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많은 부모들은 자녀의 키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데 큰 키가 더 많은 기회와 자신감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은 나무랄 수 없지만 정도를 잘 파악해 과학적이고 리성적으로 키 문제를 다뤄야 한다.
아이의 키는 선천적 유전과 후천적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부모 쌍방의 키가 아이의 평생 키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지만 그렇다고 해서 유전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것은 아니다. 후천적 환경에서 부모는 과학적 방법을 통해 아이가 유전적 기반에서 가장 큰 키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착수해야 한다.
■ 균형잡힌 영양
아이가 단백질, 칼슘, 비타민 D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영양소는 건강한 뼈 발달에 필수적이며 유제품, 살고기, 생선, 콩제품 및 록색 잎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충분한 수면
성장호르몬은 주로 아이가 깊은 잠을 잘 때 분비되므로 학령기 아동과 같이 아이가 하루에 최소 9시간 동안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해야 한다.
■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뼈와 근육의 발달을 촉진하고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어린이에게 달리기, 줄넘기, 수영, 롱구와 같은 유산소운동을 주 3-5회 이상, 매회 30분 이상 권장한다.
■ 좋은 마음가짐
좋은 마음가짐은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부모는 평소에 자녀의 정신건강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우며 키 문제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해야 한다.
요컨대 부모가 자녀의 키에 대한 관심은 잘못되지 않았지만 아이의 자연성장법칙을 존중하고 과학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건강하게 성장해야 한다. 성장호르몬의 사용은 불가피한 선택이지 반드시 해야 하는 선택이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균형잡힌 영양,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및 좋은 마음 상태를 보장하면 자연상태에서 최상의 성장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