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9일, 두명의 배낭려행객이 려행도중 하북성 위현의 인터넷 인기 방문지 마전령에서 불행하게도 벼락을 맞아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입었다.
여름은 천둥 번개가 많이 치는 계절이다. 어떻게 락뢰로 인한 피해를 피할 수 있을가? 아래 대피지침을 소장하기 바란다.
야외에서 천둥번개를 만났을 경우
즉시 피뢰침이 설치된 건물이나 철근콘크리트 건물을 찾아 대피해야 한다.
→강, 호수 등 수역 부근에서 머무르지 말 것.
→고압전선, 가로등, 광고판 등에 가까이 가지 말 것.
→공원내의 간이 건물 안에 숨지 말 것.
→넓은 지역에서 우산을 쓰지 말 것.
→낚시대, 라켓 등 물품을 어깨에 메지 말 것.
→바닥에 눕지 말 것. 지상의 전류는 사람의 몸에 전달될 수 있다.
→큰 나무 아래에서 대피하지 말 것. 천둥번개가 키가 큰 나무를 때리면 전류가 줄기, 가지, 나무잎을 타고 인체를 통해 땅으로 흘러들어와 인체가 전기전도체가 되여 감전된다.
부득이하게 큰 나무 근처에서 대피해야 할 경우 반드시 큰 나무에서 최소 2m 떨어진 곳에 쭈그리고 앉아 소지품을 내려놓고 천둥소리가 멈춘지 20분이 지난 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정 피할 곳이 없다면 저지대를 찾아 대피해야 한다. 례하면 계곡의 경우 몸을 웅크리고 발을 모아 스텝 전압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운전중 번개를 만났을 경우
운전중 천둥번개에 맞으면 쉽게 내리지 말아야 한다. 전류가 차체 표면을 통해 지면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오히려 차안이 안전하다. 차내에서 대피할 때 엔진, 오디오 시스템, 라디오 등을 끄고 모든 창문을 닫아 차량이 완전히 페쇄된 공간을 형성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실내에서도 번개를 방지해야
→문과 창문을 닫고 베란다와 외벽 등을 멀리해야 한다.
→전기온수기로 샤워하지 말고 좋기는 모든 전원 플러그를 뽑고 금속 파이프에 접근하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전기 콘센트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전등 아래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절대로 호기심에 창밖으로 머리와 손을 내밀거나 베란다에 서있지 말아야 한다.
→천둥소리가 나면 부엌에서 음식이나 식기 등을 물로 씻는 것을 즉시 중지해야 한다.
→천둥이 울릴 때 사워중이라면 즉시 멈추는 것이 좋다. 샤워, 욕조의 물 및 수도꼭지가 모두 전기가 통할 수 있기때문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