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은 일종의 증상일뿐이며 병인이 복잡해 전신 질환, 위장기관 질환 또는 기능적 변화로 인해 복통이 발생할 수 있다. 어린이가 복통을 호소하는 부위와 성격이 명확하지 않기때문에 부모는 가능한 한 빨리 복통의 원인을 파악하고 올바른 치료 전략을 취하기 위해 질병의 진행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자주 볼 수 있는 복통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장경련은 장페색성 산통이라고도 하며 소아의 급성 복통의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로 3개월 이내의 흥분, 초조하기 쉬운 영아에게 더 흔하고 밤에 자주 발생하며 저녁 6시부터 밤늦게까지 발작이 가장 심하다.
2. 급성 장중첩증은 영아기에 가장 흔하고 4~10개월 영아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2세 이후에는 나이가 들면서 발병률이 해마다 감소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소아 발작성 울음), 구토, 복부 팽만감, 복부 소시지 덩어리 및 분홍색 잼모양 또는 혈변 등이 있다.
3. 감돈성 탈장 및 장감염도 복통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아기의 배가 아픈 것을 발견하면 복통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외에도 아기의 배변색 및 성상이 변했는지, 피부색이 변했는지, 구토가 있는지, 아이의 식단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 다른 이상 징후가 있는지 여부도 주의해야 한다.
상술한 이상이 발생하면 제 시간에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장경련시 부모는 어떻게 하나?
아이의 장경련은 매우 고통스럽기에 큰 소리로 울거나 얼굴색이 빨갛고 마구 뒹굴며 다리를 차고 복부가 긴장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상술 행동을 발견하면 부모는 아이가 침대에 누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고 일반적으로 조용한 환경에서 규칙적으로(초당 1~3회) 복부를 흔들어 소아를 진정시킬 수 있는 비진통적 위로법을 권장한다.
증상이 계속 완화되지 않으면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아이의 복통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배가 아프면 진통제 먹이기(×)
아이의 배가 아픈 흔한 원인은 장경련이므로 부모는 손으로 아기의 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할 수 있다. 증상이 계속 완화되지 않거나 악화되면 병원에 데려가야 하며 자체적으로 아이에게 진통제를 먹여서는 안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