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밤샘은 생활의 일반상태로 자리잡고 있는데 이에 따라 밤이 깊어지면 배가 고프게 된다. “야식을 먹어야 할가?” 당신은 리성과 감정 사이에서 수없이 고민한 적이 있을 것이다.
‘자기 전에 야식 먹기’ 정말 몸에 해로운가? 자기 전에 야식을 먹으면 몸에 해롭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가장 흔히 말하는 리유가 살이 찐다는 것이다. 사실 살이 찌는 것과 야식을 먹는 것 자체는 큰 관계가 없다.
살이 찌는 리유는 몸에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기 때문에 여분의 칼로리는 모두 지방이 되여 배, 엉덩이, 허벅지에 붙는다. 때문에 당신이 섭취하는 열량이 몸에 필요한 것보다 적으면 살이 찌지 않는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경우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할 때 한꺼번에 적게 먹는 경우가 많고 저녁이 되면 배고픔을 느낄 수밖에 없지만 사실 적당히 먹고 천천히 식사량을 줄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반대로 본인이 배부르게 먹고 에너지 섭취가 많으면 야식을 안 먹어도 살이 찌고 야식을 더 먹으면 살이 더 찐다.
물론 야식을 거리낌없이 먹어서는 안된다. 밤에 특히 너무 늦게 야식을 먹으면 일부 질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밤에 너무 많이 먹어서 생기는 질병이 있는데 바로 ‘야식증후군’이라고 한다.
‘굶은채 자는 것’이 더 건강할가? 실제로 저녁을 전혀 먹지 않으면 ‘굶은채 자는 것’ 도 당신의 몸에 해로울 수 있다.
가장 직접적이고 분명한 것은 바로 배고픔이다.
또한 단순하게 저녁을 먹지 않은 채 다른 생활습관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시간이 지나면 영양실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례를 들어, 정신적으로 무기력해지고 기력이 딸리며 기분이 억압되고 안색이 어두워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것들은 모두 영양실조의 징후이다.
특수질환이 있는 일부 환자는 저녁을 먹지 않는 것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데, 레를 들어 소화기 궤양이 있는 환자는 저녁을 먹지 않으면 소화기 궤양이 악화될 수 있으며 일부 특수 시간대에 일하는 사람들(3교대, 야간근무 등)은 밤에 음식을 먹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원활하게 일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얻을 수 없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