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산 따라 흥하고 록색으로 발전하는' 이도백하진의 문화관광산업 전환발전
관광객들이 이도백하진의 운정장거리에서 즐기고 있다./신화사
백로 절기를 맞는 장백산의 아침은 찬기운을 느끼게 한다. 장백산기슭 이도백하진의 한 커피숍에서 광주에서 온 '95'후 청년 혁신창업자 사완영은 커피 연마기를 가동하여 하루의 사업을 시작한다. 가게는 커피향이 점점 짙어지기 시작하고 그의 일손은 점점 바빠진다.
"어떻게 여기서 창업 할 생각을 했나요?"
"마을에 처음 도착했을 때 이곳의 생태환경에 깊이 매료되였었요."
장백산 천지의 두번째 백하라는 데서 이도백하란 이름을 가진 이 자그마한 진은 관광객들이 장백산관광지에 진입하는 중요한 문호로서 '장백산 제1진'으로 불리운다. 최근년에 이도백하진은 문화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아름다운 생태바탕을 조성하여 '산 따라 흥하고 록색으로 발전하는' 길을 개척했다.
"아름다운 산수야말로 향수를 담아놓을 수 있는 거죠." 33세의 귀향 창업청년 설도는 감개가 남달랐다. "어렸을 때 고향에는 목재가공공장이 줄지어 있어 공기중에는 톱밥 내음이 배여있었어요. 산을 끼고 살면 산에 의해 살아간다는 것은 당시로는 자연스러운 일이였죠." 하면서 적지 않은 현지인들의 기억 속에서 이도백하의 환경이 한시기 만족스럽지 못했던 점도 있었다고 한다.
2005년에 길림성장백산보호개발구관리위원회가 정식으로 설립되여 산하에 지북, 지서, 지남 등 3개 관리구를 설치하였는데 이도백하진은 지북구의 주체로 된다. 지북구 당군사업부 부부장 왕은전의 소개에 따르면 장백산관리위원회가 설립되기 전에 진에는 한갈래의 주요 간선도로뿐이였는데 바람이 불면 먼지가 흩날렸다… 장백산관리위원회는 장백산에 대해 통일적인 계획, 보호, 개발, 관리를 실시하여 이곳의 환경을 점차 탈바꿈시켰다.
2014년부터 흑룡강, 길림, 내몽골 등 성, 자치구에서 륙속 천연림의 상업성 채벌을 중지하여 장백산 림해에 휴양 계기를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이도백하진의 록색 전환에도 에너지를 제공해주었다. 연안 거주민들의 생활쓰레기 처리 부당으로 오염된 적 있는, 이도백하진을 관통하는 알카리성 하천도 장백산관리위원회가 설립된후 정비공사를 실시하여 수질을 뚜렷하게 개선했다.
'록색'을 바탕으로, 생태 그림을 그리고 문화관광업에로의 전환을 촉진한다. 지금은 아름다워진 알카리성 하천을 바탕으로 지북구에 습지공원도 건설됐다. 여름날의 공원은 록음이 우거지고 수초가 무성하여 관광객들이 청량함을 즐기는 곳으로 되였다.
지금의 이도백하진은 창문을 열면 록색이 펼쳐져 있다. 이도백하의 경관대를 따라 가느라면 굽이마다가 풍경이다. 미인송공중랑교공원, 중화추사오리공원 등 문화관광 대상들이 강변에 자리잡고 있어 관광객들의 체험을 풍부히 하고 있다. 천지를 보는 것 외에 이젠 이도백하진을 거닐며 유람하는 것도 많은 관광객들의 선택으로 된다.
"이번에 온 가족이 장백산에 와서 특별히 이도백하진에서 하루 일정을 잡았어요." 하북성에서 온 관광객 류녀사는 "낮에는 장백만항상업보행도를 구경했고 밤에는 쇠가마찜을 만긱하고 로천온천을 체험했어요. 이곳은 우리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관광 포인트가 많아요."한다.
이도백하 소도시 관광의 흥기는 문화관광산업의 업그레이드 새로운 창구도 열어놓았다. 운정장거리(云顶市集), 은도리(恩都里), 록각촌(麓角村) 등 일련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건설하고 있으며 대형 몰입식공연 〈분설전설 〉을 출범시켰으며 소설 《도굴필기 》에 의거하여 ‘벼역참’(稻米驿站)을 만들었다...현지 특색을 깊이 발굴하는 문화관광업태들이 장백산 아래에서 팔방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다.
문화관광 프로젝트가 속속 건설됨에 따라 진의 주거환경, 관광 부대시설이 지속적으로 최적화되고 있다. 올해는 공중화장실, 표지판, 가로등 등을 보수하고 도로, 교량, 공원, 광장 리모델링공사 외에 음산소이온측정소 4개소를 설치해 주민의 삶의 질과 관광객 체험감을 향상했다고 왕은전은 소개한다.
지북구는 날로 생태와 문화관광의 매력을 과시하고 더욱 인기와 활력이 넘친다. 장백만항상업보행도, 지북구 미인송거리의 써비스업태가 부단히 풍부해져 현지 제3산업의 증가치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2023년에 장백산보호개발구에 등록한 경영주체는 전해보다 49.1% 증가해 총1,527개로 집계되였고 올해 상반기에 장백산보호개발구에 신규 등록한 료식업체가 150여집으로서 그 대다수는 청년창업자이다.
광주에서 온 사완영은 커피숍의 이름을 '장백의 약속'이라 했다. " 나와 이 산, 이 작은 마을의 약속입니다." 하면서 그는 이 작은 마을이 점점 더 아름다워지고 재미있어 짐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흔쾌히 '약속' 에 응해 올 것이라고 확신했다.
/ 신화사
编辑:리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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