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0일 오후, 국가주석 습근평은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전국인민대표대회 국제의회련맹 가입 40주년 기념행사 및 제6차 개발도상국 의원 연구토론반 외국측 의회 지도자들을 회견했다(신화사 기자 황경문 촬영).
8월 20일 오후, 국가주석 습근평은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전국인민대표대회 국제의회련맹 가입 40주년 기념행사 및 제6차 개발도상국 의원 연구토론반 외국측 의회 지도자들을 회견했다(신화사 기자 류위병 촬영).
북경 8월 20일발 신화통신(기자 마탁언): 8월 20일 오후, 국가주석 습근평은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전국인민대표대회 국제의회련맹 가입 40주년 기념행사 및 제6차 개발도상국 연구토론반 외국축 의회 지도자들을 회견했다.
습근평은 각국 의장의 중국방문을 환영하고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의장들은 모두 서로 다른 대륙에서 왔으며 모두 ‘글로벌 사우스’ 성원이다. 비록 나라마다 국정과 조건이 다르지만 우리는 모두 뜻을 같이 하는 좋은 형제이자 좋은 동반자이다. 현재 세계구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중국은 각국과 더불어 평등하고 질서있는 세계의 다극화, 보편적이고 포용적인 경제글로벌화를 제창하고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하며 우리가 함께 생활하는 지구를 화목한 대가정으로 건설해나갈 용의가 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립법기구간의 교류는 나라와 나라 관계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립법기구는 평등하고 상호 신뢰하는 국가관계 구축, 호혜상생의 발전협력확대, 개방과 포용의 교류와 상호 참조 촉진, 공정하고 합리적인 글로벌거버넌스 추진을 위해 긍정적인 역할을 발휘하고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하기 위해 독특한 기여를 할 책임과 능력이 있다. 중국은 시종 ‘글로벌 사우스’의 일원이며 광범한 개발도상국과의 련대와 협력은 중국 대외관계의 확고부동한 토대이다. 중국은 독선적인 현대화를 추구하지 않으며 광범한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와 더불어 평화발전, 호혜협력, 공동번영의 세계현대화의 실현을 추진하고 평화를 수호하는 안정적인 힘, 개방과 발전의 중견력량, 글로벌거버넌스의 건설력량, 문명 상호참조의 촉진력량이 될 용의가 있다.
습근평은 당중앙 제20기 제3차 전원회의의 관련 상황을 소개하고 나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국은 고수준의 대외개방을 확고부동하게 추진함으로써 세계경제발전을 촉진하는 데 새로운 원동력을 불어넣고 각국과의 호혜협력을 심화하는 데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개발도상국의 공동발전을 실현하는 데 새로운 전망을 열어줄 것이다. 중국측은 각국 립법기구와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여 자국의 국정에 맞는 현대화의 길을 공동으로 모색해나갈 것이다.
습근평 주석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국의 관리가 세계적으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중요한 경험은 바로 중국 공산당의 령도하에 중국특색사회주의정치발전의 길로 나아가고 전 과정 인민민주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문제가 있으면 얼마든지 상의할 수 있고 모두의 일이라면 모두 함께 상의하여 전 사회의 념원과 요구의 최대공약수를 찾아내는 것이 곧 인민민주의 본질이다. 전 과정 인민민주주의는 완비한 제도적 절차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완전한 참여와 실천도 필요한바 광범위하고 진실하며 효과적인 민주이다. 중국측은 전국인민대표대회가 국제의회련맹과의 교류 및 협력을 심화하고 서로 선택한 발전의 길과 제도모델을 존중하는 기초에서 립법과 국정운영에 대한 경험교류를 강화하고 공동으로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며 ‘글로벌 사우스’ 국가의 우호협력을 심화하는 데 량호한 법치환경을 마련하고 민의적 기반을 튼튼히 다지도록 지원할 것이다.
국제의회련맹 의장, 탄자니아 국민의회 의장 악슨, 나미비아 국민의회 의장 까챠비비, 수리남 국민의회 의장 비는 외국측 대표로 발언하여 다음과 같이 밝혔다. 국제의회련맹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는 장기적이고 우호적이고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는바 중국측은 시종 각국 의회간의 단결, 상호 신뢰, 우의와 협력을 촉진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국제의회련맹의 제반 사업 발전과 유엔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시하기 위해 적극적인 기여를 한 데 감사를 표한다. 세계 최대의 개발도상국으로서 중국은 수억명의 사람들을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고 세계가 주목하는 위대한 발전성과를 거두었으며 다른 개발도상국에 모범을 보이고 자신감을 높이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국제의회련맹은 중국이 국제사무에서 공평하고 정의로운 립장을 견지하고 국가의 대소에 관계없이 일률로 평등함을 창의하고 세계 평화안정과 공동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했다. 각측은 모두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일대일로’공동건설 창의와 글로벌발전창의, 글로벌안보창의, 글로벌문명창의의 제기를 높이 평가하며 중국과의 우호한 동반자관계를 밀접히 하는 데 주력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확고히 준수하며 중국측과 긴밀히 협력하여 함께 다자주의를 수호하고 전 인류의 공동가치를 실천하며 평등하고 질서 있는 세계 다극화와 포괄적인 경제글로벌화를 창도하여 인류운명공동체의 구축을 추진해야 한다.
채기, 왕의, 리홍충 등이 회견에 참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