료녕성 대련시의 명원(洺源)테크(대련)회사에 들어서면 수소 뻐스, 수소 트럭 등 수소연료전지 동력 제품이 일렬로 늘어서 눈길을 끈다.
이중 수소 뻐스는 '제15회 하계 다보스포럼’써비스용 차량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수소 충전 10분 만에 500여km를 달릴 수 있다. 대련이 수소연료 시장 선점을 위해 신산업 배치에 적극 뛰여든 모습이다.
명원테크(대련)회사가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동력시스템은 제품의 '심장’에 해당된다. 교통운수, 산업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이 회사의 제품들은 년간 약 10만t(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 나무 500만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는 효과다.
수소에너지는 깨끗하고 효률적인 재생에너지로서 미래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궁극의 에너지’중 하나다. 그러나 높은 수소 충전 비용과 수소 생산 및 운송의 어려움은 줄곧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대련시는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며 뚜렷한 효과를 내고 있다.
대련성항(盛港)종합에너지충전소에서는 하늘색 수소 뻐스와 흰색 수소환경미화 차량이 수시로 드나들며 잠간 사이에 수소 충전을 완료한다. 시노펙(SINOPEC) 산하 메탄올-수소 변환 및 수소 충전 써비스 스테이션은 고순도의 수소를 매일 1,000kg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스테이션에 설치된 수소 충전 장치의 바닥 면적은 64㎡에 불과해 부지 활용도가 높아 대량 보급에도 용이하다.
리강건 시노펙 북방에너지(대련)회사 부사장은 메탄올은 다른 수소 변환 원료에 비해 공급원이 풍부하고 원가가 저렴하다고 말했다. 또한 상온·상압에서 액체로 저장·운반해 안전성이 뛰여나고 경제적이여서 기존의 수소 사용방식보다 원가를 20% 이상 낮출 수 있다고 덧붙였다.
총투자 2억원 규모의 신규 수소연료전지 프로젝트, 총투자 2.25억원 규모의 수소에너지 견인 전기 프로젝트, 수소에너지 제품 R&D 및 검사 센터 프로젝트...대련시 공업정보화국에 따르면 대련에서는 생산, 저장, 운송, 가공, 사용 등 각 단계에 중점을 둔 수소에너지 산업 프로젝트가 건설을 가속화하고 있다.
올해 중국(료녕)자유무역시험구 대련지역의 수소에너지 산업의 생산량은 25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화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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