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부위의 ‘돌기’돌출부가 목의 한쪽에 있고 질감이 비교적 단단하거나 목젖이 있는 곳에서 계속 커지는 경우 제때에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일반적으로 목 돌출부의 대부분은 갑상선암 및 비인두암과 관련이 있다. 일부 다른 종양질환이 이러한 부위로 전이될 수도 있다.
겨드랑이의 ‘돌기’겨드랑이는 림프절이 모여 있는 부위다. 림프절은 면역기관에 속하며 체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감염, 종양세포전이 또는 기타 질병의 영향으로 림프절 반응성 증식을 유발할 수 있다. 손으로 자주 만지는 것이 좋고피하에 원형 또는 타원형의 결절돌기가 느껴진다면 제때에 검사하는 것이 좋으며 유방암전이나 악성림프종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손가락의 ‘돌기’‘절굿공이 모양의 손가락(杵状指)’은 특수한 손가락 형태로 일반적으로 체종양의 성장으로 인해 동맥혈 산소 함량이 부족하고 손가락 끝에 저산소증이 있으면 손가락 끝이 붓는다. 이런 경우 페에 암이 있는지 주의해야 한다.
쇄골의 ‘돌기’사람이 매우 말랐을 때 쇄골이 튀여나올 수 있습다. 하지만 쇄골이 비정상적으로 튀여나왔다면 이는 질병의 징후일 수 있다. 오른쪽 쇄골이 비정상적으로 튀여나왔다면 페암, 유방암일 수 있다. 왼쪽 쇄골이 비정상적으로 튀여나왔다면 위암일 가능성이 있다.
복부의 ‘돌기’복부에 돌출된 덩어리가 잡히고 피로, 체중 감소, 위장 불편감, 복부 팽만감, 월경 이상 등의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 소화기종양 및 란소암의 발생을 주의해야 한다.
요컨대, 몸에 나타나는 어떠한 비정상적인 변화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 신체의 특정 부분에 비정상적인 돌출부를 발견하면 반드시 제때에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