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다양한 만성질환에 대한 위험인소로 근년래 점차 많은 사람들의 중시를 받고 있다. 최근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성인, 어린이 청소년 비만식단지침>(이하 ‘지침’으로 략칭)을 발부했고 지침은 우리 나라 18세 및 그 이상 주민의 비만률과 어린이 청소년 비만률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비만 예방통제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지침에 따르면 중국 18세 이상 주민의 비만률은 16.4%에 달하고 6세 이하 어린이 비만률은 3.6%, 6세 에서 17세 어린이 청소년 비만률은 7.9%에 달한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2023년까지 우리 나라 성인의 과체중 비만률은 65.3%에 달한다.
전문가는 다이어트의 80%는 식단, 20%는 운동에 의존하며 핵심은 ‘입 단속’이라고 알렸다. 지침은 성인 비만환자의 식단은 포괄적이고 균형잡히며 다양화여야 하고 총 에너지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지방, 소금, 당과 알콜의 섭취를 엄격하게 통제해야 한다. 어린이 청소년 비만환자는 80% 배부르게 먹어야 하고 간식의 제공 에너지는 매일 총 에너지의 10%를 초과하지 말아야 하며 저녁 9시 이후에는 될수록 음식을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최근년래 ‘다이어트신약’으로 불리는 스메글루타민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그 원리는 인슐린 분비를 증가하고 위장유동을 천천히 하여 사람들이 음식에 대한 수요를 감소한다. 의사는 스메글루타민을 사용하면 저혈당, 급성 췌장염 등 불량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표시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