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감독관리총국 소속 중국물품코드(编码)쎈터의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까지 우리 나라에서 상품 바코드(条码)를 등록, 사용하는 소비품은 2억종을 돌파, 국제 물품코드기구 (GS1) 통계수치와 결부하여 볼 때 우리 나라 소비품종 총량은 세계 제1위를 차지했다.
소비품 품종의 성장 속도가 지속적으로 빨라져
상품 바코드는 소비품의 유일한 ‘신분 ’표지로서 소비품이 시장에 진입하여 류통되는 표징이며 기업이 하나의 상품 바코드 데이터를 신고할 때마다 하나의 새로운 상품의 탄생을 상징한다.
우리 나라 물품코드쎈터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에 상품 바코드를 등록하고 사용하는 소비품은 966만 4,000종이 새로 증가되여 동기대비 14.8% 늘어났고 소비품 품종의 총량은 2,0084만 7,000종에 달했다. 2021년엔 1781만종이 새로 증가해 지난 동기대비 4.1% 감소, 2022년에는 1,647만 1,000종이 새로 증가되여 지난 동기대비 7.5% 감소, 2023년에는 1,964만종이 새로 추가돼 전년 대비 19.2% 상승했다. 소비품 품종 성장률은 2023년에 마이너스성장을 플러스 정장으로 전환했고 2024년에는 전해에 기초하여 14.8% 더 높아졌는데 이는 중국 소비시장이 일련의 소비 촉진 정책 작용 하에 경영주체의 활력이 강하고 사회경제가 발전 추세를 회복하는 데 원동력이 충분하다는 것을 반영한다.
소비품 품종 92.8% 업종 피복
국민경제 업종 분류 97가지 큰 류별 통계에 따르면 현재 소비품은 90개 업종 큰 류를 망라하고 있으며 피복면은 92.8% 에 달한다.
우리 나라 소비품 업종은 분포면이 넓고 풍부한 차원 구조와 다원화 수준을 갖고 있어 우리 나라 주민 소비의 다양화, 개성화 수요가 시장 혁신동력에너지와 활력을 불러일으켰음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4대 경제구역 소비품 품종 성장속도 다 두자리수 이상
전국 4대 경제구 즉 동북, 동부, 중부, 서부 소비품 품종 총량은 각각 225만 8,000종, 18,428만 9,000종, 810만 8,000종, 619만 2,000종으로 각각 1.1%, 91.8%, 4%, 3.1% 를 차지한다. 그중 동부지역의 소비품종은 전국 총량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여 전국 1,000만종 이상의 소비품을 보유한 성, 시가 5개 되였다. 그중 광동성이 7,932만 3,000종, 절강성이 3,335만 1,000종, 상해시가 2,465만 5,000종, 복건성이1,298만 2,000종, 북경시가 1,291만 6,000종이다. 또한 소비품 품종의 성장 속도를 보면 동북지역은 동기대비 33%, 동부지역은 10.1%, 중부지역은 27.4%, 서부지역은 24.6% 증가했다. 전국 4대 경제지역의 소비품 품종 총량은 모두 두자리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바 이는 각 지역의 왕성한 소비 수요를 반영하고 있다.
/인민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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