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절강 구주(衢州)의 한 녀자아이가 길을 잃은 후 은행 ATM기를 리용해 할아버지를 찾아달라고 도움요청을 해 온라인에서 주목을 받았다. 적지 않은 네티즌들은 ‘너무 령리하다’, ‘처음으로 ATM기계를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한가지 응급구조요령을 배웠다’라고 했다.
ATM기 ‘공 세워’
사건은 7월 30일 저녁 9시가 넘어 발생했다. 당시 구주농상은행 시스템련합모니터링쎈터 당직일군은 구주 개화 모점포망의 셀프서비스은행으로부터 호출요청을 받았다. 당시 당직을 서고 있던 주동영이 무전기를 열자 ‘할아버지를 못 찾겠어요…’라는 애된 목소리가 들려왔다.
알고보니 8살 된 녀자아이가 저녁 무용수업이 끝난 후 마중하러 온 할아버지와 길이 어긋나 만나지 못한 것이였다. 녀자아이는 휴대폰이 없어 지나가던 길에 은행 셀프서비스은행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ATM기 옆의 ‘붉은색 버튼’을 리용해 은행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이였다.
‘할아버지 휴대폰번호가 있어?’
‘아니요…’
녀자아이는 할아버지와 엄마의 친정넷(亲情网)만 있었을 뿐 그들의 전화번호는 몰랐다. 녀자아이의 가족과 련락할 수 없게 된 주동영은 경찰측에 신고했다. “거기서 움직이지 말고 기다려. 경찰이 곧 올 거야.”
이후 주동영은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긴장을 풀어줬다. 얼마 안돼 개화현공안국 화부파출소의 경찰이 현장에 도착해 아이를 도와 할아버지를 찾아주었다. 이때 할아버지는 교문 앞에서 손녀를 애타게 찾고 있었다. 이로써 한차례 실종사건이 막을 내렸다. 주동영은 이날은 그녀의 첫 당직으로 공교롭게 이런 구조요청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ATM기 이런 기능도 있어
일찍 2021년 2월, 호북 함녕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하였는데 가족을 잃어버린 5세 남자아이가 공상은행 ATM기 옆의 긴급호출버튼을 리용해 성공적으로 구조되였었다.
8월 12일, 절강 항주의 기자는 현지 여러 은행을 방문했는데 거의 모든 은행의 셀프서비스은행에 모두 긴급호출버튼이 설치된 것을 발견했다. 버튼은 ATM기 옆 눈에 잘 띄는 곳에 설치되여있었으며 적지 않은 은행은 이런 버튼이 하나뿐만이 아니였다. ‘긴급호출’ 버튼 웃쪽에는 붉은색 긴급신고버튼도 있었다.
모 은행의 직원은 두 버튼은 기능이 다르다고 하면서 신고버튼은 상급은행의 신고플랫폼과 련결되여 긴급상황에 처하면 셀프서비스은행에서 원클릭신고를 할 수 있고 긴급호출은 호출버튼으로 은행의 모니터링쎈터와 련결되여 음성 쌍방향 주동적 대화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은행의 직원은 두 버튼의 사용빈도가 매우 낮아 아직까지 길을 잃은 사람의 구조요청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했다. 가끔 걸려오는 긴급호출은 고객이 현금서비스를 처리할 때 기계가 고장나 오는 호출이지만 “긴급호출를 받기만 하면 우리는 가장 빨리 처리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많은 은행의 직원들도 비록 사용빈도가 낮지만 일상 순찰검사에서 은행은 호출선로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여 긴급호출시스템의 효과적인 운행을 확보한다고 말했다.
령리한 녀자아이와 마음 따뜻한 은행 일군에게 찬사를 보낸다!
친구들도 녀자아이의 이런 림기응변능력을 따라배우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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