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길 시민 오모는 항공회사 고객서비스로부터 예약한 항공편이 취소되여 티켓 변경수속을 해야 한다는 전화를 받았다. 오모는 사기군의 '고객서비스' 인도하에 지정된 사이트에 들어가 은행카드 관련 정보를 알려주어 결국 카드 안에 있던 5.9만원을 사기 당했다.
공안 폭로:
사기군은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항공사 고객서비스를 사칭해 피해자의 이름, 신원정보, 항공편 등 정보를 정확히 말하고 피해자의 신뢰를 얻은 후 비행기 고장, 렬악한 날씨 등 원인으로 항공편이 지연되였거나 취소되여 티켓 변경 혹은 환불 수속을 해야 한다고 피해자를 속인다. 출행전 일정 변경에 대한 피해자의 긴장감을 리용하여 정규적인 거짓 형상을 만들고 스크린 공유 원격 안내, 제3측 웹사이트 등록 등 기술수단으로 개인 정보를 빼낸다. 피해자는 티켓 환불과 변경 신청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결국 개인 자금을 사기당한다.
경찰 제시:
항공편이 지연되였거나 취소되였음을 알았을 때 반드시 항공회사 공식 고객서비스 전화, 공식 사이트 등 정규적인 경로를 통해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 티켓 환불, 변경 등 배상청구는 반드시 항공회사 공식 사이트 혹은 티켓 구매 플랫폼에서 진행해야 한다.
티켓 구매는 공식 경로, 정규적인 플랫폼에서 진행해야 하며 인증 코드와 비밀번호는 아무에게도 알려주지 말아야 한다. 또한 함부로 회의소프트웨어를 다운받지 말고 낯선 사람에게 스크린 공유를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사기를 당했거나 의심스러운 정황이 있으면 증거를 잘 보존하고 제때에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일찍 신고할수록 결제를 긴급 중지하고 사기당한 돈을 쾌속 동결하는 데 유조하며 재산손실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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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역: 김홍화
来源:延吉公安
初审:金红花
复审:金明顺
终审:金敬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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