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옥스포드대학 출판사는 인터넷 인기검색어 ‘rizz'(매력)를 올해 올해의 단어로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옥스포드대학 출판사 웹사이트는 이날 성명을 통해 rizz는 한 사람이 치장과 개인 특질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을 끌어당기는 능력을 가리키며 영어 단어 ‘개인적 매력'(charisma)의 중간 부분에서 따왔다고 밝혔다. 이런 조어법은 영어에서 그다지 많지 않다.
성명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옥스포드대학출판사 언어자료고 수치에 따르면 이 단어는 2023년에 사용빈도가 뚜렷이 증가되였다. 특히 올해 6월에는 더욱 그러했다. 당시‘스파이더맨'시리즈에 출연했던 영국 배우 톰 헬랜드는 인터뷰에서 매력을 유지하는 비결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헬랜드는 “나는 매력이 없다. 내 매력은 제한적이다”라고 대답했다. 이 인터뷰 영상은 인터넷에 널리 퍼졌는데 그 중 ‘매력'이라는 단어는 바로 rizz를 사용했다.
옥스포드대학 출판사는 이 단어가 다른 사람을 끄는 것을 가리키는 rizz up과 같은 동사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성명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이 단어의 류행은 젊은 세대가 어떻게 온라인과 인간교류에서 언어를 통해 자신만의 공간을 형성할 것인가를 구현했다.사회활동, 친구사귀기, 문화 등 면에서 ‘Z세대'는 사회에 대한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있으며 그들의 시각과 생활방식도 언어에서 구현되고있다.
옥스포드대학 출판사의 언어 전문가들은 올해 4개의 단어를 선정해 올해의 단어 각축전에 참가시켰는데 결국 rizz가 3만 2,000여 명의 지지를 얻으면서 성공적으로 선정되였다./신화사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