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이래 신에너지자동차 업계 시장점유률을 차지하기 위해 많은 신에너지자동차 회사는 일부 브랜드에 대해 가격 인하 또는 한시적 할인혜택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신에너지자동차를 구매할 의향이 높아졌지만 연료자동차에 비해 보험료 가격이 높은 것이 항상 문제로 되고 있다. 시민 장녀사는 그의 차량 보험가격은 8000여원으로 같은 등급 기타 연료차량의 보험가격에 비해 2000원이 더 높다고 말했다.
당면 일부 신에너지자동차의 판매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차량 가격조정에 비해 차량 보험가격은 크게 떨어지지 않고 있다. 차주들은 전년도에 사고가 나지 않았지만 올해 보험료는 여전히 많이 올랐다고 한다. 이 문제에 대해 보험사 직원 류호는 차량 사고여부를 제외하고도 차량 손해률, 차주 나이와 성별, 운전습관이 모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2021년 12월, 중국 보험업계협회의 <신에너지자동차 상업보험에 대한 특별조항(시행)>이 공식적으로 출시되였고 신에너지자동차와 전통적인 연료자동차가 동일한 자동차보험 조항을 사용하는 것은 옛말로 되였다.
현재 신에너지자동차는 차값이 인하되였지만 4S점의 수리비가 일제히 인하되지 않고 있고 4S점의 부품값, 인건비 등은 그대로여서 보험사들은 완성차 가격 인하로 충분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북방공업대학 자동차산업 혁신연구센터 연구원 장상은 신에너지자동차와 연료자동차의 운전특성은 아주 큰 구별점을 가지고 있다고 표시했다. 신에너지자동차는 일반적으로 스마트인터넷, 자률주행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보험회사는 신에너지자동차의 손해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신에너지자동차 보험의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험사가 자동차보험의 가격을 인상시켜야만 했다.
동시에 일부 업계 관계자는 신에너지자동차의 경쟁이 치렬하고 일부 자동차회사는 1년 이내에 모델을 업그레이드해야 하는데 이는 많은 모델이 출시된지 몇년 지나지 않아 단종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또한 보험회사의 청구 및 손실결정에 어려움을 초래했다.
대외경제무역대학 보험학원 교수 왕국군은 신에너지자동차 보험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많지만 가격을 인하하는 요인은 가격 상승의 영향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