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미국과 유럽련맹의 보호무역주의 조치에 대해 모녕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분업협조와 호혜상생은 자동차 산업사슬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더 빨리 달리기’를 추구하지 않고 ‘남을 발을 걸어 넘어뜨리기’를 시도하는 것은 자신의 장기적 발전을 망칠 뿐만 아니라 세계 진보와 번영에도 저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 기자가 “지난해 중국은 자동차 491만대(중고차 제외)를 수출해 처음으로 자동차 수출 세계 1위에 올랐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월 중국은 자동차 44.3만대를 수출해 전년 동기 대비 47.4% 증가했다. 한편 미국측은 중국 스마트 자동차 및 관련 부품의 수입을 제한하기 위해 관세 이외의 방법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련맹도 중국 전기자동차에 대한 반(反)보조금 조사에 나섰다. 대변인은 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고 질문했다.
모녕은 “당신이 얘기한 중국 자동차 수출 관련 데이터는 중국 제조업의 고품질 발전과 기술 혁신의 강력한 활력을 충분히 보여준다.”고 말했다.
모녕은 이렇게 밝혔다. 분업협조와 호혜상생은 자동차 산업사슬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중국 자동차 산업의 도약식 발전은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적이고 경제성이 높은 제품을 제공했다. 중국이 수출하는 자동차 3대 중 1대는 전기자동차로 전세계 친환경 및 저탄소 전환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모녕은 “중국에 대한 관련 국가의 보호무역주의 조치는 왕이 외교부장관이 지적했듯이 정상적인 무역거래를 범안전화, 범의식형태화하고 ‘위험 제거’란 명목으로 ‘작은 뜰에 높은 담장’을 둘러치고 ‘더 빨리 달리기’는 추구하지 않고 ‘남의 발을 걸어 넘어뜨리기’를 시도하는 것은 자신의 장기적인 발전을 망칠 뿐만 아니라 세계의 진보와 번영에도 저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모녕은 “중국은 시종 모든 당사자는 분렬보다는 단결하고 대항보다는 협력하며 페쇄보다는 개방해야 한다. 자신의 리익을 지키면서 타인의 리익도 고려해야 하며 자신의 발전을 추구하면서도 공동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하여 경제무역 협력을 위한 국제화, 시장화 및 법치화 환경을 조성하고 경제 세계화를 특혜적이고 포용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래원: 신화넷
편역: 손맹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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