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 쇼핑축제가 다가오면서 ‘선불할인’ ‘실시간할인’ ‘현금나누기’ 등 판촉활동이 많아지고 따라서 각종 전신사기들도 속출하고 있다. 중국인민은행 감숙성 분항의 전신사기 ‘자금사슬’ 관리를 책임진 직원은 소비자에게 할인권 중복사용 방법을 고려하는 동시에 진위를 분간하고 5가지 류형의 사기극을 조심할 것을 당부했다.
사기극1: 온라인쇼핑 환불사기불법분자들은 불법경로를 통해 소비자 쇼핑정보를 얻고 쇼핑몰고객서비스를 사칭하여상품분실, 제품 품질문제 또는 거래실패 등을 리유로 환불보상을 적극적으로 제안하며 소비자가 가짜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작성하도록 유도하거나 보상을 여러배로 하지만 우선 동일자금을 지불해야 완성할 수 있다고 하면서 결국에는 소비자의 자금을 훔쳐간다.
사기극 2: 가짜쇼핑사기범죄자들은 먼저 공식사이트와 플랫폼에 '저가할인'과 같은 까자정보를 게시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 소비자 련락처를 얻은 후 지시에 따라 운영하도록 요구하여 소비자가 플랫폼에서 나오도록 한 후 사기를 친다. 불법분자들은 바이러스가 함유한 가짜 할인정보링크를 보내는데 이를 클릭하면 개인정보가 류출된다.
사기극3: 가짜훙뽀우사기‘11.11’ 쇼핑축제 동안 주요전자상거래플랫폼은 훙뽀우를 배포하여 판촉활동을 예열하는데 범죄자들은 위챗모멘트, 위챗단톡방 등 플랫폼에서 소비자가 '가짜' 훙뽀우를 클릭하도록 유인하여 대량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사기를 친다.
사기극4: 예매상품사기불법분자들은 위챗단톡방, 모멘트 또는 온라인쇼핑플랫폼에서 전자상업체를 가장하여 '사전구매', '시간제한구매' 등의 정보를 공개하여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얻은 후 계약금 지불하면 우선배송, 상품차감 벌금을 해야한다는 등 리유로 소비자의 계좌이체를 요구하며 돈을 받은 후 즉시 련락처를 차단한다.
사기극 5: 당첨시 무료상품 획득 사기불법분자들은 '11.11' 전자상거래플랫폼 당첨활동을 리용하여 소비자에게 당첨문자를 발송하고 소비자가 피싱사이트에 로그인하도록 유인하여 사기를 치거나 소비자가 문재내용에 따라 당첨정보를 요청할 때 먼저 ‘공증료’ ‘수수료’ 혹은 ‘보증금’을 지불하도록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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