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퇀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연변의 커피숍 점포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 성장했는바 연변의 중심도시 연길은 현역도시중 만명당 커피전문점 보유량이 가장 많았다.
'현역 커피의 왕' 연길에는 만명당 커피전문점 점포수가 상해보다 4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집계되였는데 연길에 오면 '연길'이란 글자가 새겨진 커피 한잔을 들고 사진을 찍는 것이 관광객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되였다.
커피는 어떻게 되여 연길, 나아가 연변의 도시 명함장으로 떠오른 것일가?
사실 일찍 20세기 80, 90년대에 연변은 이미 국제 커피문화를 접했다. 지리적 우세로 현지 주민들은 로씨야 등 나라에서 온 인스턴트커피를 맛볼 수 있었고 커피문화도 점차 나타났다. 21세기초에 귀향하여 돌아온 창업자들이 국외체인브랜드 커피점을 도입하여 연변 커피문화의 추진과 발전을 가져왔으며 더욱 많은 젊은 창업자들도 투자 커피점을 선택했다. 수십년의 발전을 거쳐 커피를 마시는 것은 현재 대부분 연변사람들의 일상생활습관으로 되였다.
오늘날 연길에는 매 100 걸음마다 커피숍이 찍혀 있어 ‘카페가 즐비한 도시’라고 말하는 사람도 적지 않은데 점포는 곳곳에 아주 많지만 인테리어 스타일이나 커피 맛은 모두 자기 특색이 선명한데 이 역시 인기 요인중 하나로 꼽힌다.
일반 커피, 카페라떼 등 20여종의 커피음료를 기초로 하여 연변은 끊임없이 ‘커피 + 민속’ 특색브랜드를 창조하여 연변사과배커피, 연변홍삼커피, 연변막걸리커피, 연변동배커피 등 음료를 출시했다. 연길시상무국으로부터 알아본 데 따르면 연길시에는 커피제품만 경영하는 '순수 커피'솝이 있을 뿐만 아니라 커피를 주요업으로하고 기타 경영령역 제품을 확장하는 ‘피 +'와, 기타 령역을 주요업으로하고 커피제품을 경영하는 ‘커피' 종류의 경영방식이 있다. 례를 들어 '커피 +음료수', ‘커피 + 설빙’, ‘커피 + 제빵’, ‘커피 + 디저트' 등 + 커피에는 주로 '농촌', '펜션', ‘애완동물, ‘서점'+' 커피 등 업태, 특색 있는 연길 커피를 형성했다.
현재 연길시에는 8개의 커피제련공장이 있는데 그중 5개는 체인점 커피부대공장이고 3개는 독립생산공장이다. 연길시에는 커피제품을 경영하는 상점이 무려 1,000여개나 된다. 이곳에서 커피는 려행자의 필수품일 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의 선택이기도 하다. 메이퇀의 데이터에서 2024년 1월부터 7월까지 연변의 커피 온라인 주문 시간대 분포를 보면 11-14시의 주문 비중이 가장 높았고 5-7시의 '모닝커피' 소비가 지난해 동기 대비 100% 이상 증가했다. 이는 점점 더 많은 연변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 모닝커피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또 연변에서 커피는 한잔의 음료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생활방식과 생활태도이기도 하다.
/김영화기자
编辑:유경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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