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7일, 국무원 판공청은 <지불서비스를 가일층 최적화하여 결제 편의성을 향상시킬 데 관한 의견>(이하 <의견>으로 략칭)을 인쇄발부했다.
<의견>은 습근평 새 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지도로 새로운 발전단계에 립각하여 완전하고 정확하며 전면적인 새 발전리념을 관철하며 새로운 발전구도의 건설을 가속화하고 다양한 군체의 결제습관에 대해 지불서비스에 존재하는 단점을 해결하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며 다층적이고 다원화적인 지불서비스체계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어 로인, 외국인 등 군체에게 보다 수준 높고 효율적이며 편리한 지불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의견>은 목표 지향 및 문제 지향의 원칙을 고수하고 6가지 주요 임무를 제기했다. 첫째, 은행카드 수락 환경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로인, 외국인 등 군체의 ‘음식, 주거, 출행, 려행, 쇼핑, 오락, 의료’ 등 장면에서 은행카드지불 수요를 충족시킨다. 둘째는 현금조달 포지셔닝을 고수하고 현금 사용 환경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며 현금 수불 및 외화 환전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셋째는 모바일결제의 편의성을 가일층 향상시키고 은행, 지불기관 및 청산기관이 협력하여 적로와 및 국제화에 적합한 서비스를 안배해야 한다. 넷째는 소비자의 지불 선택권을 더 잘 보장하는 것으로 규모이상의 대형 상권, 관광명소, 문화오락장소, 호텔, 병원 등 중점 장소는 모바일결제, 은행카드 및 현금과 같은 다양한 결제방법을 지지해야 한다. 다섯째는 계좌개설 서비스 절차를 최적화하고 계좌 분류 및 등급 관리를 합리적으로 실시하며 중점 지역, 중점 영업망 및 중점 업무분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계좌 서비스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여섯째, 다양한 방식과 경로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결제서비스의 홍보와 대중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의견>은 전반적인 조정, 조직 및 실시을 강화하고 구체적인 사업방안과 부대조치를 세밀화하며 시간표와 로선도를 명확히 하여 제반 정책이 잘 실행되도록 확보할 것을 요구했다. 각 지역 및 관련 단위는 완벽한 업무메커니즘 구축하고 사업임무를 세밀화하며 지불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최적화함으로써 결제 편의성을 개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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