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는 립동절기를 맞이했는데 이로부터 겨울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립동 풍습겨울은 립춘, 립하, 립추와 함께 ‘사립(四立)’이라고 하며 민간 ‘사시팔절(四时八节)’중 하나로 민간에서는 풍부하고 대채로운 풍습으로 ‘립동’을 맞이한다.
★물만두 먹기
물만두는 량옆이 치켜올라가고 가운데가 통통해 마치 사람의 귀처럼 보이기에 물만두를 ‘귀’요미(娇耳)라고도 하며 따라서 ‘립동에 물만두를 먹지 않으면 귀가 얼어도 관계하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 있는데 립동에 물만두를 먹는 가장 좋은 리유를 만들어주고 있다.
★사탕수수 먹기
광동성 동남연해 지역에서 현지인들은 이때 사탕수수를 먹는데 사탕수수는 치아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고 여긴다.
★보약이나 자양 음식 먹기
립동은 보약이나 자양 음식을 먹기 좋은 시기인데 사람들은 꽉 찬 열량으로 추위를 물리칠 준비를 한다.
립동양생은 ‘보양식’뿐만 아니라 의식주행 여러 면에서도 양생법이 있다.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기
립동양생은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며 햇빛이 비추는 시기를 기다려 일어나는 것이 좋고 쉽게 양기를 교란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는데, 즉 겨울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추위 방지에 중점두기
겨울이 시작된 후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데 사람이 찬바람을 맞으면 양기가 손상되고 질병이 재발하고 악화된다.
로인과 어린이의 경우 립동후 몸에 꼭 붙는 면나시를 입는 것이 가장 좋으며 동시에 족부 보온을 잘 하고 매일 밤 자기 전에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면 피로를 풀고 추위를 막아 수면을 촉진할 수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