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일부상기금회는 21일 향항에서 2024년 소일부(邵逸夫)상 수상명단을 공개했다. 4명의 과학자가 천문학, 생명과학·의학, 수학과학 3개 상종목에서 수상했는데 매 상종목의 상금은 120만딸라이다.
소일부상리사회 주석, 평심회 부주석 양강개는 당일 열린 뉴스발표회에서 소일부상은 학술 및 과학연구 혹은 응용에서 돌파적인 성과를 거두고 인류의 생활에 깊은 영향을 끼친 과학자를 표창하는 국제적인 상이라고 소개했다.
2024년 소일부천문학상은 미국 캘리포니아공과대학의 천문학 및 행성과학 강좌교수 스리니바스 쿠르카니에게 수여되여 그의 감마선폭발 및 초신성 등에 대한 혁신적인 발견을 표창했다.
생명과학의학상은 미국 국가위생연구원 선임연구원 및 주관 등서려와 미국 하버드대학 의학원 강좌교수 스튜어트 오킨에게 수여되여 그들이 태아에서 성인 헤모글로빈으로 전환되는 유전자 및 분자 기제를 발견함으로써 낫형적혈구 빈혈 및 B형 지중해빈혈증 치료에 도움을 준 공로를 표창했다.
수학과학상은 미국 프린스턴대학 수학 강좌교수 피트 사나크에 수여되여 그가 수론, 동력학 및 기하학 등 리론을 결합시켜 산술리론과 아핀산출법을 발전시킨 공로를 표창했다.
소일부상은 2002년 11월에 설립되였으며 소일부상기금회에서 관리하고 집행한다. 이 상은 3개 상종목을 설립했는데 각각 천문학, 생명과학의학, 수학과학으로 나뉜다. 2004년부터 소일부상은 매년 1차례씩 수상했다. 입수한 데 의하면 올해 시상식은 11월 12일 향항에서 개최될 것이라고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