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8월 31일발 신화통신: 9월 1일 출판되는 제17기 《구시》잡지는 중공중앙 총서기, 국가주석,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습근평의 중요문장 <덕, 지, 체, 미, 로를 겸비한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를 적극 양성해야 한다>를 발표한다.
문장에서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어떤 인재를 양성하는가 하는 것은 교육의 선차적인 문제이다. 우리 나라는 중국공산당이 령도하는 사회주의국가이다. 이는 우리의 교육이 반드시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를 양성하는 것을 근본과업으로 삼고 중국공산당의 령도와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를 옹호하며 중국특색사회주의를 위해 종신토록 분투할 뜻을 품은 유용한 인재를 대대로 양성해야 한다는 것을 결정했다. 모두가 인재양성에 참여하고 전 과정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전 방위적으로 인재를 양성하는 체제와 기제를 건전히 하여 한세대 또 한세대의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를 끊임없이 양성해야 한다. 이는 교육사업의 근본과업이며 교육현대화의 방향이자 목표이기도 하다.
문장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우리가 양성하려는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는 어떤 기본자질과 정신상태를 갖추어야 하며 이런 인재를 어떻게 양성해야 하는가? 그 관건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업을 잘하는 데 있다. 첫째, 리상과 신념을 확고히 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우리가 양성하는 인재는 반드시 공산주의의 원대한 리상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공동리상을 수립해야 한다. 학생들의 중국특색사회주의 길에 대한 자신감, 리론에 대한 자신감, 제도에 대한 자신감, 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북돋아주어 그들로 하여금 민족의 부흥이라는 시대적 중임을 떠메고 나갈 포부를 지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애국주의정서를 고양하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애국주의는 중화민족의 민족심이고 민족혼이다.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를 양성하려면 우선 학생들의 애국심을 양성해야 한다. 학생들이 중국공산당을 사랑하고 옹호하며 당의 말을 듣고 당을 따라 나아가며 인민 속에 뿌리를 내리고 나라에 기여하도록 교육, 인도해야 한다. 셋째, 품덕수양을 높이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덕을 쌓는 것을 우선으로, 심신을 련마하는 것을 근본으로 하는 것은 인재성장의 기본론리이다. 학생들이 사회주의핵심가치관을 양성하고 실천하여 그들이 량호한 품성, 공중도덕, 대덕을 련마하고 착실하게 품성을 닦으며 대애(大爱), 대덕(大德), 대정회(大情怀)를 갖춘 사람이 되도록 교육, 인도해야 한다. 넷째, 지식과 견식을 넓히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지식을 배우는 것은 학생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학생들이 배움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일심전력으로 지식을 탐구하며 학습과정에 견문을 넓히고 학식을 풍부히 하며 진리를 탐구하고 도리를 터득하며 사리를 분별하는 옳바른 방향을 따라 나아가도록 교육, 인도해야 한다. 다섯째, 분투정신을 양성하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이 원대한 포부를 품고 과감히 책임지고 분투하는 정신을 단련하며 대담하게 분투하는 정신상태와 락관적이고 적극적인 인생태도를 갖추어 지행합일을 실현하고 용감하게 실천하고 꾸준히 노력하도록 교육, 인도해야 한다. 여섯째, 종합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는 반드시 전면적인 발전을 중점으로 삼아야 한다. 학생들이 종합능력을 키우고 혁신적 사유를 양성하도록 교육, 인도해야 한다. 건강제일의 교육리념을 수립하고 체육수업을 충분히 개설하고 잘 꾸려나가야 한다. 학교의 심미교육을 전면적으로 강화, 개선하여 학생들의 심미소양과 인문소양을 향상시켜야 한다. 학생들 가운데서 근로정신을 고양하여 학생들이 로동을 숭상하고 존중하도록 교육, 인도해야 한다.
문장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덕, 지, 체, 미, 로를 전면적으로 양성하는 교육체계를 힘써 구축해 보다 높은 수준의 인재양성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도덕수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사상도덕교육, 문화지식교육, 사회실천교육의 각 고리에 융합시키고 기초교육, 직업교육, 고등교육의 각 분야에 관통시키며 이 목표를 중심으로 학문체계, 교육체계, 교재체계, 관리체계를 설계하고 교사는 이 목표를 중심으로 가르치고 학생은 이 목표를 중심으로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무릇 이 목표의 실현에 불리한 방법은 모두 단호히 시정해야 한다.
문장에서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교재건설을 중시해야 한다. 교재는 지식을 전파하는 주요담체로서 한 나라, 한 민족의 가치관념체계를 구현하고 있으며 교원이 가르치고 학생이 학습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교재는 맑스주의의 지도적 지위를 견지하고 맑스주의 중국화 요구를 구현하며 중국과 중화민족의 풍격을 구현하고 교육에 대한 당과 국가의 기본요구를 구현하며 국가와 민족의 기본가치관을 구현하고 인류의 문화지식 축적과 혁신성과를 구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