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많은 곳에서 교사들이 하천 및 호수 순찰, 온라인 투표, 사회보험 납부 촉구, 검사 대응 등 교육과 무관한 사회적 사무를 담당해야 한다고 폭로했다. 반면에 주요 책임과 업무가 오히려 ‘부업’이 되버리고 업무 부담은 계속 증가하여 교사를 매우 힘들게 한다.
반드시 교사에게 시간을 돌려주어야
교육의 한 특징은 반드시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사람을 가르치고 육성하는 데 써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과중한 교수 업무를 짊어지고 학생들의 개인적 성장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일부 교사는 스스로 ‘교사+주민위원회+경찰+행정+집사+보모’의 ‘륙각형 전사’라고 조소하고 있다.
교육 및 수업과 관련이 없는 일부 사항은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 및 수업 질서를 방해할뿐만 아니라 교사에게 추가 부담을 주고 있다. 례를 들어, 어떤 곳에서는 양성을 대강대강 해치우고 인원이 부족하면 교사로 충당시키며 양성내용이 교육 및 수업과 아무런 관련이 없어 교사들을 지치게 하고 있다 어떤 곳에서는 축제, 투자 유치 등 교육 및 수업과 관련이 없는 사항도 교사를 찾는다. 또 어떤 곳에서는 업무의 ‘흔적 남기기’에만 열중하고 사진을 찍고 인증해야 하는 등 ‘허례허식’으로 인해 교사들을 ‘사촌형 사촌언니’로 전락시키고 있다.
교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경감해야 할 것은 바로 이런 교사가 책임지지 말아야 하고 교육 및 수업과 무관한 사항들이다.
최근 중공중앙, 국무원은 <교육자정신을 발양하고 새 시대 고자질 전문화 교사대오를 건설할 데 관한 의견>을 발부하여 교사의 부담을 크게 줄이고 사회사무의 학교 진입을 통합 및 규범화하며 감독, 검사 및 평가 사항을 간소화하고 중소학교, 대학 교사 및 과학연구 인력의 부담을 줄임으로써 교사가 주요 책임과 주요 업무에 종사하도록 충분히 보장할 것을 명확히 요구했다.
교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표면적인 증상을 해결해야’ 할뿐만 아니라 ‘근분적인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사회사무의 학교 진입 심사비준제도를 엄격히 시행하고 다양한 보고 작업을 간소화 및 표준화하며 차출 교사를 엄격하게 통제하고, 각종 교사 교육을 표준화하여 교원의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자질구레한 사무를 방지하고 실질적으로 교사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