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초부터 성재정청은 재정직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재정자원을 총괄 통합하며 우리 성의 22개 중점 산업 클러스터의 고품질발전 추진을 위해 성급 이상 자금 총 41.2억원을 조달했다. 올해 상반년, 22개 중점 산업 클러스터의 규모는 10,360억원으로 전 성 규모 이상 공업의 61.4%를 차지했고 일부 산업 클러스터의 매출은 1,000억원을 초과했으며 전략적 신흥산업 클러스터 규모는 34%를 차지해 처음으로 1/3을 초과했다.
정책 레버리지를 강화하는 방면에서 우리 성은 산업 클러스터 건설의 중점분야와 핵심고리에 중점을 두고 재정투자방식을 혁신하고 직접 보조금, 대출 할인, 보험료 보조금, 융자보증, 펀드투자, 세제 혜택 등 정책을 종합적으로 운용해 사회자본, 금융자본을 활성화하고 투자를 늘려 선도기업의 현지 매칭률, 과학기술 혁신 성과의 현지 전환률, 기술형 기업의 성장률을 부단히 제고하고 새로운 동력을 유치, 육성하며 신질생산력의 발전을 가속화해 산업 클러스터의 업그레이드를 촉진한다. 올해 상반년, 전 성 공업투자는 지난해 동기 대비 14.1% 증가해 전국 평균 성장률보다 1.5%p 높았고, 첨단기술 제조업 부가가치는 지난해 동기 대비 15.5% 증가해 전국 평균 성장률보다 6.8%p 높았다.
국가 프로젝트 신청 통과를 힘써 쟁취했다. 올해초부터 성재정은 국가정책을 받을 수 있는 관건고리를 정확히 판단하고 관련 부서와 협력하여 프로젝트 사전작업을 착실히 진행함으로써 국가 프로젝트 신청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었다. 심양, 대련은 첫진 제조업 신형기술 혁신 시범도시에 입선되여 쟁취한 6억원으로 스마트화 개조, 디지털화 전환, 네트워크화 련결의 새로운 기술개조(新技改)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반금시는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시범도시에 입선되여 쟁취한 1억원으로 중소기업 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기술개조를 가속화하고 ‘대형 화공+정밀 화공’ 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다그친다. 야채 우세 특색산업 클러스터가 국가농업산업 통합 개발 프로젝트로 승인받아 2억원의 자금을 쟁취했다. 해당 자금은 현대화 대농업 발전 선행지 구축을 지원하고 현대적이고 효률적인 목축업 생산 및 심층 가공, 곡물 및 기름 생산과 식품 제조 산업 클러스터 건설을 조력하게 된다.
그외 우리 성은 또 기업우대정책 실시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전 성 재정시스템이 주도적으로 써비스하고 조기에 써비스를 제공하며 신청없이 바로 기업혜택정책을 누리도록 추진했다.
새로운 정책을 실시한 이래 전 성에서 158개 전정특신(专精特新) 기업이 신청면제 방식으로 7,800만원의 포상 및 보조금을 받았다. 동시에 감독을 강화해 회계 감독 전문행동을 착실히 전개함으로써 재정자금의 횡령 및 람용을 전력 조사하고 재정자원 배치의 효률과 재정자금 사용 효과를 향상했다.
료녕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