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로만 주문 접수
로인들 ‘불편함’ 호소
현재 갈수록 많은 식당들이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주문하는 봉사를 출시하고 있고 심지어 오직 QR코드로만 주문이 가능한 식당들도 적지 않다. 최근에 기자가 천진의 여러 식당을 방문한 결과 적지 않은 식당의 복무원들이 고객을 자리까지 안내한 후에 그냥 가버렸다. 주문을 받는 것은 이들과 상관이 없고 QR코드로 주문하고 결산하는 것은 이미 ‘규정된 동작’이 된 듯 했다. 그러나 보기에는 편리할 것 같은 이러한 봉사를 모든 소비자들이 인정하는 것은 아니며 특히 로인들에게는 아주 ‘비우호’적이다.
◆주문은 오직 QR코드로만 접수
일전, 근 70세가 되는 률 할아버지는 화평구 빈강도로 부근의 상권에서 련속 3곳의 식당을 들어갔지만 모두 QR코드로만 주문이 가능했다. 마침 점심시간이여서 손님들이 비교적 많았고 복무원은 매개 소비자들이 당연히 QR코드 주문을 할 줄 안다고 생각했으며 태도도 비교적 차거웠다. “아주 불편했다. 로인들을 배려하지 않는다. 70세가 다 된 내가 어떻게 할 줄을 알겠는가!” 결국 률 할아버지는 한 젊은 녀성의 방조하에 겨우 QR코드 주문에 성공했다고 한다.
남개구 박랑원에 거주하는 두 할아버지는 “집 근처의 햄버거 가게는 일손이 부족할 때 손님더러 휴대폰 혹은 가게의 셀프주문 설비로 주문하도록 한다. 하지만 나는 두가지를 모두 할 줄 모른다. 가끔 손자가 햄버거를 먹고 싶다 해도 내가 먼저 주문하지 못하고 손자가 오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상가들 왜 셀프주문을 선호할가
QR코드 주문이 부분적 소비자들에게 불편함을 가져다주는데 왜 갈수록 많은 상가들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일가? 한 체인식당의 책임자는 “QR코드 주문을 개통하면 대부분의 고객은 사용한다. 이를 통해 일정한 인력 원가를 줄일 수 있고 동시에 고객의 빅데이터도 획득할 수 있다.” 고 털어놓았다.
한 전문가는 “상가들이 QR코드 주문을 선호하는 원인은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정보화 개조를 실현하고 비교적 적은 원가로 비교적 높은 리윤을 얻기 위함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봉사가 줄어들고 로인 등 특수군체에 대한 배려가 홀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터넷이 ‘장벽’ 되지 말아야
2020년, 국무원 판공청이 발부한 ‘로인들이 스마트기술 응용에서 봉착한 어려움을 해결할 데 관한 실시방안’에서는 로인과 관련되는 자주 접하는 사항과 봉사상황에 초점을 맞추고 전통적인 봉사 방식과 지능화 봉사의 혁신적인 병행을 견지해야 한다고 명확히 요구했다. 2024년 3월 국무원 판공청이 발부한 ‘더한층 지불 봉사를 최적화하고 지불 편리성을 제고할 데 관한 의견’에서는 소비자들의 지불 선택권을 더 잘 보장하고 대형 상권 등 중점장소는 반드시 현금지불을 지지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사실 료식업 뿐만 아니라 모든 봉사창구가 어떻게 로인에 대한 봉사를 잘하고 로인을 더욱 배려하며 그들의 실제 곤난을 해결하고 인터넷이 사회에 융합하는 ‘장벽’으로 되지 않도록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동시에 사회 여러 면에서도 더욱 많은 령활한 해결조치를 내오고 ‘정보 격차’를 메우는 노력이 필요하다.
중로년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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