종 기념일, 추모일을 계기로 항미원조 로전사와 항미원조 도강 목격자들을 요청하여 압록강국경철도대교, ‘동북항일련군 홍색교양기지’ 등을 통해 로전사들이 항일련군의 길을 다시 걷고 입당 선서를 되새기게 하며 국문을 다시 지나가보고 선렬들을 추모하는 애국주의교육활동을 100차례 전개했다.
지난 70여년은 우리의 영원한 기억이다. 집안출입경변방검사소는 주제활동을 계기로 항미원조정신을 전승, 발양하고 깊이가 있고 정치성, 사상성, 예술성이 풍부한 ‘훌륭한 수업’과 결부시켜 ‘홍색 교량’이 더 활성화 되고 홍색 유전자가 더욱 붉어지며 홍색 혈맥이 대대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길림신문 정현관, 최승호, 류향휘, 권용
사진제공:집안출입경변방검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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