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숙제를 할 때 옆에서 지켜보는 것은 많은 학부모들에게 골칫거리다.
소셜미디어에서는 아이의 숙제를 지도하는 학부모의 ‘정신붕괴 현장’을 많이 볼 수 있으며 ‘심계항진, 고혈압, 울화통……’ 등등의 현상들에 대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다.
일전에 북경4중 교장 마경림은 아이들의 숙제 문제를 제기해 네티즌들의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는 아이가 숙제할 때 부모가 옆에서 지켜보는 동반식 숙제하기를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마경림은 아이가 숙제를 할 때 부모의 동반과 지도가 당장 눈앞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아이가 쉽게 의존하게 만들고 아이의 자주적 의식 함양에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아이가 숙제를 할 때 장기간 옆에서 지켜보면 아이의 자률성이 서서히 약화된다.
만약 매번 숙제를 할 때마다 부모가 함께 있다면 그 아이가 어떻게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는가? 이러다 보면 아이들은 부모에게 점점 더 의존하게 될뿐이고 부모를 떠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수도 있다.
소학교단계는 학습의 계몽시기로 많은 지식포인트를 아이가 처음 접촉하고 문제 푸는 방법을 빨리 익힐 수 없기에 확실히 공고히 하고 소화하는데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
아이가 숙제를 할 때 부모가 옆에서 지켜보는 목적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당연히 아이가 숙제를 완료하도록 촉구하여 오류가 없고 글씨가 잘 쓰도록 하는 것이다. 동시에 가정 지도를 통해 아이가 지식을 리해하고 숙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나 이 외에도 더 중요한 것은 아이가 좋은 학습습관을 기르도록 돕고 아이가 스스로 숙제를 완료하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올바른 동반 방법은 부모가 자녀의 숙제의 질을 감독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의 숙제습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부동한 과목의 숙제에 대해 부모는 자녀가 숙제의 난이도를 정렬하도록 인도하고 부모가 계획을 직접 짜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하루의 숙제완성계획을 세우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아이가 숙제를 빨리 끝내면 부모는 ‘공부량 추가’를 반복하지 말고 먼저 아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일정한 보상을 제공해야 하며 완전히 긴장을 풀어야 새로운 도전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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