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무역기업에 있어서 시간이 곧 금이다. 신강위글자치구 알라타우산구통상구에서는 ‘도로통상구+속지직통’ 개혁의 실시를 통해 기업의 시간비용을 절약해주고 근심걱정을 덜어주었다.
오전 11시, 알라타우산구통상구의 주차장에는 화물차들이 일렬로 가지런히 주차되여있었다. 운전기사들은 잇달아 차에서 내려 창구로 가서 입국수속을 밟았다.
까자흐스딴에서 온 운전기사 아스카르·따자베코브는 24분 만에 입경수속을 마치고 짐을 실으러 시내 창고로 향했다.
저녁 무렵, 아스카르·따자베크브는 식품을 가득 싣고 국가물류허브항(알라타우산어귀) 복합련락운수센터를 찾았다.
26분만에 출국수속이 완료되자 그는 흥겨운 노래를 흥얼거리며 “정말 편리하다!”라고 말했다.
화물은 속지에서 통관수속을 신고한 후 2차 검사 없이 카드를 찍으면 출경할 수 있다. 알라타우산어귀 세관검사 2과 부과장 황정은 통관효률성 제고를 목격하면서 “도로 출입경화물 운송차량은 가장 빠르게 ‘당일 입경, 당일 출경’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2023년 11월, 우룸치세관은 알라타우산구통상구에서 ‘도로통상구+속지직통’ 통관모델을 혁신적으로 실시했다. 수입통관절차는 9개에서 4개로 줄어들고 수출통관절차는 12개에서 4개로 줄어들었다. 화물이 세관의 감독관리를 받던 데로부터 세관수속을 마치기까지 통관시간이 개혁전의 평균 34.5시간에서 약 5시간으로 단축되였다.
개혁은 체계성, 전체성, 협동성이 있어야 한다. 국가물류허브항(알라타우산구) 복합련락운송센터가 건설된 후 세관의 ‘7×12시간’ 실내 검사작업을 실현했고 각 부문은 협동하여 도로통상구 화물통관에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했다. “우리는 사전 신고와 집중검사, 부대데터 자동추출, 다국적 차량번호판 지능식별 등 정보화 수단을 추진하여 수속이 번거로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황정이 말했다.
통관속도가 빨라져 기업이 더욱 만족감을 느꼈다. “화물차 한대당 평균 하루 반을 절약할 수 있다.” 알라타우산구 정무국제화물운송대리유한회사의 외근주관 바이사의 계산에 따르면 한차례 운송에서 약 2,000원의 원가를 절약할 수 있었다.
개혁으로 새로운 기상을 펼쳤다. 올해 상반기 알라타우산구 도로통상구 화물수송량은 42만 9,000톤으로 동기 대비 41.8% 증가했다. 개혁 전과 비교해 알라타우산구에는 136개 무역회사가 새로 늘어났다.
땡볕에 까맣게 탄 조진희는 활짝 웃었다. 발전기회를 틀어쥐고 올해 2월에 그는 창업을 시작했다. “우리는 도로화물운송을 전문적으로 하는데 7월에는 270여대의 수출화물차를 발송했다.”
예전에 알라타우산구통상구에 하루 평균 200대 정도의 화물차가 통행했는데 지금은 500대가 넘는다. 화물종류도 갈수록 풍부해지고 있는바 전통적인 아마씨, 홍화씨, 육류외에 또 면화, 금속원자재 등이 새로 증가되였다.
통관정책이 호조를 보였는바 대량의 화물차가 화물을 싣고 수출했고 귀환입국화물차가 증가됨에 따라 수입운임이 낮아져 수입성장을 한층 더 이끌었다. “도로운수수입은 현재 우리 업무량의 근 4할을 차지하고 있다.” 알라타우산구 길순통국제화물운송대리유한회사 업무경리 로분걸이 말했다.
개혁경험을 복제하고 보급할 수 있게 했다. 현재 알라타우산구의 ‘도로통상구+속지직통’ 모델이 신강의 7개 통상구에 응용되면서 화물차의 출국통관시간이 대폭 단축되였다.
당중앙 제20기 제3차 전원회의 <결정>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기했다. “통관, 세무, 외환 등에 대한 감독관리의 혁신을 추진하여 새로운 업종형태, 새로운 모델의 발전에 유리한 제도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는 우룸치세관 관장 학위명의 개혁혁신의욕을 더욱 북돋우어주었다. “정보화 수단의 동력부여와 제도혁신을 통해 우리는 계속 통관효률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베델통상구의 통관, 쿤지라프통상구의 상시개방을 실현하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다.”
“나는 방금 소양지머리 한 트럭을 사천성 성도시에 보냈다!” 바이사는 휴대폰으로 새로운 주문을 받았다. “앞으로 더 많은 지역의 고객들이 우리가 수입한 소고기를 먹을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