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위생건강위원회, 국가중의약국, 국가질병예방통제국은 최근 련합으로 ‘전민건강소양 향상 3년 행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그 주요 목적은 전국 주민 건강소양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2024년부터 2027년까지 년평균 약 2%포인트 증가시키고 우리 나라 공민의 중의학 건강문화소양 수준 역시 계속하여 향상시키는 것이다.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등 3개 부문은 ‘전민건강소양 향상을 위한 3년 행동방안(2024년-2027년, 이하 방안)’을 공동으로 발표하고 다음과 같은 주요 목표를 제기했다.
첫째, 고품질 건강 과학보급 제품의 공급이 더욱 풍부해지고 건강 과학보급 봉사의 적용 범위, 접근성 및 효과성을 일층 끌어올린다.
둘째, 건강 과학보급 정보 전파 환경이 더욱 명확해지고 권위 있는 건강 과학보급 작품이 전방위적이고 다경로로 보급되며 허위 및 잘못된 정보가 단호히 억제돼야 한다.
셋째, 건강교육 인재대오가 더욱 장대해지고 의료위생기구와 의료위생일군이 건강교육에 투입되는 전문성, 주도성, 창조성이 일층 강화돼야 한다.
넷째, 사회 각계의 지원과 참여를 더욱 광범히 하고 사회력량과 인민대중의 참여 및 건강교육의 기회와 플랫폼 등을 일층 개척한다.
‘방안’은 고품질 건강 과학보급 제품의 공급 면에서 고품질 자원을 수집하고 ‘일로일소’(一老一幼), 임산부 등 중점 군체를 둘러싸고 건강 과학보급자원 자원저장고를 계속하여 완벽히 할 것을 제기했다. 건강 과학보급 계렬 도서를 출판하여 통속적이고 리해하기 쉬운 과학보급 작품을 지속적으로 발표한다.
건강 과학보급 정보의 전파환경을 정화하는 면에서 여러 부문간의 련계를 강화하고 과학적이고 권위 있는 건강지식을 널리 보급하며 인터넷의 불량한 건강 과학보급 정보에 대한 감독과 처리를 강화해야 한다. 건강교육 인재대오 건설을 강화하는 면에서 각 지역을 지도하여 국가와 성급 건강 과학보급 전문가 자원저장고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기존의 장려 정책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많은 의무일군이 건강교육과 과학보급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소개에 따르면 우리 나라 주민의 건강소양 수준은 2012년의 8.80%에서 2023년의 29.70%로 상승했다. 이는 2030년까지 주민 건강소양 수준을 30%까지 끌어올리려는 목표에 거의 도달했음을 의미한다.
인민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